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마음

13. 기본 청사진

by FraisGout 2020. 5. 12.

 "사람들은 저마다 서로 다릅니다. 그러므로 동기를 부여하고 자극을 줄  때도 다양한 
방법으로 해야 합니다. 이 사실을 명심하십시오."
  "득점 게시판에 있는 숫자가 아니라 최선을 다하는 것이 목표가 될 때, 즉 준비와 희
생, 그리고 노력에 중점을 둘 때, 우리는 결코지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교육자이며 감독입니다."
  - K감독   

  1991년 4월, 우리는 처음으로 전미  대학 선수권 대회에서 이겼습니다.  그리고 나서 
며칠 후 크리스찬 레트너가 내 사무실로 와서 소파에  털썩 주저앉으며 이렇게 말했습
니다. 
  "감독님, 저 정말 지쳤습니다. 녹초가 되었다구요."
  "그래, 잘 안다. 정말 피곤할 거야. 놀라울 정도로 열심히 경기에 임했으니 그럴 만도 
하지."
  "사람들은 제가 전미 대회 예선전에 참가하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저는  그렇게 하고 
싶지 않습니다. 좀 쉬고 싶습니다."
  "크리스찬, 전미 대회는 매우 중요한 경기다.  그 이유를 말해볼까? 첫째, 우리  팀을 
위해 정말 중요하다. 두 번째는 우리가 전미 대학 선수권 대회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네
가 나가야 한다. 너는 팀의  주장이다. 팀 선수들에게 네가  보다 나아지고 싶어한다는 
것, 다음 씨즌 끝까지 휴가를 가지 않을 정도로 우리 팀에 헌신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너는 리더로서 모범을 보여주게 되는 것이다."
  내가 다정하게 말했습니다. 그러자 크리스찬이 물었습니다.
  "그게 아니다. 이렇게 하는 게  어떨까? 농구 협회에 전화를  해서 포기를 신청해라. 
그러면 예선 경기에 참가하지 않아도 된다. 그저 네가 쉴 필요가 있다고 말하면 돼. 그
건 사실이니까. 그리고 다음 6주간 동안 농구 공은  건드리지도 마라. 경기에도 참여하
지 말고, 그저 학생으로 공부만 해라.  놀고, 즐기고, 충분히 쉬어라. 그리고 나서  전미 
대회 연습이 시작되기 한두 주일 전부터 운동을 시작하면 된다."
  "괜찮은 생각 같은데요."
  "그리고 나서 전미 대회에 참가해라. 그리고 또  한달 쉬어라. 프리 씨즌에는 참가하
지 마. 그렇게 되면 여름 내내 쉬는 거지. 충분히 쉬어라. 그렇지만 전미 대회에는 참여
해. 그렇게 되면 팀에도 도움이 되고 너로서도 대단한 리더쉽을 보여주게 되는 거지."
  "알았습니다. 그렇게 하지요."
  "그리고 그건 너에게도 좋은 일이다. 왜 그런지 아나?"
  "글쎄요, 제가 우리나라를 표하니까요?" 
  "맞다. 그건 정말로 중요한 이유다. 그리고  또 다른 이유가 있다. 내년 여름  올림픽 
경기에 대학 선수들을 선발할 거다. 내가 볼  때 우리는 다시 한 번 전미 대학  선수권 
대회에서 이길 기회가 있다. 그렇게 되면 네가 올해의 선수로  선정될 수도 있지. 그럼 
너는 굿 윌 게임(세계  대회에서 1위를 한 선수들을  데려와 하는 경기)에서 경기하게 
될 뿐만 아니라, 전미 대회에 참가하게 되고, 또 올림픽 경기에도 참가하는 것이다.  무
엇보다도 너는 미국 올림픽 대표 농구팀에 속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를 가지게 된다."
  "그거 참 대단하게 들립니다. 그렇게 해보겠습니다."
  "좋다, 이제 나가 봐라."
 
    리더가 헌신하면 따르는 사람도 헌신합니다
  그해 여름, 크리스찬 레트너는 내가 조언해준 대로 했습니다. 그리고 다음해 그는 전
미 대학 선수권 대회에서 이겼고, 올해의 선수로 선정되었으며, 올림픽 팀에 속하게 되
었습니다. 사실 크리스찬은 프로 선수들이 올림픽 경기에 참가해도 된다고 허용된 첫해
의 드리팀에 속하게 된 유일한 대학 선수였습니다. 그 팀은 금메달을 따냈지요. 
  그 상황에서 나는 크리스찬 레트너와 내가 서로에게 그리고  우리 팀에 상당히 헌신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레트너가 여름  내내 쉬어야겠다고 했을 
때, 만약 내가 동의했더라면 그에게나 우리 팀에 아무  도움이 되지 않았을 겁니다. 또 
레트너보고 전미 대회에 참가하라고 요구했다든지, 나라를 생각한다면 그렇게 하지  않
을 수 없을 거라는 등의 말로 죄책감을 느끼게 했다면, 그것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
움이 되지 않았을 겁니다.
  그렇게 하지 않고 나는 그가 올바른 결정을 하도록 몇  가지 제안을 하고 안내를 했
습니다. 나는 크리스찬이 피곤하다는 것, 그리고 그 순간에 자기 혼자서 결정한다면 그
릇된 결정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크리스찬이 일단 쉬고 나면 전미 대
회에 참가하지 않은 것을 후회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던 거지요. 
  나는 크리스찬과 그의 부모에게 처음에 약속을 했습니다. 가르치고 충고할 때 그에게 
가장 좋다고 여기는 것을 해주기로 100%동의한 것입니다. 나는 그 최선의 것을 해주는 
데 나 자신을 100% 내주었습니다. 그는 전미  대회에 가게 됨으로써, 선수로서 그리고 
인간으로서 많은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그는 우리 팀의 주장으로서도 훨씬  나아졌습니
다. 경기 수준도 놀라울 만큼 성숙해졌지요.
  개인적으로 그리고 감독으로서 나는 잘못 결정한 것에 대해 후회할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그것은 우리 농구팀을 위해 잘한 일이었습니다. 리더가 헌신하고 있
다면, 그를 따르는 사람들도 헌신할 가능성이 훨씬 많아지는 겁니다. 레트너는 팀의 리
더였습니다. 모든 것을 그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지요. 다른  선수들도 그가 지쳤다는 것
을 알고 있었으므로 그의 행동은  팀의 분위기를 정했고, 나머지 선수들이  헌신하도록 
격려하는 측면도 있었습니다. 레트너는 자신이 계속 무언가  추구하고 있다는 것, 또다
시 멋진 해를 만들고 싶다는 사실을 모든 사람에게 보여주었던 겁니다.
  리더는 선수들이 그 팀에 개인적으로 헌신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자유를 
주어야 합니다. 무언가에 시간을 들인다면 팀에 가치있는  일을 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래서 나는 여름에는 선수들에게 그런 기회를 주는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여름은 선수들이 자기 자신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만약 
자기에게 기대된 역할에만 몰두한다면, 그 역할에만 국한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의 한계를 받아들이기 시작하는 겁니다. 그런데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떤 
일을 해낼 수 있을지 그 누구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런 이유로 나는 선수들에게 좀 더 적극적이 되라고, 여름 동안 인간으로 좀더 발전
하고 성숙하는 데 도움도리 만한 것들을 하라고 격려합니다. 전미 대회라든지 굿 윌 게
임처럼 농구와 관련된 것이 아니어도 됩니다. 이를테면 쉐인 베티어는 월 스트리트 가
에서 증권분석가로 일하면서 여름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다음 해에는 커다란 마케팅 회
사에서 일했습니다. 다른 선수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은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또 
크게 성숙된 모습으로 우리에게 돌아왔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팀의 전반적인 기술과 성
숙도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다국적 기업의 상황과 비슷합니다. 즉, 회계사나 엔지니어가 몇 주 동안 다른 
사무실을 방문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그렇게 되면 그들은 조직의 다양한 측면
이나 다양한 기능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도지요. 그것은 또 회사에서 고도의 리
더쉽 역할을 준비시키기 위해 경영 프로그램에 보내는 것과도 같습니다. 
  이렇듯 리더는 팀 성원들의 성장에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나는 각 선수들이 가능성
을 온전히 실현하도록 최선을 다해 도와줍니다. 그리고 선수들은 최선을 다함으로써 헌
신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팀에 대한 헌신, 서로에 대한 헌신을 위해 애씁니다. 
그리고 항상 보다 나아지려고 몸과 마음을 바치지요.   

    승부만 추구하지 말고 우수성을 추구하십시오
  나는 가끔 우리 선수들에게 듀크 대학 교회에 대해 말해줍니다. 제단에 아름답게 새
겨져 있는 나무 조각들에 대해서도 말합니다.
  "자네들, 그 제대에 새겨져 있는  장엄하고 섬세한 조각을 기억하는가? 그걸  조각한 
사람은 어떤 의미에서 보든  예술가다. 그는 누구를 위해서  그 예술 작품을 만들었을
까?"
  "글쎄요, 누군지 몰라도 부탁한 사람을 위해서겠죠."
  "그럴지도 모르지. 그러나 나는 그 사람은 문짝 하나에 모양을 샛길 때도 그처럼  세
심한 정성과 배려를 가지고 이할  거라고 믿는다. 누구에게 보여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거지. 자신의 일에 긍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참
된 예술가는 뭔가 열심히 만들어 내는 데 긍지를 갖는다. 
  우리도 그렇게 해야 한다. 무엇을 하든 외선을 다해 우수하게  해내야 돼. 그렇게 만
족을 추구하는 거야. 우리 마음에 들게 말이지. 그렇게 되면 사람들은 우리가 경기장에
서 보여주는 그 작품을 보고 "야, 좋은  작품이군. 정말 걸작이야."라고 말하게 되겠지. 
예술가는 자기 작품에 대해 나름대로의 기준치가 있다. 그래서 1달러를 받든 100만 달
러를 받든 똑같이 공을 들일 거야. 어떤 작품을 하든  최선을 다하겠지. 그게 우수성이
고 긍지다."
  나는 감독으로서 항상 선수들에게 우수하게 되라고 격려합니다. 나는 어떤 날은 우수
하고 어떤 날은 시시한 그런 굴곡을 지니기보다는 매번  걸작을 만들어 내려고 노력합
니다. 그리고 누가 우리 대신 그 우수성을 정의해 주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나는 
내 일이 마음에 듭니다. 바로 내가 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리더는 팀이 대중의 눈앞에 노출되어 있을 때, 신문이나 방송이 그 팀이 대단한지 그
렇지 않은지를 결정하도록 내버려두고 싶은 유혹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은 조각가나 화가가 다른 사람들이 자기 작품에 대해 말하는 것을 차단시
켜야 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물론 좋은 제안은 받아들여야겠지요.  그렇지만 결국에는 
스스로가 작품을 만들어 내야 하는 것입니다. 
  나는 성공에 굶주려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우수하게 잘 해내야 한다는 데는 항상 
마음을 두고 있지요. 그 우수성을 획득할 때 성공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됩니다.

    리더는 끊임없이 팀에게 동기를 부여해 주어야 합니다
  우리가 처음으로 NCAA 토너먼트에서 이긴 후 내가 크리스찬 레트너와 전미 대회에 
대해 길게 대화를 한 그 즈음, 방송과 신문에서는 듀크가 챔피언쉽을 지키기 위해 애쓰
고 있다고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선수들을 즉시 모이게 했습니다. 
  "우리는 신문이나 방송이 우리를 대신해서 목표를 정해준다든지, 우리 대신  우리 꿈
을 정의하게 내버려두어서는 안 된다."
  나는 선수들이 라커룸에 모였을 때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챔피언쉽을 지키는 게 아니다. 지킨다는 말은 안절부절하며 무언가 보호한다
는 것을 의미한다. 아니다, 그게 아니다. 우리가 지난 번에 이겼다고 해서 그 자체로 전
미 대학 선수권 대회에 나가 이길 수는 없다. 우리가 나가서 해내야 하는 것이다. 우리
는 그 무엇도 지키지 않는다. 챔피언쉽을 추구할 뿐이다."
  그 말을 하기 위해 많은 생각을 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나는 별로 망설이지 않고 선
수들을 모았습니다 그게 아주 중요하다고  여겼기 때문에 즉시 조치를 취했던  겁니다. 
종이에 몇 자 적어주면서 "여기 있다."  라고 말하는 것만으로는 자극을 줄  수 없습니
다. 리더는 사람들을 알아야 합니다. 리더는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한 것들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하루하루가 달라집니다.
  각 선수들에 대한 나의 목표, 그리고 전체 팀에 대한 나의 목표는 선수들이 긍정적인 
태도로 경기에 임하고, 자신들의  능력을 활용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그것이 동기를 부여하는 데 있어 나의  목표입니다. 대부분 선수들은 처음부
터 자기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지는 않습니다. 리더는 팀이 최선을 다해 경기하도록 도
와주는 한편, 각 선수들이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동기
를 부여하는 것이 리더가 할 일입니다.
  그런 형태로 동기 부여를 하기 위해서 리더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글쎄요, 사실 정
해놓은 규칙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잘은 모르지만 나에게는 동기를 부여하는 데 천부
적인 자질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언젠가 내 친구 모 밀린스키가 기자에게 "우리가  함께 
자랄 때 아이들은 우리 팀에 속하기를 원했습니다. 왜냐하면 마이크가 이길거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지요." "그는 고등학교에 다닐 때도 경기를 잘하는  방법을 알고 있
었습니다. 그는 특별한 재능을 가졌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인간의 본성을 자연스럽게 들여다보는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나는  사람들이 
개인으로나 집단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바라봅니다. 리더는 사람들
의 마음속에 들어가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어떤 순간에 어떤 단추를 눌러야 할지 
판단해야 합니다.
  나는 융통성이 좀 있는 편입니다. 다시 말하면 어떤 때는 사람의 얼굴을 들여다보고, 
어떤 때는 소리지르지 않고 눈높이를 낮추고 대합니다. 그리고 어떤 때는 등을 툭툭 두
르려 주기도 하고, 어떤 때는 가볍게 안아주기도 하지요.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알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황을 들여다본 다음 매순간 
거기에 맞는 방법을 적용시켜야 합니다. 
  사람은 열사람이면 열사람이 다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격려할 대도 다양한 방법으
로 해주어야 합니다. 어떤 선수는 어깨를 툭툭 쳐주기만  해도 되고, 어떤 선수는 엉덩
이를 발로 차주어야 합니다. 그런가 하면 별로 쳐다보지 않아도 상관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떤 사름은 도전을 받았을 때 반응하고, 어떤  사람은 격려를 받았을 때 반
응합니다. 어떤 사람은 비난받았을 때 반응하고, 어떤 사람은 조금만 비난을 해도 움츠
러들지요.
  리더는 팀으로서만이 아니라 각 개인에게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가  있는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선수들을 제대로 알아야 하지요. 대화를 많
이 나누고 바람직한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언젠가 한 고등학교 감독이 자기는 선수들에게 자극을 줄  필요가 없고 선수들 스스
로 자극을 받아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그 말을 듣고 나는 고개를 저었습니다 .
나는 그런 말에는 동의할 수 없습니다. 감독이 주로 하는 일은 선수들에게 자극을 주는 
것입니다. 리더는 선수들엑게 영감을 불어넣어 주어야 합니다. 
  나는 영감을 불어넣어 주고 자극을 주는 일에 끊임없이 관심을 가집니다. 나는 우리 
선수들에게 적어도 한 달에 두 번씩 읽을거리를 나누어줍니다. 논문도 좋고 한두 마디 
인용구도 좋습니다. 그리고 일년 내내 그들 삶의 모든 측면에서 자극을 주려고 노력합
니다. 여름에 선수들에게 편지도 쓰고, 얼마나 진보를  이루었는지 말하기 위해 전화를 
걸기도 합니다. 나는 선수들이 씨즌 동안 높은  수준에서 경기하기를 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름에도 격려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이든 팀이든 성공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건 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성
공하게 되면, 그저 편하게 앉아서  가만히 있어도 될 거라고  여기기가 쉽습니다. 나는 
정상에 도달하는 것보다 거기에 머무는 것이 훨씬 더 어렵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계속 성공하기 위해서는 항상 뭔가 모자란 듯해야 합니다. 리더는 자기 팀이 자기 만
족으로 배 두드리는 것을 허용해서는 안 됩니다.
    가르치다 보면 배울 때도 많습니다
  나는 교육자인 동시에 감독입니다. 우리 스탭진에는 훌륭한 교육자들이 많습니다. 그
리고 우리는 교육을 중심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 훌륭한 농구 감독은 경기를  가르칠 
수 있어야 하는데, 거기에 대해서는 오해가 없어야 합니다. 교육은 예술입니다.  성공적
인 교육은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데, 가르칠 내용을 계획하는 것이 아주 중
요합니다. 감독에게 농구에 대한 지식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의 능력은 그 
선수들이 무엇을 알고 있는 지, 그리고 경기 상황에서 무엇을 이룰 수 있는지 등을 통
해 드러납니다. 내 의견으로는 교육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팀의 기능을 발전시키는 데로 전환시키는 능력이라고 봅니다.
  경기를 할 때 순발력 있게 행동할 수 있고 또 공격이나 수비를 할 때 일치된 마음으
로 하는가? 이것이 내가 씨즌마다 선수들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목표입니다. 
  우리는 여름마다 1,200명의 청소년들을 듀크 대학 농구  캠프에 초청합니다. 아내 미
키와 내 딸들도 캠프에서 일합니다. 나는 캠프하기를 아주 좋아합니다. 캠프는 나를 흥
분시킵니다. 그것은 청소년들이 열광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또  내가 가르치는 것을 좋
아하기 때문이기도 하지요.
  우리 캠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입니다. 우리는 야영자들의 연령과 수준에 맞추
어서 기본을 강조합니다. 그들이 캠프를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또 뭔가 나아졌
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캠프를 통해 보다  나은 인간이 되는 데 도움을 받기를  바랍니
다. 
  원한다면 선수들도 교사로 참여할 기회를 줍니다. 그렇게 되면 자기 발전에도 도움이 
되지요. 그들은 청소년들에게 농구의 기본을 가르치면서 스스로도 배우게 됩니다. 그들
은 말로 설명하고, 시범을 보여줍니다. 사실 그들은 어린 청소년들과 함께 배우고 있는 
것입니다. 속담이 말하듯이, '가르치는 것은 두 번 배우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정기  씨
즌이 시작되어 연습이 시작되었을 때 보면, 캠프에 참여했던 선수들을 가르치기가 훨씬 
쉽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나는 선수들에게 다른 팀에 가서 다른 코치의 지도  아래 경기하도록 감독하기도 합
니다. 선수들을 국제 경기에 참가하게 함으로써 훌륭한 감독들로부터 새로운 것들을 배
울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는 겁니다. 
  리더는 다른 사람이 자기 팀 선수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겁내면 안 됩니다. 그들 
스스로 모험을 감행함으로써 훨씬 폭넓은 관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름이 지
난 후 그들을 만나보면, 스포츠에 간한 면에서나 인간적인 면에서 훨씬 성장해 있다는 
것을 항상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선수들은 듀크에서 누리고 있는 것들에 대
해 새삼 가치를 느낄 때도 많습니다.
  "감독님과 함께 선수 생활을 하게 되어 참으로 다행으로 생각합니다."라고 말하는 선
수들이 한둘이 아닙니다.
  "우리가 함께 여행하는 방법이 정말 마음에 듭니다." 라고 말하는 선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함께 여행하는 방법이 정말 마음에 듭니다."라고 말하는 선수도 있습니다. 
  나는 그들이 돌아오면, 윌 팀에서 활용할만한 것은 없느냐고 묻습니다.
  "그래, 어떤 것이 맘에 들던가? 솔직히 말해보게."
  "그들이 연습할 때 사용하는 깔끔하고 작은 스릴이 좋았습 니다."
  "한번 시범을 보여주게. 우리도 사용할 수 있을지도 모르지."
  이렇게 선수들을 가르치면서 한편으로 그들로부터 배울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훌륭
한 리더라면, 화살이 양방향으로 왔다갔다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겁니다. 당신이 그
룹에게 뭔가를 주면 그룹은 당신에게 되돌려줍니다.
  물론 선수들을 다른 감독에게 배우라고 보낸 다음 다시  돌아오게 하는 데는 상당한 
용기와 확신이 필요합니다. 그 팀에 스카웃될 지도 모르니까요. 그건 일리 있는 걱정입
니다. 그런데 그 선수와 정말 긴밀한  유대관계를 맺고 있고 또 그를 정말로  공정하게 
대한다면 해볼 만한 모험입니다. 특히 그가 가지고 돌아올 지식과 경험을 고려할 때 말
입니다.        
  나는 내 인생 전부를 선수로서  그리고 감독으로서 스포츠와 관련을 맺어  왔습니다. 
나는 다른 어느 길보다도 스포츠를 통해 나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해 배웠습니다. 그리
고 나는 여전히 내가 마주치는 상황과 젊은이들로부터 배우고 있습니다. 내가 배운 것 
그리고 앞으로도 배울 것은, 대학 스포츠에 참여하는 것은 고도의 차원에서 교육에 참
여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것은 전국의 젊은이들에게 자기 자신에 대해 배우고 자신
들의 체험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대학 스포츠에서보다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곳이 어디 있겠습니까? 신뢰, 협동  작업, 고결함, 우정, 헌신, 집단 책임  등에 
대해, 성공과 실패 다루는 법에 대해 여기보다 더 잘 배우는 곳이 어디 있겠습니까? 우
리를 가로막는 장애를 함께 극복하도록 배우는 데 이보다 더 좋은 곳이 어디 있겠습니
까? 열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훈련을  발전시키고, 대화의 기술을 배우는  데 이보다 
더 나은 곳이 어디 있겠습니까?
  나는 대학 스포츠는 우리가 강의실에서 행하고 배우는 것의 연장으로서,  고등교육에
서 말할 수 없이 소중한 부분이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나는 개인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는 점에서 내 직업을 아주 좋아합니다. 젊은이들이 제대로 된 인간으로 성장하는 데 영
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가치 있는 일입니다. 내 지도 방법의 핵심은 가르치는 
것입니다. 내가 그들을 잘 가르치면 경기에서도 자연스럽게  이길 수 있습니다. 경기에 
이기는 것만이 내 목표라면 나는 감독이 되지 않았을  겁니다. 최선을 다하는 것, 자신
의 한계를 아는 것, 그리고 그것들을 확장시키려고 애쓰는  것, 이러한 것은 리더가 가
져야 할 관점입니다. 교육자요 감독으로서 이기는 것만이 우리의 목표가 될 때는 실망
하고 또 실패하게 되리란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최선을 다하는 것이 목표
일 때문 게시판의 숫자만이 아니라, 준비하고 희생하고 노력하는 데 집중할 때 우리는 
결코지지 않을 것입니다.

    가족은 주먹과 같습니다
  나는 자랄 때 크루지제프스키 가족의 일원인 데 대해 긍지를 느꼈습니다. 그것은 내
가 관계를 맺은 그룹 중에 가장 유대가 강한 그룹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나는 내 가
족에 대해 긍지를 느끼고, 내 출신에 대해 긍지를 느끼며 하루하루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 가족은 나를 강하게 해주고 앞으로 나아가게 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우
리 팀을 가정처럼 운영합니다. 나는 처음부터 선수들에게 농구팀에만 속하는 것이 아니
라 농구 가족에 속하는 것이라고  말해줍니다. 팀을 가족처럼 운영하면 상당한  이점이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그 누구도 외롭지 않게 우리는 서로 긴밀하게 관계를 맺습니다.
  또한 가족의 일원이 되면 훨씬 많은 것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룬 것을 함께 나눌 수
도 있고, 일이 잘못되었을 때 지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단한 것을 이루었
을 때 파티를 열어 축하하기도 하고, 무언가 잃었을 때는 함께 울며 격려해 주기도 합
니다.
  넘어졌을 때는 누군가 달려와 일으켜  세워줄 겁니다. 가정이 있음으로 해서  우리는 
누구에게 몇 대 맞아도 끄떡하지 않을 정도로 강해질 수 있습니다. 한 대 맞았다고 해
서 나가떨어지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나는 자라면서 실패할까봐 염려한 적이 없습니다. 나는 항상 화재가 난 건물의 창에
서 뛰어내리면 안전망이 나를 기다리고 있을 거라고 여겨 왔습니다. 그리고 그 안전망
은 내 가족입니다. 나는 우리 선수들도 그렇게 생각하기를 바랍니다. 
  나는 나의 어머니, 어버지, 그리고 형이  나를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나에 대한 사랑을 가지고 말입니다. 나는 감독으로서 우리 선수들에게  "자네들을 사랑
하네."라고 말하는 데 아무런 어려움도 느끼지 않습니다.  마음에도 없이 그렇게 할 수
는 없습니다. 우리가 함께 지내면 지낼수록 사랑의  느낌은 발전됩니다. 처음에는 악수
를 하던 사이가 가볍게 껴안는 사이로 변하지요.
  나는 우리가 그저 농구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선수들에게 전해주려고 애씁니
다. 선수들에게 우리가 그들을 사랑한다는 사실을 알려주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선수
들도 '듀크에서 선수 생활을 한 것을 자랑으로 여긴다, 함께 뛴 선수들을 사랑한다,  그 
분위기를 사랑한다'고 말해주기를 바랍니다.
  함께 나누고 서로를 보살피는 것, 그것이 사랑입니다. 그것이 가족입니다. 가족은  주
먹입니다. 대화, 배려, 신뢰, 긍지, 집단 책임감으로 완성된 주먹 말입니다. 가정은 개인
을 뭔가 더 큰 것의 일원으로 만들어 줍니다.
  조직 안에서 가족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낼 수 있다면 성공은  이미 확보해 놓은 것이
나 다름없습니다. 
  1994년 샬롯에서 4강전이 열릴 때, 우리 가족은 함께 갔습니다. 딸 린디는 오후에 오
기로 했지요. 우리는 첫 경기에서  플로리다 대학 팀과 싸우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전날 린디가 우리집 근처에 있는 쇼핑 쎈터의 주차장에 있을 때, 총을 가진 사람이 그
애의 차로 들어오려 했다고 합니다. 린디는 그 사람을 물리치고 주차장을 겨우 빠져나
왔는데 그 사나이가 계속 따라왔다고 합니다. 그애는 무사히 집에 돌아올 수는 있었다
고 하더군요. 우리는 그 소식을 듣고 즉시 그애를 샬롯으로 데려와 달라고 친구에게 부
탁했습니다. 
  린디가 도착하자, 우리는 그애를 껴안고 소리지르며 질문을 퍼부었습니다. 
  "그 사람이 내 등뒤에 대고 총을 쏘는가보다 하고 생각했어요."  라고 그애가 말하던 
것이 생각납니다. 얼마나 끔찍한 일입니까?
  잠시 후 린디는 쏟아지는 질문에 지치기 시작했습니다. 좀 짜증나면서도 질문에 대답
하고 있는데, 아내가 "그 사람이 어떤 옷을  입었던?" 하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린디는 
"진에 검은 셔츠를 입었어요. 머리에  검은 벨트를 하고 농구  모자를 썼던데요." 라고 
대답했습니다. "그 모자에 뭐라고 써 있던?" 아내가  다시 물었습니다. 그 마지막 질문
에 지친 것이 역력했고, 또 가족이 당장 할 일에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
는지, 깊은 숨을 들이쉬고 나서 내 눈을 들여다보며 "플로리다요!" 라고 대답했습니다.
  린디는 자신은 괜찮다는 사실을 말해 주었을 뿐 아니라, 이제 우리가 다음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켜 주었습니다. 우리는 4강전의 첫 라운드에서 이겨야 했던 거지요.
  그 다음날 저녁 우리는 그 역기에서 플로리다를 물리쳤습니다. 그리고 국가 챔피언쉽
에 참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K감독의 조언
  - 리더가 헌신하면 따르는 사람들도 헌신하게 될 것입니다.
  - 선수들에게 팀에 헌신할 수 있는 자유를 주십시오.
  - 승부만 추구하지 말고  우수성을 추구하십시오. 그리고 그  우수하다는 것을 다른 
사람이 정의하게 하지 마십시오.
  - 리더는 끊임없이 팀에 동기를 부여해 주어야 합니다.
  - 매순간은 그 나름대로의 대책을 요합니다.
  - 정상에 머무르기 위해서는 항상 뭔가를 추구해야 합니다. 자족하여 자신을 속이지 
마십시오.
  -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계획하십시오.
  - 가르치다 보면 오히려 배울 때가 많습니다.
  - 가족은 주먹과도 같습니다. 대화, 배려, 신뢰, 긍지, 집단 책임으로 완성된 주먹 말
입니다.

'심리학 > 마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15. 우정에 대하여  (0) 2020.05.12
14. 용기에 대하여  (0) 2020.05.12
12. 전통을 존중하기  (0) 2020.05.12
11. 당장 주어진 일에 집중하기  (0) 2020.05.12
10. 위기에 대처하기  (0) 2020.05.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