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란 혼인과 출산으로 이루어진 구성원끼리 공동의 주거생활
을 하면서 심리적으로 안정을 얻는 인간의 기본적인 생활터전이며
사회의 1차집단이다. 이러한 가족은 애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 돕
고 이해하며 생활을 영위하고 성장과 발달을 돕고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해 가는 인생의 보금자리인 마음의 안식처이다. 우리는
가족과의 생활을 통해서 전통문화의 습관을 익히고 사회생활에 적응
할 수 있는 인격과 인성을 기르게 된다. 가족과 가족제도의 관계는
접근하는 방향에 따라 여러 논의영역으로 설정할 수 있으나 여기서
는 먼저 가족의 형태를 개관하고 둘째로 가족의 기능, 셋째로는 가족
관계 그리고 칭호와 호칭을 다루기로 한다.
제1절 가족의 형태
가족의 형태는 가족의 존재양식, 가족 구성원의 범위에 따라 일반
적으로 구분하고 가족 내의 권위의 소재, 부부결합형태, 생활하는 장
소에 따라 분류하기도 한다. 여기서는 핵가족, 직계가족, 그리고 확대
가족을 중심으로 다루기로 한다.
1.핵가족
우리 전통용어에서는 지손가족이라 하였으나 지금은 사회인류학이
나 사회학에서 분류하는 용어이다. 어떠하든 그 내용은 부부와 그 사
이에서 태어난 미혼자녀로 구성된 가족으로서 스스로 생활을 영위해
나가야 하는 독립적인 단위조직이기 때문에 구성원들간의 상호단합
과 의존성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핵가족의 장점은 사회변동에 따라
이동성이 용이하고 사회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으며 부부관계의 중
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한편으로 핵가족의 문제점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첫째로 세대계승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음으로 부부의 사
망이나 이혼, 별거 등으로 가족이 쉽게 해체될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
으므로 결손가정이 되기 쉽다. 둘째, 장성한 자녀가 혼인해서 분가해
버리면 부수적으로 노인부양문제가 생기게 된다. 셋째, 가족 구성원
이 젊은 부모와 자식뿐이기 때문에 사회화의 모델이 부족해 사회화
과정이 약화되어 전통사회와 전통문화 전승이 어렵게 된다. 현재 산
업사회에서 한국의 가족형태도 대가족에서 직계가족 또는 핵가족으
로 변하고 있음이 사실이다.
2. 직계가족
직계가족은 부부와 그 자녀가 성장하여 혼인한 후에도 부모와 계
속 동거하는 가족을 말한다. 직계가족은 여러 가지 조건으로 형성될
수 있으나 가계의 계승에 중점을 두는 부계 직계가족 경우로 보아야
할 것이다. 여기서는 핵가족의 단점을 많이 보완할 수 있으나 가족
구성원관, 특히 고부간의 갈등이 문제점으로 등장할 수 잇는 단점있
다.
3. 확대가족
확대가족이란 핵가족과 직계가족 및 혼인한 여러 지식이 모두 동
거하는 형태를 말한다. 몇 세대가 하나의 가족으로 구성되므로 대가
족의 형태를 취하게 된다. 가족 중심의 혈통과 세대계승의 관념에서
의타심, 가족간의 갈등의 유발될 수 있으나 효행, 덕행, 가정예절 등
가풍과 전통이 영속적으로 존속하고 친족간의 유대 등 긍정적인 측
면도 있다는 확대가족의 특징이다.
제2절 가족의 기능
가족은 개인이나 사회에 매우 중요하고도 기본적인 기능을 담당하
고 있다. 가족이 생식을 통하여 사회성원을 충원하지 못하거나 그 자
녀를 사회화하지 못한다면 사회는 존립할 수 없고 사회의 질서는 무
너지고 말 것이다. 사회의 변화의 따라 소가족, 핵가족화하면서 기능
의 범위가 축소되어 갖고 있으나 가계와 전통문화의 전승을 위해서
가족이 기능의 범위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여기서 가족의 기능을 생
식적 기능, 보호적 기능, 교육적 기능, 경제적 기능, 심리적 기능, 성
적 기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1. 생식적 기능
생식적 기준이란 가족이 자녀를 출산하여 사회적 존재로 양육하는
것을 말한다. 가족은 생식적 기능을 통하여 친자관계의 가계영속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부부공동의 책임과 의무를 통하여 사회성원의 충
원을 하게 되는 것이다.
2. 보호적 기능
가족은 가족 성원끼리 서로 보호하여 준다. 가족은 연소자를 양육
하고 노약자를 부양하고 병약자를 간호하며 전 가족이 공동으로 공
격에 대한 방어를 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3. 교육적 기능
가정에서 성인세대와 자녀세대간의 생활을 통해서 자녀의 인성이
나 가치관의 형성 및 습관에 대하여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 가정은
인(측은지심) 의(수오지심) 예(사양지심) 지(시비지심) 교육을 통하여
인성을 계발하고 오륜(부자유친, 군신유의, 부부유별, 장유유서, 붕우
유신)의 교육으로 인륜의 본뜻을 갖게 한다. 1)인간의 예의범절, 2)가
족생활을 위한 기술적 훈련(요리, 재봉, 장식, 수리 등), 3)문학교육
(이야기하기, 이야기 듣기, 소설 읽기 등), 4) 의례교육(관혼상제 등)
5)성적, 도덕적 교육(남녀 각 성의 역할), 6) 오락교육 등을 들 수 있
다. 가정은 개인의 1차적 사회화기관으로 문화가치의 개념과 사회제
도의 교육을 담당하면서 교육적 기능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4. 경제적 기능
농경사회에서 가족은 하나의 팀으로 함께 노동하고 함께 소비하는
생산과 소비의 주체였다. 부모의 직업을 아들이 가업으로 이어받아
가정경제를 꾸려 나가던 때도 있었다. 이제는 사회가 전문, 산업화되
면서 정시제 근무로 유급직에 종사하는 경량이 늘고 있다. 수입이 증
가하여 여우가 있을지라도 사사로이 축재하거나 화려하게 사치하는
데 낭비하지 말고 가족의 허락을 얻고 출납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심리적 기능
오늘날의 사회가 경쟁위주, 제도중심의 사회이기 때문에 그로부터
마음의 안정과 안전 그리고 신뢰감을 찾기 위해서 가족의 심리적 기
능이 더욱 강조된다. 가족은 혈연의 관계로 감정적 연대감이 강하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 가족은 인간이 현
재의 여건하에서 삶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필요한 정서적 안정감
과 애정을 제공해 주는, 인간 생활에 있어서 최고의 안식처 역할을
해 준다.
6. 성적 기능
가족의 성적 기능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가정(부부)에
서 개인의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면과 다른 하나는 그렇게 함으로
써 사회적으로 성적 통제가 가능해진다는 면이다. 인간의 성적 욕구
는 가족 밖에서도 충족시킬 수 있으므로 가족을 통해서 성적 욕구를
충족시켜야지 그렇지 않고 성적 욕구를 통제하지 못하면 가족과 사
회조직, 사회관계는 파멸해 버릴 것이다.
제 3절 가족관계의 칭호, 호칭
1. 가족관계
1)근친:당내간, 유복지친
우리가 흔히 근친이라고 말하는 친척은 고조할아버지 이하의 직계
자손으로 촌수로는 8촌 이내의 일가친척이다. 이 일가친척은 한집에
서 사는 친척이란 뜻으로 당내간이라 부르기도 하고 죽으면 상복을
입는 가까운 친척이란 뜻으로 유복지친이라고도 한다. 내척이란 직계
존속남자의 자매(고모, 대고모)나 자기의 자매(누이) 또는 딸이나 손
녀가 시집가서 낳은 자손을 말한다. 정리해서 말하자면 혈족인 여자
가 시집가서 낳은 자손이다. 즉 자기 집안의 외손이다. 외척이란 직
계여자조상(할머니,어머니)의 친족, 인척이란 혼인으로 인해서 한 집
안을 이루는 사람을 말한다. 즉 남자에게 있어서는 아내의 친정가족,
여자에게 있어서는 남편의 직계가 아닌 친족을 말한다.
2) 내척, 외척, 인척관계
부자간:아버지와 아들 , 부녀간: 아버지와 딸, 모자간: 어머니와 아
들, 구부간: 시아버지와 며느리, 고부간: 시어머니와 며느리, 옹서간:
장인,장모와 사위, 조손간: 조부모와 손자,녀, 형제간: 남자동기끼리,
자매간: 여자동기끼리 , 남매간: 남자동기와 여자동기, 시누이와 올
케, 처남과 매부, 수숙간: 남편의 형제와 형제의 아내, 동서간: 형제
의 아내끼리, 동서간: 자매의 남편끼리, 숙질간: 아버지의 형제자매의
자녀, 종형제,자매,남매간: 4촌끼리, 당,종숙질간: 아버지의 종형제자매
와 종형제자매의 자녀, 재종형제,자매, 남매간: 8촌끼리, 구생간: 외숙
과 생질, 내외종간: 외숙의 자녀와 고모의 자녀, 이숙질간: 이모와 이
질, 이종간: 자매의 자녀끼리, 고숙질간: 고모와 친종조카, 외종: 외숙
의 자녀, 고,내종: 고모의 자녀, 이종: 이모의 자녀, 처질: 아내의 친
정조카, 생질: 남자가 자매의 자녀를, 이질: 여자가 자매의 자녀를,
처이질: 아내의 이질
2. 가족의 칭호와 호칭
호칭이란 어떤 사람을 직접 부르는 말이고 칭호란 어떤 사람을 다
른 사람에게 말할 때 가리키는 말이다. 칭호는 언어예절, 대인관계를
통한 사회생활의 가장 중요한 시발점이다. 대인관계는 의사소통이 전
제가 되고, 의사소통의 첫 번째 수단이 언어이며, 언어로 하는 대화
는 상대를 부르는 데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상대를 부르는 호칭
은 상대의 관심을 나에게로 향하게 하는 것이고, 누구를 가리키는 지
칭은 대화 상대의 관심을 내가 원하는 곳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그래
서 칭호는 중요한 것이다. 우리 나라는 다른 나라와 달라 같은 대상
이라도 경우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부르거나 말하게 된다. 또 순순한
우리말 칭호와 한자말이 섞여서 쓰이고 있다. 때문에 호칭이나 칭호
를 잘못 쓰면 무례한 사람이 된다.
1) 호칭과 칭호의 종류
내가 직접 대상을 부를 때, 내가 대상에게 직접 대상을 말할 때,
내가 대상에게 글로 직접 부르거나 말할 때, 내가 상대의 대상을 말
할 때, 상대에게 남의 대상을 말할 때, 대상이 나에게 자기를 말할
때, 내가 대상에게 직접 자기를 말할 때, 나의 대상을 남에게 말할
때, 남이 나의 대상을 나에게 말할 때, 죽은 사람을 말할 때
2) 친척에 대한 칭호
(1) 자기에 대한 칭호
저,재:웃어른이나 여러 사람에게 말할 때, 나: 같은 또래나 아랫사
람에게 말할 때(근친 어른에게 쓰기도 한다.), 우리,저희:자기쪽을 남
에게 말할 때, 상대가 부르는 칭호:자기를 아랫사람에게 말할 때는
상대가 나를 부르는 호칭으로 말한다. (손자에게 할애비,할미,자녀에
게 애비,애비,제자에게 선생님)
(2) 부모에 대한 칭호
아버지, 어머니: 자기의 부모를 직접 부르고 지칭하거나 남에게 말
할 때, 아버님, 어머님: 남편의 부모를 직접 부르고 지칭하거나 남에
게 말할 때와 남에게 그 부모를 말할 때, 애비,애미: 부모의 어른에게
자기의 부모를 말할 때와 부모가 자녀에게 자기를 지칭할 때 및 조
부모가 손자녀에게 그 부모를 말할 때, 아빠,엄마: 말 배우는 아이가
자기의 부모를 부르거나 말할 때 (유치원 때까지), 가친,자친: 자기의
보모를 남에게 말할 때의 한문식 지칭, 춘부장, 자당님:남에게 그의
부모를 한문식으로 말할 때, 부친,모친: 남에게 다른 사람의 부모를
말할 때, 현고,현비: 축문이나 지방에 죽은 부모를 말할 때, 부주,자
주:편지에 부모를 쓸 대의 한문식, 선고장,대부인: 남에게 그 죽은 부
모를 한문식으로 말할 때
(3) 아들에 대한 칭호
얘,너,이름: 직접 부를 때와 지칭할 때, 아들,자식: 남에게 자기의
아들을 말할 때, 애비:자녀를 둔 아들을 그 아내나 자녀에게 말할 때,
아드님,자제,영식: 나에게 그 아들을 말할 때, 망자:지방이나 축문에
자기의 죽은 아들을 쓸 때, 네 남편:며느리에게 그 남편인 아들을 말
할 때
(4) 딸에 대한 칭호
얘,너,이름: 시집가지 않은 딸을 직접 부르거나 지칭할 때, O실,O
집:시집간 딸은 남편의 성을 붙여서 부르거나 말한다., 딸, 여식: 자
기의 딸을 남에게 말할 때, 따님,영애: 남에게 그 딸을 말할 때, 에
미: 자녀를 둔 딸을 그 남편이나 자녀에게 말할 때
(5) 며느리에 대항 칭호
얘,며느리,너: 며느리를 직접 부르거나 지칭할 때, 네댁,네아제: 아
들에게 그 아내인 며느리를 말할 때, 에미: 자녀를 둔 며느리를 직접
부르거나 그 자녀에게 말할 때, 며느님,자부님: 남에게 그 며느리를
말할 때
(6) 사위에 대한 칭호
O서방,너,이름: 장인이 사위를 직접 부르거나 지칭할 때, O서방,자
네: 장모가 사위를 직접 부르거나 지칭할 때, 네 남편, O서방: 딸에
게 그 남편인 사위를 말할 때, 사위님,서랑: 남에게 그 사위를 말할
때
(7) 부부간의 칭호
여보,당신: 부부가 서로 부르거나 지칭할 때, 사랑(객실): 시댁의
어른이나 동서에게 자기의 남편을 말할 때, 제댁: 자기집이나 처가의
웃대 어른에게 자기의 아내를 말할 때, O서방: 친정의 어른에게 자
기의 남편을 말할 때, 안: 자기집이나 처가의 같은 세대 어른 또는
재수, 처남댁에게 자기의 아내를 말할 때, 안사람,집사람,아내: 남에게
자기의 아내를 말할 때, 주인,바깥양반,남편: 남에게 자기의 남편을
말할 때, 주인어른,바깥어른,부군: 남에게 그 남편을 말할 때, 안어른,
부인,영부인: 남에게 그 아내를 말할 때
(8) 시가족댁에 대한 칭호
아버님,어머님: 남편의 부모를 부르거나 말할 때, 아주버님: 남편의
형을 부르거나 가족간에 말할 때, 시숙: 남편의 형을 남에게 말할 때,
형님: 남편의 G여수나 누님을 부를 때, 도련님: 남편의 장가 안 간
동생을 부를 때, 시동생: 남에게 자기 남편의 동생을 말할 때, 동서,
자네: 시동생의 아내를 부를 때,작은아씨, 시집가지 않은 손아래 시누
이를 부를 때와 가족간에 말할 때, O서방댁: 시집간 손아래 시누이
를 부를 때와 가족간에 말할 때, 시누이: 남편의 자매를 남에게 말할
때, O서방님: 시누이의 남편을 부를 때
(9) 처가 가족에 대한 칭호
장인어른,장모님: 아내의 부모를 부를 때, 빙장,빙모: 아내의 부모
를 남에게 말할 때, 처남댁,OO어머님: 처남댁을 부를 때, 처형,OO어
머님: 처형을 부를 때, 처제,OO어머님: 처제를 부를 때, 처남,자네:
손아래 처남을 부를 때, -기타 처가 가족간의 호칭은 사회적인 호칭
으로 한다. 아내의 직계존속을 제외한 사람은 사회적 사귐이기 때문
이다.
(10) 형제간의 칭호
언니: 미혼의 동생이 형을 부를 때, 형님: 기혼의 동생이 형을 부
를 때, 형: 집안의 어른에게 형을 말할 때, 백씨,중씨,사형: 자기의 형
을 남에게 말할 때, 백씨장,중씨장존형장,자네의 형님: 남에게 그 형
을 말할 때, 얘,이름,너: 미혼이나 10년 연항니 동생을 부를 때, 동생,
자네,이름: 기혼이나 10년 이내 연하인 동생을 부를 때, 아우: 동생의
배우자나 남에게 자기의 동생을 말할 때, 아우님,제씨: 남에게 그 동
생을 말할 때
(11) 자매간의 칭호
언니: 여동생이 여형을 부를 때, 얘,너,이름: 언니가 여동생을 부를
때, O실,O집: 시집간여동생을 부를 때(남편의 성을 위에 붙인다.),
형: 집안의 어른에게 여형을 말할 때, OO에미: 집안의 어른에게 자
녀를 둔 여동생을 말할 때
(12) 남매간의 칭호
오빠: 미혼 여동생이 남자형을 부를 때, 오라버님: 기혼 여동생이
남자형을 부를 때, 오라비: 여동생이 집안 어른에게 남자형을 말할
때, 누나: 미혼 남동생이 손위 누나를 부를 때, 누님: 기혼 남동생이
손위 누이를 부를 때, 얘,너,이름: 손위누이가 미혼인 남동생을 부를
때와 오라비가 미혼인 누이동생을 부를 때, 동생,자네,OO아버지: 손
위 누이가 기혼인 남동생을 부를 때, O실,O집: 오라비가 기혼인 누이
동생을 부를 때
(13) 형제자매의 배우자 칭호
아주머니,형수님: 시동생이 형의 아내를 부를 때, 아주미,아지미,형
수: 집안 어른에게 형수를 말할 때, 형수씨: 남에게 자기의 형수를
말할 때, 제수씨,수씨: 동생의 아내를 직접 부를 때, 제수: 집안 어른
에게 제수를 말할 때, 제수씨: 남에게 자기의 제수를 말할 때, 언니:
시누이가 오라비의 아내를 부를 때, 올케,시댁,자네: 시누이가 남동생
의 아내를 부를 때, OO댁: 집안 어른에게 남동생의 아내를 말할 때,
매부: 누님의 남편을 부를 때와 자매의 남편을 남에게 말할 때, 자형,
매형: 누님의 남편을 부를 때와 남에게 말할 때, O서방,자네: 누이동
생의 남편을 부를 때, 매제: 누이동생의 남편을 남에게 말할 때, 형
부: 여동생이 여형의 남편을 부를 때와 말할 때, O서방: 여형이 여동
생의 남편을 말할 때
(14) 기타 친척간의 호칭
할아버지,할머니: 조부모를 직접 부르거나 남에게 말할 때, 할아버
님,할머님: 남에게 그 조부모를 말할 때와 남편의 조부모를 부를 때,
대부,대보: 자기의 직계존속과 8촌이 넘는 할아버지와 할머니를 부를
때, 큰아버지,어머니,몇째 아버지,어머니,작은아버지,어머니: 아버지의
형제와 그 배우자를 부르거나 말할 때, 맏이는 큰, 막내는 작은, 기타
중간은 몇째를 붙인다. 이것은 형제자매나 차례가 있는 친족의 칭호
에 공통으로 쓰인다., 아저씨,아주머니: 아버지와 4총 이상인 아버지
세대의 어른간 그 배우자를 부를 때, 고모,아주머니,고모부,아저씨: 아
버지의 자매와 그 배우자를 부를 때, 외숙,아저씨,외숙모,아주머니: 어
머니의 형제와 그 배우자를 부를 때, 이모,아주머니,이모부,아저씨: 어
머니의 자매와 그 배우자를 부를 때
3)사돈에 대한 호칭
(1) 사돈의 의미
사돈이란 여자가 시집갔을 때 여자의 친정가족과 시댁가족간의 관
계를 말하는 것이다. 사돈간에도 사행이라 해서 세대의 상하를 엄격
히 가려야 하고 따라서 칭호도 매우 엄정해야 한다.
(2) 사돈간의 호칭
사장 어른: 윗세대 사돈남녀에 대한 칭호이다. 윗세대 사돈이란 며
느리의 친정조부모, 형수나 제수의 친정부모, 자매의 시부모등과 같
이 자기보다 윗세대인 사돈을 말한다., 사돈: 같은 세대의 동성끼리
의 사돈으로 연령이 10년 이내 연상까지를 말한다. 어떤 여자의 친정
과 시댁의 아버지끼리나 어머니끼리 서로를 말할 때, 사돈어른: 같은
세대의 이성간의 사돈이나 동성이라도 자기보다 10년 이상 연상일
때 말한다. 어떤 여자가 친정어머니가 시아버지를, 친정아버지가 시
어머니를, 시아버지가 친정아버지를 말할 때, 사돈양반: 아랫세대의
기혼이성인 사돈을 말할 때, 시어머니가 며느리의 오라비, 시아버지
가 며느리의 올케나 형, 친정아버지가 딸의 시누이의 동서, 친정어머
니가 딸의 시숙이나 시동생을 말할 때, 사돈도령,사돈총각: 미혼남자
인 사돈을 말할 때, 사돈처녀,사돈아가씨: 미혼여성인 사돈을 말할
때, 사돈아가씨,사돈아기: 어린 사돈에 대한 칭호
3.촌수 세는 법
친척간의 멀고 가까운 친소를 말하려면 촌수로 말한다. 그리고 상
대와 자기와의 관계를 말할 때는 친척 관계를 말한다. 1) 직계가족과
의 촌수는 자기와 대상까지의 대수이다. 즉 아버지와 아들은 1대이
고, 할아버지와 손자는 2대이다. 2) 방계가족과의 촌수는 자기와 대
상이 어떤 조상에서 갈렸는지를 먼저 알고 자기와 그 종상의 대수에
그 조상과 대상의 대수를 합해서 촌수를 한다. 즉 형제자매는 아버지
에게서 갈렸는데 자기와 아버지는 1대이고 아버지와 형제자매는 1대
니까 합해서 2촌이고, 백숙부와 자기는 할아버지에게서 갈렸는데 할
아버지와 백숙부는 1대이고 할아버지와 자기는 2대니까 합해서 3촌
이 되는 것이다.
심리학/예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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