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오피스 로맨스의 필연

by Frais Feeling 2022. 3. 2.

직장은 관계를 꽃피울 수 있는 주요 온상입니다. 우리가 직접 또는 가상으로 동료에게 자주 빠지는 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동료에게 윙크하는 이모티콘을 메시지로 보내는 것이 커피 머신을 보며 수줍은 표정을 교환하는 것보다 확실히 덜 섹시합니다. 그러나 한때 사무실 로맨스를 불러 일으켰던 지나가는 상호 작용이 폐쇄 기간 동안 불가능해 졌음에도 불구하고 동료들은 여전히 ​​서로를 찾았습니다. 회의 테이블이나 불꽃이 날아갈 책상도 없었습니다.

미국 인적자원관리협회(SHRM)의 2022년 2월 데이터에 따르면 직원들이 집에서 뒹굴면서 직장 로맨스가 실제로 증가했을 수 있습니다 . 설문에 응한 550명의 미국인 중 3분의 1이 팬데믹 기간 동안 동료와 관계를 시작했거나 유지했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2019년 팬데믹 이전보다 6% 증가한 수치입니다.

세계적 대유행 속에서도 직원들은 동료들과 계속 데이트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이는 사무실 로맨스의 필연성을 강조하는 사실입니다. 많은 회사가 동료의 데이트에 눈살을 찌푸리고 이를 HR 악몽으로 간주하지만 직장은 사랑과 정욕의 온상입니다. 전문가들은 근로자들이 글로벌 보건 위기 동안 고립되어 있는 동안에도 동료들과의 연결을 멈출 수 없는 특정한 이유가 있다고 말합니다.

 

시간만큼 오래된 이야기

 

다소 금기시되는 것으로 간주되었음에도 불구하고 SHRM 설문 응답자의 75%는 서로 데이트하는 동료들과 괜찮다고 말했습니다. (결국 절반은 동료를 좋아한 적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많은 회사에서 친목이 골칫거리인 만큼 동료 간의 로맨스는 수백 년은 아니더라도 수십 년 동안 존재해 왔습니다.

직장 로맨스와 조직 심리학을 연구하는 미국 뉴헤이븐 대학의 교수인 에이미 니콜 베이커(Amy Nicole Baker)는 “산업 시대로 돌아가도 직장에서 사람들이 서로에게 끌린다는 논의가 여전히 있었습니다. 180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그 당시 비평가들에 따르면 , 사무직의 여성과 남성이 ' 이름 없는 행동 '을 하는, 화이트칼라 작업의 초기에 낭만적인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진주를 쥐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연인들이 직장에서 만나는데 반드시 스캔들로 끝나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20대에 시카고 법률사무소에서 만난 오바마 부부 처럼 동화 같은 결말로 이어질 수 있다 ). 2017년의 데이터 에 따르면 미국의 이성애 커플 10쌍 중 1쌍은 직장에서 만났다고 합니다 . 일부 데이터에 따르면 20세에서 50세 사이의 미국 사람들은 친구와 보내는 시간보다 동료와 보내는 시간이 거의 4배 에 달합니다.

사무실 로맨스는 여전히 사무실 밖에서 완전히 피어날 수 있습니다.  특정 심리적 편견은 여전히 ​​우리를 원격으로 동료에게 넛지 할 수 있습니다 (Credit: Getty Images)

미국 코넬 대학의 조직 행동 부교수인 Vanessa Bohns는 "일이 수년 동안 점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직장에서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라고 말합니다. 직장 로맨스의 역학을 연구합니다.

예를 들어, 지금은 온라인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모이고 가족 친구를 통해 만나는 사람은 더 적습니다. 직장에서 사랑을 찾는 사람들은 통계적으로 "일정하다"고 베이커는 말합니다. 그 상수는 대유행까지 지속되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동료와 연결하는 것이 실제로 덜 위험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 왜냐하면 당신이 상사나 팀원의 감시를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부 동료들은 원격 근무가 계속되면서 서로의 집에서 몰래 일 하기도 한다.)

Baker는 "사람들이 공유 작업 환경에서 함께 상호 작용하는 한 인간의 매력에 대한 기본 역학이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 환경이 물리적이든 가상이든 상관없이 말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역학의 이면에 있는 심리학은 팬데믹 중에도 필연적으로 동료들을 계속해서 더 많은 것을 촉발합니다.

 

'친밀함과 친숙함'

 

관계 심리학을 연구하는 미국 미시간 대학의 심리학 조교수인 에이미 고든(Amie Gordon)은 직장은 매력의 두 가지 핵심 동인이 발달하는 주요 장소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직장과 같은 환경에서 누군가와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로맨스에 기여하는 모든 요소, 즉 친밀감과 친숙함 때문에 로맨스의 토대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첫째, 사람이 무언가(또는 누군가)를 더 많이 볼수록 더 좋아하게 됩니다. 이러한 친숙함을 선호하는 것은 단순 노출 효과( mere-exposure effect) 라고 하는 심리적 편향 입니다. Gordon은 "누군가를 반복해서 보는 것만으로도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관된 노출과 상호 작용은 물리적 위치에 관계없이 선호도를 형성합니다. 이것이 원격 근무 시대에 사무실 로맨스가 살아남은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직장 로맨스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누군가와 오랫동안 같은 거리 에 있으면 그 사람을 선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리적으로 가까운 사람을 더 자주 볼 수 있고, 그들과 더 많은 상호 작용을 할수록 대인 관계의 매력이 더 빨리 형성됩니다. (이 편견은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직원을 선호하는 상사 에게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편견은 물리적 근접성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또한 정서적 근접성과 지적 근접성이기도 합니다."라고 Baker는 말합니다. 이메일, Zoom 또는 Slack에서 "당신은 여전히 ​​서로 상호 작용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이러한 일관된 노출과 상호 작용은 물리적 위치에 관계없이 여전히 선호도를 형성합니다. 이것이 사무실 로맨스가 원격 근무 시대에 살아남은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 사무실을 초월하는 또 다른 요소는 사람들이 유사한 사람들을 선호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동료들이 동일한 직업과 회사를 선택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잠재적으로 직장으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둘 다 변호사이거나 같은 방식으로 훈련을 받았거나 둘 다 같은 방식으로 세상을 생각한다면, 그 유사성은 또한 호감과 이해를 키울 것입니다."라고 Baker는 말합니다.

이 화학 작용은 사람들이 함께 문제를 해결할 때 확대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 은 사회적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동일한 현상이 "절대적으로" 직장에도 적용된다고 Baker는 말합니다. "모든 일반적인 직장 스트레스 요인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다가오는 위기가 있습니다. 해로운 상사가 될 수도 있고, 업무의 물류, 오랜 시간, 고된 작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밤을 새거나 고객과의 낙담을 이겨내면서 "함께 힘든 일을 헤쳐나가면 '우리'라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라고 Gordon은 설명합니다.

 

피할 수 없는 일입니다. 이제 어떻게 합니까?

 

사무실 로맨스는 사실상 불가피하고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여전히 복잡합니다.

첫째, 동료들이 함께 모 이면 성희롱 주장 및 적대적인 작업 환경에 대한 보고의 위험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이해 상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일반적으로 사무실 로맨스는 나머지 팀을 불편하게 만들고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로맨스를 지켜보는 사람들은 불안해할 수 있습니다. 팀의 누군가가 단순한 동료가 아닌 이중 관계를 갖게 되면 어색한 방식으로 규범이 바뀝니다.”라고 Bohns는 말합니다. "당신은 더 이상 무엇이 적절한지 모릅니다."

심리학자와 HR 전문가 모두 동료 간의 로맨스는 불가피하며 금지되거나 금기시되기보다는 현명하게 관리되어야 한다는 데 동의합니다(Credit: Getty Images)

그러나 사무실 로맨스가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일부 전문가들은 현명한 회사가 직원들의 데이트를 허용하면서 전문적인 경계를 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SHRM의 CEO인 Johnny C Taylor Jr는 "존재하지 않거나 존재해서는 안 되는 척하는 것과 대조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더 나은 접근 방식입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는 최소한 HR과 근로자의 직속 관리자에게 의무적 공개가 핵심이라고 믿습니다(많은 회사는 근로자가 정확히 그렇게 하도록 요구하는 소위 ' 사랑 계약' 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이 직접 사무실 로맨스에 입문한다면 전문가들은 동기에 대해 생각하고 장단점을 따져볼 것을 촉구합니다. 결정적으로, 상사나 부하 직원과 관련된 경우 즉시 HR과의 관계를 공개하고 상사를 재배정할 것을 촉구합니다. 그러나 동료와 데이트하고 있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른 권력 수준의 누군가와 데이트하는 것보다 덜 위험하거나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상황을 HR 이외의 사람에게 알리는 것은 당신에게 달려 있다고 Baker는 말합니다. Taylor는 나머지 팀이 "해결할 것"이라는 사실만 알아두십시오.

Baker는 조만간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가 관계를 공개하기를 더 오래 기다릴수록 다른 사람들은 "뭔가 숨겨져 있다고 느끼기 시작"하고 "부정적으로 반응"할 것입니다. 그들은 당신 및 동료와의 과거 상호 작용을 정신적으로 검토하고 각 사람이 한 모든 의견을 재검토하거나 갑자기 두 사람이 출장을 갔던 이유에 대해 의심할 수 있습니다. 팀이 없습니다. Gordon은 "과거를 재평가해야 하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문제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사람들이 책상을 공유하거나 다른 우편 번호에서 Slack 메시지를 교환하든 관계없이 사무실 로맨스의 이러한 모든 위험과 복잡성은 존재합니다.

이러한 규칙과 잠재적으로 위태로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사무실 로맨스는 여전히 발생하며 모든 심리적 요인이 관련되어 있으므로 서로에게 빠진 동료를 비난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직원들이 팀이 얼마나 여유롭거나 파급 효과가 사소해 보일지라도 그 의미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모든 사무실 로맨스가 영원히 끝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매일 Zoom 통화를 하는 동안 그리드에서 전 애인의 얼굴을 발견하는 것은 재미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