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내용 중 독자들에게 환기시키고 싶은 것은 사업을 벌여 기업 공개를 함으로써 부자가 되라는 것과 가맹점 사업 및 네트워크 사업에 대한 것이다.
사업의 기본 목적은 고객을 만족시키고 그 대가로 수익을 얻는 것이다. 즉 그것 자체로 정당한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하면 돈은 저절로 따라온다. 그런 수익구조를 만드는 게 사업가가 할 일이지, 기업 공개나 가맹점을 끌어들여 자기만 부자가 되겠다는 생각은 아주 좋지 않다.
우리 주변에서 보면 본사에서는 가맹점으로부터 인테리어 비용이니 뭐니 하면서 돈을 뜯어가는데, 정작 가맹점은 수익을 못내 부실한 경우가 허다하다. 인터넷 공모를 통해 10억 원대의 투자자금을 모은 회사들 역시 대다수가 이익을 못내고 있는 것은 기본적인 수익구조도 없이 사기에 가까운 행각을 벌인 결과다. 기요사키를 가르친 부자 아빠 자신은 기업 공개를 하지 않았다.
이제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해 생각해보자. 네트워크 마케팅이란 쉽게 말해서 암웨이, 뉴스킨 같은 판매방식을 말한다. 불법으로 간주되는 피라미드식 판매방법과 구분돼 합법으로 인정받고 있기는 하나 사람들을 찾아 다니며 판매해야 하는 것은 똑같다. 나는 이러한 판매방식에 상당한 적대감을 갖고 있다.
미국에서는 네트워크 마케팅을 통해 갖가지 물품이 안면도 없던 사람들을 상대로 많이 판매된다. 하지만 학연이나 지연, 혈연 등의 인맥이 끈끈하게 연결돼 있는 한국에선 일단은 안면이 있는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판매가 이뤄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런 판매자의 부탁을 거절하기가 쉽지 않다. 어제까지는 판매자에게 친구나 친척이던 사람이 오늘은 판매자의 호주머니를 두둑하게 만들어줄 ‘도구’로 전락하는 것이다.
구매자가 볼 때도 판매자는 더 이상 친구나 친척이 아니라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을 사라고 강요해 내 호주머니를 털어가는 사람이 된다. 두 사람 사이는 떨떠름한 관계로 변한다. 이로 인해 결국은 인간관계가 파괴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게다가 판매자 자신도 실적을 올리려고 불필요한 물건을 많이 사서 피해를 보는 경우가 잦다. 혹시나 이런 판매기법으로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깨끗이 잊어버려라.
‘기업을 소유한 부자는 돈을 벌고 돈을 쓰고 세금을 낸다’는 말은 어느 정도만 맞는 말이다. 미국에서나 한국에서나 그가 말하는 기업이 법인이라면 사장이나 임원의 월급, 승용차 구입 및 유지비, 해외출장비, 식사비, 골프비용 등은 비용으로 간주될 수 있다.
여기에서 사장이 가족과 함께 한 식사비나 해외여행비는 원칙적으로 예외지만 현실적으로 구분이 쉽지 않다. 사장의 별장은 어떨까? 연수원이나 연구소 명목으로 별장을 구입하는 경우가 있지만 곧 들통난다. 사장의 집은? 국민주택 규모라면 모를까 이것도 안 된다. 해변가의 땅이나 임야는? 사업목적과 관련돼야 한다. 투자용으로 사는 농지는? 농지매매허가를 받아야 한다. 주식투자는? 가능하지만 이익금에는 법인세가 부과된다.
법인이 커져서 부자가 되면 사적인 용도로 쓰는 비용이 많아진다. 그렇게 되면 직원들에게 떳떳하지 못하게 되어 공기업처럼 경영이 부실해질 수 있다. 올바른 법인사업자라면 돈을 벌고, 그 돈을 일부 쓰고, 세금을 내고, 남은 돈에 대해 한번 더 세금을 내면 개인 돈으로 만들 수 있다. 법인 사업자는 모든 거래를 사실대로 장부에 기록해야 하며, 그렇게 하지 않으면 교도소 신세를 질 수도 있다. 때문에 법인 사업체를 하는 사장들은 봉급 생활자 다음으로 세금을 투명하게 낼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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