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난초' 부모는 무엇입니까?

by FraisGout 2023. 6. 2.

당신은 '난초' 또는 '민들레' 부모입니까? 연구자들은 가족 생활을 형성할 수 있는 숨겨진 성격 특성을 밝혀내고 있습니다.

어린 자녀를 둔 부모에게 압도당하는 느낌을 받은 적이 있는지 물어보십시오. 대답은 아마도 '예'일 것입니다. 가장 편안한 가정에서도 소음, 난장판, 혼돈이 걷잡을 수 없이 퍼져 부모를 지치고 짜증나게 하는 날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유아에게는 꺼짐 버튼이나 조용한 목소리가 없습니다.

이 감정이 정상적이고 흔한 것처럼 일부 부모에게는 다른 부모보다 일상적인 가족 생활을 더 압도할 수 있는 성격 특성이 있습니다. 2018년 연구 논문에 따르면 인구의 약 20~30%가 매우 민감한 사람(HSP)으로 분류됩니다. 이 특성은 일반 대중뿐만 아니라 과학자들에게도 더 큰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이 민감성은 냄새, 광경 또는 소리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장애가 있는 사람은 밝은 빛과 시끄러운 소음 에 대처하기가 어렵고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매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감정 에 대한 인식이 높아질 수 있으며 특히 강한 공감을 동반합니다. 

믹스에 육아의 요구 사항을 추가하면 확실히 재앙의 비결처럼 들립니다. 매일의 감각 및 정서적 과부하 외에도 매우 민감한 부모는 또한 매우 민감한 자녀를 돌봐야 하는 추가적인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매우 민감한 것은 47%가 유전되는 것으로 생각됨 ).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이 특성에는 특정 이점도 함께 제공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영향을 받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뉘앙스를 이해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육아를 압도적인 것이 아니라 더 즐겁고 풍요로운 경험으로 바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부모에게는 가족 생활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제공: Prashanti Aswani)

첫 번째 단계는 아마도 당신이 매우 민감한 지 알아내는 것입니다. 민감성을 연구하는 여러 대학의 심리학자 팀이 이에 대한 무료 온라인 테스트를 개발했습니다 . 결정적으로 매우 민감한 것은 장애가 아니라 성격 특성, 즉 환경에 반응하는 특정한 방식입니다. 특히 매우 민감한 사람들은 감각 처리 감도(SPS)로 알려진 특성인 감각 자극에 특히 강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매우 민감한 사람들의 연구를 전문으로 하고 이 테스트를 공동 개발한 런던 퀸 메리 대학교의 발달 심리학자 Michael Pluess는 "일반적으로 민감한 사람들은 지각력이 높아서 더 많은 세부 사항을 인식합니다."라고 설명합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기분을 파악하고 더 높은 공감 능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 또한 사물을 더 깊이 처리하여 환경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될 것입니다." 즉, 그들은 자신이 경험한 것을 반추하는 경향이 있고 그들이 보고 느끼는 것에 깊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내가 공포 영화를 볼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매우 민감한 것은 특정 사건이나 경험에 대한 뇌의 반응이 덜 민감한 사람들의 반응과 측정 가능하게 다른 것과 관련됩니다.

한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무작위로 모집된 사람들에게 고감도 테스트(온라인 테스트와 유사한 일련의 설문지)를 하도록 요청한 다음 그들에게 행복하고 슬픈 사람들의 사진을 보여주고 fMRI 스캔을 통해 그들의 뇌 활동을 모니터링했습니다. 테스트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그룹의 매우 민감한 사람들은 덜 민감한 참가자들에 비해 인식 및 공감과 관련된 뇌 영역의 활성화가 더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공감 및 성찰적 사고와 관련된 영역에서 특히 강한 뇌 활성화를 나타내는 감각 처리 민감도를 가진 사람들의 유사한 패턴을 보여주었습니다 .

매우 민감한 사람들은 잘 자라기 위해 특정 조건이 필요한 난초와 비교되었습니다(Credit: Prashanti Aswani)

정보를 깊이 처리하는 이러한 경향은 매우 민감한 사람들이 쉽게 과도하게 자극받을 수 있다고 Pluess는 덧붙입니다. 저는 그것에 어느 정도 공감할 수 있습니다. 섬뜩한 영화의 줄거리를 듣고 움찔한다. 그것을 보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습니다. 음향이 나쁜 시끄러운 환경에 있으면 육체적으로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런던의 소란스러운 지하에서 저는 귀를 막아야 합니다. 그리고 종종 왜 아무도 귀를 막지 않는지 궁금해합니다. 소음에 대한 이러한 민감성( 매우 민감한 특징 )은 육아를 특히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내 아이들이 비명을 지르면 마치 내 뇌가 파열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들의 필요에 응답하고 그들을 위로하기 위해 나는 그 감각을 끄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물론 이것은 내가 잘 쉬었다고 느낄 때 더 쉽습니다. 불행히도 육아는 함께 오는 경향이 있습니다.수면 방해 , 적어도 초기에는.

혼란스러운 환경에서 스트레스와 과도한 자극을 포함하여 매우 민감한 부모가 직면하는 문제는 "고품질 육아"를 방해할 수 있다고 Pluess는 설명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부모가 되는 초기 단계에서 매우 민감한 부모는 다른 부모보다 더 큰 스트레스를 보고하고 양육이 더 어렵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자녀와의 더 많은 조화를 보고합니다 . 이는 특히 강한 공감을 보이는 매우 민감한 사람들에 대한 다른 발견과 일치하는 좋은 소식입니다.

새로운 증거는 또한 매우 민감한 부모가 느끼는 추가 스트레스가 수명이 짧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2023년 8월 유럽발달심리학회의에서 발표될 예정인 파일럿 연구에 따르면 매우 민감한 부모는 초기에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했지만 아기가 9개월이 되었을 때 낮은 수준의 부모에 비해 양육 스타일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감광도.

매우 민감한 부모는 특히 자녀의 필요에 공감하고 반응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탈리아 Chieti-Pescara에 있는 G d'Annunzio 대학의 연구원인 Francesca Lionetti는 연구를 수행했고 관련된 또 다른 요인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부정적인 어린 시절 경험은 매우 민감한 사람이 부모 역할에 반응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어렸을 때 부모로부터] 거부를 경험한 경우 더 많은 스트레스를 보고했으며 부모와 자녀의 상호 작용에 더 방해가 되었습니다."라고 그녀는 설명합니다.  

Lionetti는 "매우 민감한 부모가 되는 것이 부정적일 필요는 없습니다"라고 지적합니다. 예를 들어 세부 사항에 맞추는 것은 육아에 긍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 그녀는 민감한 부모의 경우 자신의 호흡 신호에 더 잘 적응하는 것이 더 긍정적인 양육과 관련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그것은 [매우 민감한 사람들]이 신체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을 더 깊이 처리한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습니다."라고 Lionetti는 설명합니다. 

이것은 또한 현재 언론에 발표된 연구와 일치합니다. 새로운 교사가 어려운 환경에서 가르치기 위해 보내졌을 때 더 민감한 사람들은 낮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보다 웰빙이 더 많이 떨어지고 더 큰 스트레스를 느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일단 환경에 익숙해지면 완전히 회복되었습니다.

"단기적으로 민감한 사람들은 변화에 더 쉽게 압도당하는 것 같습니다."라고 Pluess는 설명합니다. 그러나 육아에 관해서는 매우 민감한 부모가 예외적 일 가능성이 있다고 그는 말합니다. "그들의 감수성은 자녀를 이해하고 자녀의 필요에 더 빠르고 적절하게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매우 민감한 사람들은 특정 소리나 광경에 대처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Credit: Prashanti Aswani)

물론 부모의 압도는 매우 민감한 사람이든 아니든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매우 민감한 사람들을 위한 대처 전략 중 일부는 사실 모든 부모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자신의 반응을 인식하고 무엇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편안하게 만드는지 아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자기 인식을 통해 우리는 양육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면을 받아들이고 압도당할 때 침착함을 느끼거나 조용한 공간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Pluess는 말합니다.

"민감한 사람들도 사회적 지원의 혜택을 받는 것 같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매우 민감한 사람들은 회복력을 촉진하는 정신 건강 예방 프로그램 에 더 잘 반응하는 반면, 매우 민감한 어린이들은 괴롭힘 방지 중재를 통해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더 많은 혜택을 받습니다 .

매우 민감한 사람들 은 어떤 환경에서도 자랄 수 있는 덜 민감한 "민들레형" 사람들과 달리 조건이 맞지 않으면 번성하기 어려운 " 난초" 로 묘사되었습니다 . 물론 모든 사람은 빛과 따뜻함이 필요합니다. 민들레처럼 보이는 사람은 자신의 필요를 거부하도록 강요받은 난초 같은 사람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은유는 우리가 번영할 수 있도록 환경을 약간 수정하려고 노력해도 괜찮다는 것을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육아는 실제로 사람들이 그들의 삶을 더 난초 친화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제 딸은 정기적으로 "브레인 브레이크"를 겪습니다. 여기서 그녀의 반은 휴식을 취하기 위해 노래를 부릅니다.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 것처럼 느껴질 때 저는 온 가족이 저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노래하는 브레인 브레이크를 시도하지는 않았지만 한 번 시도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