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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건망증: 마음이 텅 비어 있는 것이 도움이 되는 이유

by Frais Feeling 2022. 11. 26.

우리 모두는 누군가의 이름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중요한 정보가 혀끝에 너무 오래 머문 답답한 순간을 겪었습니다. 이러한 순간적인 실수가 실제로 기억력에 좋을 수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1988년 2월 25일, 매사추세츠 주 우스터에서 열린 공연에서 브루스 스프링스틴 은 그의 역대 최고 히트곡인 Born to Run 의 오프닝 대사를 잊었습니다 .

20세기로 접어드는 수십 년 동안 확립 된 망각의 본질에 대한 통념에 따르면 , 이것은 단순히 일어나지 말았어야 했습니다. 망각은 엔트로피의 피할 수 없는 결과처럼 보입니다. 여기서 기억 형성은 필연적으로 무질서로 바뀌는 우리 뇌의 일종의 질서를 나타냅니다.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면 절벽이 바다로 무너지고 새 자동차가 산산조각이 나며 청바지가 바래집니다. Springsteen이 그의 노래 Atlantic City에서 말했듯이 "Everything die, baby, that's the fact." 우리 마음 속에 있는 정보가 왜 달라야 합니까? 이러한 모델에서 노래 가사와 같은 정보를 보존하려면 지속적인 유지가 필요합니다. Born to Run의 경우 아무도 Springsteen이 이를 무시했다고 비난할 수 없습니다. 1988년까지 그는 확실히 1975년 히트곡의 가사를 수천 번 반복했다. 그래서 그가 기대하는 우스터 청중을 어리둥절하게 쳐다보고 있는 자신을 발견했을 때 그가 할 수 있는 일은 마이크에 대고 고백 하는 것 외에는 거의 없었습니다.

망각의 엔트로피 모델에 따르면 그러한 실수는 거의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그 모델이 틀렸다면(Springsteen만이 건망증이 있는 뇌의 변덕을 겪는 데 혼자가 아닙니다) 그 중요성은 엄청난 결과가 될 것입니다. 전 세계의 학교와 교육 시스템은 20세기 초 최고의 심리학 이론을 기반으로 구축되었습니다. 이러한 학습 모델과 반대되는 숫자인 망각이 잘못된 경우 얼마나 많은 학습자가 해를 입었는지 누가 알 수 있습니까? 그리고 학교 밖에서도 부지런하지만 헛된 노력으로 골프 스윙, 프랑스어 동사 또는 결혼 말과 같은 무심코 반복하는 수많은 시간을 우리 중 몇 명이나 낭비했을까요?

망각을 설명하려는 노력은 1800년대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심리학 연구자들은 처음에는 천천히 수학적 도구를 실험에 통합하기 시작했습니다. 독일의 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Hermann Ebbinghaus)는 일련의 무의미한 음절을 암기 한 다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를 얼마나 잘 기억하는지 기록 함으로써 자신의 기억력을 연구했습니다 . 그는 이 무의미한 정보를 불러내는 그의 능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곡선 분포로 기울어졌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힘들게 얻은 음절의 대부분을 빠르게 잃어버렸지만, 그 중 작은 비율은 처음 암기한 후에도 오랫동안 기억에 남아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망각이 정보의 단순한 침식의 결과라는 직관적인 생각을 뒷받침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초기 노력에서도 데이터에 주름이 나타나 눈에 보이는 것보다 잊는 것이 더 많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중요한 것은 Ebbinghaus의 리허설 시간이 그가 항목을 얼마나 잘 기억하는지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입니다. 함께 모여 있는 리허설 세션을 능가하는 간격을 둔 연습 일정이 있습니다.

이 발견은 암기하는 마음의 설명할 수 없는 요구 사항을 암시하는 신비롭지만 동시에 놀라운 일도 아닙니다. 사실, 학업 간격을 두는 것의 이점은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학생 은 밤에 어휘와 규칙을 배우도록 강요하지 않지만 아침에 다시 감동을 주어야 한다는 것을 압니다."

Born to Run의 오프닝 가사를 기억하기 위한 Bruce Springsteen의 짧은 투쟁은 우리의 기억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많은 것을 밝힐 수 있습니다. (Credit: Stan Grossfeld/The Boston Globe/Getty Images)

에빙하우스의 시대에 이러한 종류의 정량적 방법은 심리학 연구에서 예외적이었지만 한 세대 후에는 빠르게 지지자를 얻었습니다. 아마도 컬럼비아 대학의 숫자를 사랑하는 심리학자 Edward L. Thorndike만큼 이러한 변화에 책임이 있는 심리학자는 없을 것 입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주장 했습니다. "

연구 심리학과 교육 실습 모두에 대한 Thorndike의 영향은 과장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는 산술 서적과 새천년에 그의 이름을 딴 일련의 학생 사전을 포함하여 기사와 서적을 엄청나게 많이 집필했으며 초기 표준화된 시험도 집필했습니다. 그는 처음에는 미국심리학회의 회장을 역임했고 나중에는 미국과학진흥협회의 회장을 역임했습니다.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그의 연구가 행동을 개입하는 정신 과정이 아닌 환경 조건의 기능으로 순전히 설명하려고 시도하는 행동주의로 알려진 심리학의 영향력 있는 세기 중반 운동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것입니다.

손다이크의 초기 연구는 동물 학습에 관한 것이었고 종종 정교한 우리에서 탈출하는 임무를 맡은 고양이를 자주 등장시켰습니다. 그의 관찰을 통해 그는 인간과 인간이 아닌 동물 모두에 대한 학습의 세 가지 기본 법칙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것들은 뇌 가 연합(그는 이것을 효과의 법칙이라고 불렀다) 에 "스탬핑 "하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어떤 조건에서 학습이 발생하는지(준비의 법칙) 그리고 기억이 어떻게 유지되거나 잊혀지는가: 사용과 불용의 하위 이론으로 분류되는 그의 운동 법칙.

사용하지 않는 이론은 간단합니다. 기억을 사용하지 않으면 기억을 잃게 됩니다. (한편 사용은 어떤 종류의 만족스러운 보상, 예를 들어 열광하는 군중의 들을 수 있는 감사를 수반할 때만 그것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손다이크의 망각 이론은 에빙하우스의 관찰과 대체로 일치하지만, 간격을 두고 정보를 리허설하는 것이 정보를 망각에 대항하는 철판처럼 보였다는 여전히 불가사의한 사실을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인지 과학자들이 이 문제를 만족스럽게 설명하는 망각 모델을 제시하려면 수십 년이 걸릴 것입니다.

그러나 그 동안 Thorndike의 학습 법칙 트리오는 교육 을 표준화하려는 20세기 초반의 노력을 강화했습니다.

망각은 바다 속으로 서서히 무너지는 절벽이라기보다 점점 더 찾기 어려워지는 깊은 숲속의 집 같았다.

확실히 하자면 Thorndike는 20세기에 교육이 전 세계적 으로 취했던 정규화된 형식에 대해 단독으로 책임을 지지 않았습니다 . 그러나 학습에 대한 그의 생각은 정량화할 수 있고 일부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선천적으로 더 잘한다는 생각  표준화  시험 뿐만 아니라 자리에서 보내는 시간 , 교실 크기 및 학생 평가의 모양, 교수법 및 메트릭. 이러한 상호 교환 가능한 조건을 통해 학생들은 능력주의적 목적으로 서로 비교될 수 ​​있었습니다.

교육의 표준화와 학습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에서 망각은 부수적인 것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시작된 두 가지 별도의 연구 전통 덕분에 그 상태가 개선되기 시작했습니다. 하나는 뉴런 수준에서 작동하며 세포에 이식된 작은 전극을 통해 감지할 수 있는 반면, 다른 하나는 인지 심리학 수준에서 작동하며 영리하게 설계된 퀴즈를 통해 감지할 수 있습니다.

세포 수준에서 노벨상을 수상한 일련의 연구 에서 Eric Kandel 은 기억이 뉴런 사이의 강화된 연결 형태로 보존된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그는 온전한 살아 있는 학습 동물을 대상으로 하든, 접시에 있는 뉴런을 전기적으로 자극하여 훈련을 하든 강화된 연결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에빙하우스가 처음 관찰한 것처럼 훈련(또는 리허설 또는 연구)과 사이에 추가 시간이 예정되어 있으면 이러한 연결이 더 오래 지속됩니다. 이것은 민달팽이 에서 포유류 에 이르기까지 동물 의 왕국 전체  적용되는 사실입니다 .

따라서 기억을 유지하는 세포 기계는 우리 동물이 반복적으로 접하는 정보를 보존하는 데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간격을 둔 훈련, 연습 또는 연구 요법의 격차에서 정확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세포 수준에서 대답의 일부는 기억을 보존하는 것과 관련된 일부 메커니즘이 휴지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것 같다는 것일 수 있습니다 .

인지심리학의 연구 전통에서는 다르지만 아마도 보완적인 대답이 나올 것입니다. 여기에서 다양한 연구 는 리허설이나 공부 일정의 공백이 매우 도움이 된다고 제안합니다. 직관에 반하여 유익한 약간의 잊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일부 이론에 따르면 우리의 기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무너지고 한 번 잃으면 복구할 수 없는 절벽과 유사하다고 생각됩니다(Credit: Finnbarr Webster/Getty Images)

망각이 얼마나 유용한지 이해하려면 먼저 기억이 단순히 강하거나 약하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히려 기억을 소환할 수 있는 용이성(인출 강도)은 기억이 마음에 얼마나 완전히 표현되는지(저장 강도)와 다릅니다. 예를 들어 부모의 이름은 저장 및 인출 강도가 모두 높은 기억의 한 예입니다. 10년 전만 해도 잠시 머릿 속에 머금은 전화번호는 저장 및 검색 강도가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불과 몇 분 전에 파티에서 만난 사람의 이름은 검색률은 높지만 저장 강도는 낮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스터 센트룸 무대에서 밖을 내다보며 수천 번을 불렀지만 집요하게 빠져나오는 노래 가사, 저장 용량은 높지만 검색 강도는 매우 낮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단서가 주어지면(예를 들어 청중이 시작 대사를 제공하는 경우) 검색 강도가 바로 되돌아옵니다.

심리학자들은 1930년대 미주리 대학교의 심리학자 John Alexander McGeoch 가 관련 없는 단어 쌍을 암기하도록 피실험자들에게 과제 를 주었을 때 저장과 인출의 차이를 알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연필 이라고 말할 때마다 당신은 체스판 이라고 말합니다 . 그는 피험자들에게 암기한 내용을 암송하도록 요청하기 전에 연필  치즈, 연필  탁자 등 미끼 쌍을 제시했을 때 그 작업이 훨씬 더 어려워졌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 미끼 쌍은 암기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실제 쌍과 경쟁하는 것 같습니다.

이 연구가 관심을 끌면서 망각에 대한 은유가 바뀌었습니다. 망각은 바다 속으로 서서히 무너져 내리는 절벽이라기보다 점점 더 찾기 어려워지는 깊은 숲 속 집과도 같았다. 집은 완벽하게 건전할 수 있습니다. 즉, 저장 강도가 높게 유지될 수 있지만 집으로 이어지는 경로가 잘못된 방향으로 이어지는 똑같이 그럴듯한 경로로 둘러싸여 있으면 이전에 명확했던 마음의 지도가 미로로 변할 수 있습니다.

도전적인 검색을 수행하면 주어진 메모리의 저장 강도를 높이고 향후 검색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Springsteen의 경우 그의 정신적 길 찾기가 어떻게 궤도에서 벗어났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즈의 음악 평론가는  며칠 후 "머프의 이유는 분명히 그가 연설 소개에 너무 집중하고 있었기 때문인 것 같다"고 말했다 . 이벤트. 새로운 소개는 그가 다른 단서 세트, 즉 다른 출발점에서 동일한 이전 기억에 접근하고 있음을 의미했습니다. 갑자기, 노래의 시작 부분에 대한 한 때 신뢰할 수 있었던 경로가 잘못된 시작으로 둘러싸였습니다.

그러나 곧 가사가 굉음을 내며 돌아왔다. 그리고 이번에는 메모리의 향상된 접근성이 유지된다고 가정하면 검색 및 저장 강도에 대한 당시 최첨단 연구(서로 구별되지만 독립적이지 않은 것으로 판명된 측정)와 일치했을 것입니다.

Thorndike와의 직접적인 대화 제목 인 " The New Theory of Disuse " 에 관한 획기적인 1992년 논문에서 UCLA(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인지 심리학자인 Robert와 Elizabeth Bjork는 저장과 인출 사이의 매혹적인 수준의 상호 작용을 설명했습니다. 기억을 되살리면 기억력이 더 강해지지만, 그 결과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신은 파티에서 누군가를 만나 기억력을 더하기 위해 그녀의 이름을 자신에게 반복할 수 있지만, 반복은 당신을 여기까지만 데려갈 것입니다. 그러나 저장 강도에 추가되는 것은 Bjorks가 해당 메모리의 "노력적인 검색"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일단 이름이 반쯤 잊혀지면 "언젠가 나중에 방 건너편을 보고 그 사람의 이름을 검색하는 것은 그날 저녁이나 다음 날 그 이름을 기억할 수 있는 능력 측면에서 정말 강력한 사건이 될 수 있습니다. "라고 Robert Bjork는 우리 책 Grasp: The Science Transforming How We Learn에 대해 말했습니다 . 도전적인 검색을 수행하면 주어진 메모리를 늘릴 수 있습니다.'

리허설과 훈련은 모든 동물의 기억 형성을 위한 뉴런 사이의 연결을 개선할 수 있으며, 특히 중간에 휴식 시간이 있을 때 가능합니다(Credit: Archive Photos/Getty Images)

이 파티 예에서, 그것은 당신이 당신의 새로운 지인을 만나는 때와 나중에 당신이 그녀의 이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될 때 사이 의 시간차 입니다. 그러나 1970년대에 시작된 일련의 초기 실험에서 Robert Bjork는 원하는 기억으로 향하는 경로에서 그의 연구 대상을 혼란시키는 다른 방법을 찾았습니다. 예를 들어 혼란스럽거나 관련 없는 입력을 도입하거나 McGeoch처럼 감각 신호(기억을 유발할 수 있는 시각, 소리 및 냄새)를 변경하여 새로운 환경 에서 정보를 회상하도록 요청합니다 . 건망증이 어떻게 생겨났든 그것을 극복하면 더 강하고 오래 지속되는 기억으로 이어집니다.

오늘날 적절한 시기의 망각은 Bjorks가 " 바람직한 어려움 "이라고 부르는 더 큰 교육적 접근 방식의 일부입니다. 처음에는 학생들을 짜증나게 할 수 있지만 결국에는 배당금을 산출하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학습 일정에 간격을 두거나 한 피험자의 학습 세션을 다른 피험자의 학습 세션에 끼워 넣음으로써 궁극적으로 더 강력하고 접근하기 쉬운 기억으로 이어지는 종류의 망각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자료를 옆으로 치워두었다가 다시 살펴보는 것도 학생의 잘못된 명령 감각을 없앨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순간적으로 높은 인출 강도를 가진 기억은 며칠 후에 훨씬 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New Theory of Disuse가 출판된 후 몇 년 동안 Bjorks는 망각 및 기타 바람직한 어려움에 대한 소문을 퍼뜨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는 학교가 일반적으로 훌륭한 망각 행위를 촉진하도록 설정되지 않는다는 단순한 사실에 의해 필요한 작업입니다. 그것과는 거리가 멀다: 많은 연구 논문이 보여주듯이 , 시험 당일에 시험을 위해 벼락치기를 하는 학생들은 공부를 간격을 두고 하는 학생들보다 실제로 더 잘한다. 불과 몇 주, 몇 달 후에 "스페이서"가 벼락치기를 훨씬 능가하는 간격 일정의 이점이 승리합니다. 하지만 그때쯤이면 시험이 끝난다.

Thorndike의 학습 이론이 아직 새롭던 시절에 확립된 교육 시간 및 평가의 표준화된 구조는 오늘날까지 우리가 현재 우수한 학습 관행으로 알고 있는 것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직업 세계의 성인을 포함하여 모든 연령대의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필요한 정확한 순간에 액세스할 수 있는 방대한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을 중단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시간의 모래 속으로 사라졌다고 생각할 수 있는 지식조차도 여전히 우리의 뇌 속에 숨어 올바른 단서가 다시 나타나기를 기다리고 있을 수 있습니다. Springsteen이 "Atlantic City"에서 우리에게 상기시켜 주듯이 모든 것이 죽는 동안 다음 줄에서 그는 계속해서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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