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장 우선 순위 선정의 어려움
우리에게는 해야 할 일들이 너무나도 많다. 산더미 같이 쌓인 직장일을
해나가거나 사적인 일들을 하나하나 해나가는 데에는 터무니없이 시간이
모자란다. 매일매일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일들, 가령 청소나 쇼핑, 요리,
세탁 등의 일들은 하나같이 시간을 잡아먹는 일들이아. 만약 누군가와의
관계를 유지해 나가기 위해 애쓰고 있거나 아이를 기르고 있다면, 당신에
게 요구되는 것들은 더욱 많아질 것이다. 하루의 시간은 한정되어 있다. 지
금보다 열심히 일하고 싶어도 시간이 모자라는 경우라면, 지금보다 효율적
으로 일을 해야만 한다. 그리고 효율적으로 일을 한다는 것은 바로 우선
순위를 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효율적으로 일하고 있는 직장 여성들을 만나 그들의 비결을 들어보
았다. 그들은 하나같이 메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었다. 해야할 일들에
관한 목록을 만드는 것이다. 목록의 형태는 장부에 기입하거나 컴퓨터 프
로그램을 만들어 작성하는 것에서부터 백지 한 장에 적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자기 자신에게 가장 편한 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
고속 승진한 경우에 속하는 인사부의 실리아 부서장은 내 책상을 보더니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며 이렇게 말하는 것이었다.
"이런 식으로 어떻게 일할 수 있는지 모르겠군요. 나같은 경우에는 일을
할 때에 책상 위에는 딱 한 가지 서류만 꺼내 놓거든요."
책상 위에 늘어놓은 잡다한 서류들에 대해 내가 해명을 하려고 하자 그
녀는 내 말을 가로막으며 이렇게 말했다.
"서류들을 모두 치우는 게 어때요? 이런 것들은 정신만 혼란시킬 뿐이에
요. 어차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일은 한 가지뿐이잖아요." 그녀의 말은
옳았다.
루시는 남자가 대부분인 회사에서 유일하게 중역 자리에까지 오르게 된
여자였다. 나는 그녀에게 일하는 방식을 물어 보았다.
"나는 매우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편이죠. 일단 어떤 서류를 잡으면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하게 처리한 후 또 다른 서류를 검토하기 시작합니
다."
영업부 부서장인 티피는 이렇게 말했다.
"책상 위에 널려 있는 서류들을 모두 보려면 자기 시간의 절반을 할애해
야 하죠. 일단 자리에 앉아 모든 서류들을 대충 훑어보게 될 것입니다. 하
지만 점심을 먹고 돌아오면 어차피 처음부터 다시 살펴보아야하는 일들이
되고 말죠."
이러한 여자들은 우선 순위를 선정하는 데 있어서 훌륭한 재능을 발휘하
는 사람들이다. 그들처럼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하지 못했던 나는 그들의
제안대로 따르려고 노력했다. 그 결과 하루의 24시간이 예전보다 긴 것 같
은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당신도 나와 똑같은 경험을 할 수 있다. 이 장
에서 나는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매우 보편적인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할 것
이며 그것들을 해결하기 위한 몇 가지 해결책들도 제시할 것이다.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목표를 세우는 데 실패하는 모습
커트:왜 여자들은 모든 일을 그처럼 복잡하게 만드는 겁니까?
수잔:남자들은 흑 아니면 백으로밖에 생각할 줄 몰라요!
남자와 여자의 문제 해결 접근 방식에는 상당히 차이가 나기 때문에 어
떨 때에는 그들이 서로 다른 문제를 해결하려는 건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들
때도 있다. 그러나 이것이 착각이라고만 볼 수는 없다. 남자와 여자는 똑같
은 문제를 너무나 다르게 바라본 나머지 결국에는 서로 다른 문제를 야기
시키기도 하기 때문이다. 남자들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건을 있는 그대
로 바라본다. 그러나 여자들은 사건의 사실 외의 것들도 함께 포함시킨다.
그 안에는 사람과 인간 관계, 그리고 문제 해결이 모든 사람에게 미칠 영
향까지도 모두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나는 여자들이 사고 영역을 넓혀 갈
수록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도 늘어난다고 생각한다. 어떤 결정이
사람과 인간 관계에 미칠 영향까지도 고려하게 되면 직장 내의 결정은 보
다 풍요로운 것이 될 것이다. 그러나 너무 여러 가지 면을 살피다 보면 실
제로 꼭 필요한 부분은 그냥 지나쳐 버릴 수도 있으며 해결책을 찾아내는
것이 너무나 어려운 일이 되고 말 수도 있다.
남자와 여자의 서로 다른 세계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최선의 길은, 해
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분명하게 정의 내리고 자신이 얻고자 하는 결과를
구체적이고도 뚜렷하게 정의 내리는 것이다. 당신이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
지를 정확히 알고 있으면 모든 상황과 논쟁, 목표에 이루는데 필요한 것들
을 정확히 짚어 낼 수 있게 될 것이다.
문제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정의 내리는 것은 어떤 식으로 해결책을 마련
할지를 결정하게 해 준다. 목표가 확실히 서 있으면 그 목표에 영향을 미
치는 모든 것들을 꼼꼼히 따져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이것은 당신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간략하면서도 명확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그렇게 하
면 지금까지 목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는 자잘한 것까지도 얼마나
많이 염두에 두고 있었는가를 알게 될지도 모른다. 그리고 이러한 쓸데없
는 정보들을 제외시킨다면 당신의 주장은 더욱 설득력 있게 들리게 될 것
이다.
예를 들어 협상을 할 때는 사건에 대하여 당신의 입장을 간략히 정리하
여 말하여야 한다. 그렇게 하면 당신이 정말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무엇
인지 명확히 드러나게 될 것이다. 상대편은 당신을 체계적인 사고의 소유
자로 여기게 될 것이며 당신이 간추려 말한 요지는 핵심을 정확히 짚어 내
도록 만들어 줄 것이다. 만약 상대편이 당신의 생각을 교란시키려 한다 하
더라도 당신이 정확히 핵심만 짚고 있다면 금세 제자리로 돌아 올 수 있게
될 것이다.
나는 결정을 내리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생각들
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단계를 이용한다. 이 방법은 심리학자
인 마빈 골드프리드 박사와 토마스 D' 주릴라 박사에게서 배운 것이다. 난
감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협상에서 궁지에 몰리게 되었을
경우, 내가 쓰고 있는 방법을 한 번 써 보아라. 문제를 해결하고 결정을 내
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문제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의 내려라.
a.무엇을 바꾸고 싶은 것인가?
b.원하는 것을 이루었을 때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
2.이 문제에 대해 가능한 해결책들을 모두 생각해 보라. 상상의 나래를
펼쳐라. 다소비현실적'인 해결책까지도 모두 생각해 내라.
3.각각의 해결책에 대한 결과가 어떤가? 신선한 충격이 필요하다면 비현
실적이거나 이단적인 해결책에 대한 결과까지도 생각해 보도록하라.
4.각 해결책들에 대한 결과를 평가한 후 그 중에 가장 좋다고 여겨지는
것 한 가지를 선택하라.
5.당신이 선택한 대로 행하라. 바라고 있었거나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게
되었을 때에는 자신에게 보상을 내리도록 하라.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6.무엇이 잘못 되었는가를 따져 본 다음, 실패에서 얻은 교훈을 살려 다
시 한 번 시도해 보라.
필요 이상으로 시간을 소비하는 일처리
당신은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소비하며 일하고 있진 않은가? 필요이상으
로 어떤 일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지는 않은가? 참으로 대답하기 어
려운 질문이다. 같은 일을 하는데 남자 동료보다 더 오랜 시간을 들여 보
고서를 작성한다면, 과잉으로 일을 하는 건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한다. 내
가 인터뷰했던 사람들은 모두, 여자들이 어떤 일을 할 때에 필요 이상으로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한다는 데 동의했다.
너무 자세히 일을 처리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일을 꼼꼼히 하는 게 무
슨 문제가 될까 싶기도 하겠지만 실제로 여자들이 자주 듣게 되는 비판이
기도 하다. 여자들의 장점 중 하나는 모든 일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약점이 될 수도 있다. 남자들은 불필요하게 자세히
작성된 보고서를 읽느라 시간 낭비하는 것을 아주 싫어한다. 자질구레하게
자세한 내용은 오히려 보고서의 초점을 흐릴 뿐이다.
지나치게 자세한 설명을 덧붙여 놓는 것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이유에서
비롯된다. 한 가지는 자기 자신에 대한 불안감 때문이며 다른 한 가지는
자신이 작성한 보고서의 내용을 정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선원들의
세계에는 다음과 같은 말이 있다.
"매듭을 질 줄 모르면 무조건 많이 묶으면 된다."
직장 생활도 마찬가지이다. 훌륭한 논지를 펼 자신이 없는 사람은 무조
건 말을 많이 하게 된다. 그러나 무조건 돌려 묶기만 한 매듭을 본 선원은
솜씨 없는 사람이 묶었구나를 금세 알아차린다. 우리도 이것저것 장황하게
늘어놓는 사람의 이야기를 들으면,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사람이구나를 금세 알아차리게 될 것이다. 지나치게
많은 세부 사항을 곁들이면 오히려 미숙한 것으로 보이게 될 것이다. 만약
무엇이 중요하고 무엇이 덜 중요한지를 결정하지 못하겠다면 자신이 말하
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 좀더 공부해 둘 필요가 있다.
그러나 여자들에게 더 큰 문제점은 요점 파악의 어려움이 아니라 자신에
대한 불안감이라는 점을 말하고 싶다. 우리는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불안
해 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많은 것들을 준비하게 된다. 얼마만큼만 준비하
면 충분한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자신감이 필요하다. 모든 세세한 설명을
자질구레하게 덧붙이는 것은 무언가를 빠뜨리게 될까봐 두려워하기 때문이
다. 또한 문제에 꼭 필요한 요점만을 골라내는 것보다는 모든 사실을 장황
하게 늘어놓는 편이 훨씬 쉽기 때문이기도 하다.
굉장히 많은 직장 여성들이 완벽해지려는 강박 관념에 시달리고 있다.
그들은 언제나 완벽하게 일을 처리하고 싶어한다. 매번 완벽하게 일을 처
리할 필요는 없다. 그것은 비생산적인 일이다. 당신은 혹시 이런 생각을 하
지 않는가?
"언제난 일을 최고로 처리하고 싶어. 완벽해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왜
나쁘다는 거지?"
그에 대한 대답은 '최상의 일처리'의 정의를 어떻게 내리는가에 달려 있
다. 실제로 최고로 일을 처리한다는 것이란 최소한의 시간과 에너지만으로
꼭 필요한 결과를 얻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일들에는 각각 알맞은 양의 설명을 필요로 한다. 단순하게 일을 처
리한 것이 그렇지 않은 것보다 훨씬 훌륭한 경우가 많다. 그런데 간혹 단
순한 것 이상으로 일을 처리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지나치게 많은 설명을
적어 넣는 것은 시간 낭비요, 에너지 낭비이다. 당신의 상사는 신속하면서
간략한 결과에 더 만족해 할 것이다. 환벽한 보고서를 작성하려는 욕심으
로 남들보다 많은 시간을 들이고 있는 당신의 모습은 불쾌감만 일으킬 뿐
이며 칭찬을 기대하기란 어렵다.
자신의 목표를 확실히 하고 자신의 능력을 신뢰하고 있단면 과잉으로 일
을 처리하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일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과 같
은 것을 자신에게 물어 보라.
*얻고자 하는 결과가 무엇인가?
*어떤 정보를 찾아야 할 것인가?
*누가 이 보고를 받게 될 것인가?
*어떤 식으로 보고하게 될 것인가?
자신의 능력과 직관을 신뢰하라. 최선을 다하여 일하라. 그러나 그 이상
은 곤란하다. 완벽하게 일을 처리할 만큼 충분한 시간과 에너지가 있다면
그것들을 반드시 투자하도록 해라. 그러나 만약 시간이 제한되어 있다면
다음을 기억해라. 완벽해지는 것이 목표는 아니다. 시합에서 승리하는 것이
목표인 것이다.
업무 위임의 어려움
자신의 일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많은 여성
들이 실제로 그러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음은 직장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이야기이다.
다른 사람에게 이 일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를 일일이 설명하느니 차라리
나 혼자 하는 것이 편하다.
나 혼자 해도 잘할 것 같다.
내가 다른 사람에게 일을 맡겼는데 그 사람이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어
차피 그 책임은 내가 져야 하지 않는가.
부하 직원들에게 제대로 일을 나누어 주는 것도 성공하기 위해 지녀야
할 필수적인 능력 중 하나이다. 솜씨 있게 일을 위임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자기 주장이 필요하다. 자신의 일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주면 생산성을
증대시킬 수 있지만 또 다른 문제점을 낳을 수도 있다. 다른 사람에게 일
을 맡기면, 당신은 그때부터는 그 일에 대해 간섭을 하지 말아야 한다. 당
신은 제대로 처리된 일을 받게 될 수도 있으나 당신 혼자 했을 때보다 못
한 결과를 얻게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일을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지 않고 오로지 혼자서만 처리한다면
너무나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될 것이다. 정해진 시간 내에 맡은 일을 끝
내지 못할 수도 있다. 또한 항상 똑같은 일만 반복하게 될 것이며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새로운 일들에 다가설 시간적 여유가 생기지 않을 것
이다.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거나 창의력을 발휘할 시간도 나지 않을 것이
다. 시간이 부족한 것 때문에 당신의 능력을 보여주게 될 일에 지원하지
못하게 되어 승진하는 데 장애가 될 수도 있다.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일을
위임하는 능력에 따라 관리자의 능력을 평가하기도 한다.
일의 위임은 생산성을 배가시키게 될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일을 나누
어 맡기고 나면 당신은 보다 중요한 업무를 맡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창의
력을 발휘할 만한 시간적 여유를 갖게 된다면 일을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시킬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보다 훨씬 일을
생산적으로 처리해 나갈 수 있게 될 것이다.
일을 위임하는 것은 회사 입장에서 볼 때도 매우 효율적인 일이라 할 수
있다. 당신의 1시간은 부하 직원의 1시간 보다 훨씬 값진 것이다. 당신이
맡고 있는 일의 일부를 부하 직원에게 위임하게 되면 당신은 사소한 일에
시간을 허비하지 않게 될 것이며 부하 직원은 성장 기회를 얻게 될 것이
다. 당신의 일을 맡게 된 부하 직원은 당신에게 감사하며 더욱 의욕적으로
일하게 될 것이며 강한 소속감도 느끼게 될 것이다. 일을 위임함으로써 부
하 직원으로부터 충성과 존경을 얻을 수 있게 된다.
다른 사람에게 일을 맡기는 것이 망설여진다면 다음과 같은 질문을 자신
에게 던져 보라.
1. 나 혼자 일을 처리하는 것이 비용 면에서 더 효과적인가?
2. 나만큼, 혹은 나보다 이 일을 더 잘 처리할 사람이 있지 않을까?
3. 나 혼자 해도 훌륭히 일을 처리할 수 있을 만큼 시간이 넉넉한가, 그
렇지 않으면 일을 대충대충 처리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시간이 부족한가?
4. 비용이나 시간 면에서 보았을 때 부하 직원이 이 일을 더 잘 처리 할
수 있지 않을까?
5. 부하 직원이 나만큼 이 일을 잘 처리하지 못한다면, 달리 좋은 해결
방법을 찾을 수는 없을까?
a. 이 일의 처리 방법을 보다 정확하게 설명하면 되지 않을까?
b. 이 일을 맡긴 후 내가 조금씩 관리하면 되지 않을까?
c. 꼭 완벽한 결과만을 얻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 않을까?
일을 성공적으로 위임하려면 부하 직원 개개인의 능력과 태도, 관심분야
등을 알고 있어야 한다. 항상 일과 사말, 상황 사이의 적당선을 찾도록 노
력하라. 다른 사람에게 일을 위임하기 위해서는 요령이 있어야 한다. '이것
해 와!'라고 말하는 상사의 말에 기분 좋게 반응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여
자의 섬세함과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가 이 부분에서는 정말 유익하게 사
용될 것이다.
일을 위임할 때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맡기는 일에 관한 모든
것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줘야 한다.
1. 무엇을 해야 하는지.
2. 왜 해야 하는지.
3.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처리해야 하는지.
4. 언제까지 끝마쳐야 하는지.
당신의 일을 위임받은 부하 직원이 능력과 권한, 그리고 그 일에 필요한
자료들을 효과적으로 찾아낼 수 있는 기술을 갖추었음을 믿다. 더 나아가
평소에 부하 직원을 교육시켜 놓는 노력도 게을리 하지 마라. 일에 대해
설명할 때 그 일의 결과에 대해 당신이 어떤 식으로 평가하게 될지도 함께
알려줘야 한다. 일을 맡긴 부하 직원에게 시간을 내서 고마움을 표시해야
하며 부하 직원이 해온 일이 업무에 어떤 도움이 되었는가도 알려줘라.
처음에는 남에게 일을 맡기는 것이 까다롭고 시간 낭비인 것처럼 생각될
수도 있다. 그러나 계속 하다 보면 점차 수월해질 것이다. 장기적인 안목에
서 볼 때 다른 사람에게 일을 위임하는 것은 시간을 절약하고 생산성도 높
일 수 있기 때문에 노력해 볼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
일을 위임할 때 해야 할 일
1. 관리자로서 당신의 역할에 대한 자신감과 확신을 가져야 한다.
2. 부하 직원의 능력을 신뢰해야 한다.
3. 업무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명확하게 설명해 주어야 한다.
4. 일을 맡은 직원이 자기 나름대로 독창적인 방법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
5. 위임한 일이 완벽하게 처리되지 않더라도 기꺼이 받아 줄 마음의 각
오를 하고 있어야 한다.
6. 일을 처리한 직원을 나무랄 때에는 객관적이고 정당하며 건설적인 방
향으로 훈계해야 한다.
7. 부하 직원이 일을 잘 처리했을 때에는 반드시 보상을 내리도록 하라.
일을 위임할 때 하지 말아야 할 일
1. 부하 직원에게 과중한 부담을 주게 될까봐 일 맡기길 망설여서는 안
된다.
2. 다른 사람으로부터 비난을 받게 될까봐 그것을 피하기 위하여 모든
일을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서 처리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3. 부하 직원에게 당신의 숨겨진 모습이 드러날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
왼다.
4. 부하 직원의 감정에 무관심해서는 안 된다.
5. 일을 위임한 후 그 직원의 주위에서 이래라 저래라 간섭하면서 어린
애 취급을 해서는 안 된다.
6. 별다른 해명도 없이 위임했던 일을 도로 빼앗아 가서는 안 된다.
7. 다른 사람들 앞에서 일을 맡긴 부하 직원을 나무라서는 안 된다.
장기적인 성공 목표를 세우지 못함
다음은 40대 직장 여성인 안나의 이야기이다. 또한 오늘날, 대부분의 직
장 여성들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성공 목표라! 처음 일을 시작했을 때에는 평생 직장을 갖게 되리라고 생
갖지도 못했는데 어떻게 평생에 걸친 성공 목표를 세울 수 있었겠어요?
자동차 영업소장인 어니스트도 이와 비슷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성공 목표는 여자보다 남자들이 쉽게 세울 겁니다. 대부분의 여자들은
잠깐 동안만 직장에 다닐 거라고 생각하죠. 생계를 책임지며 계속 돈을 벌
어야 하는 쪽은 남자들이죠.
전통적으로 남자들은 평생 직장에 다니며 여자들은 일시적인 직장에 다
닌다. 만약 당신의 경우도 이러하다면 직업에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할 기
회를 갖도록 하라. 당신이 현재 다니는 직장은 장기적 안목에서 평생 직장
에 다니기 위한 출발선이라고 생각하면 어떨까.
평생 직업은 장기간에 걸쳐 계획되어야 한다. 저당 업무를 맡고 있는 어
떤 남자는 평생 직업을 장기적으로 계획하는 일을 테니스의 백핸드에 비유
했다. 테니스 라켓을 뒤집어서 치는 것은 그 사람의 타격의 질을 높여 주
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당신이 평생 직업을 제대로 결정했다 하더라도 앞
으로도 계획해야 할 것들은 여전히 많이 남아 있는 것이다.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자신이 그 조직에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한다. 장기적인 성공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반드시 틀
에 박힌 직장 생활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잠시 동안 휴식기간을 가질
수도 있고 아이를 키우는 동안은 파트 타임으로 일할 수도 있다. 이것들
또한 성공에 이르기 위한 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직장 생활은 한
번도 쉬지 않고 일하는 사람들의 직장 생활과는 분명한 차이를 보일 것이
다. 그러나 무엇이 좋고 나쁘다고는 말할 수 없다. 단지 다를 뿐이다.
언제든지 자신의 계획을 수정하거나 재평가 할 수 있다. 삶이란 예측이
불가능한 것이다. 당신도 직업에 관한 계획을 몇 번씩 바꾸게 될 지도 모
른다. 그러나 그때마다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당
신 스스로가 목표를 뚜렷이 해두지 않으면 실제로 그것을 이루게 되더라도
아무런 성취감을 느낄 수 없게 될 것이다.
요점을 벗어남
아주 유능한 여자가 남자들에게는 무능한 여자로 비춰질 때가 가끔씩 있
다. 남자들은 이렇게 불평한다.
"여자들은 요점을 짚지 못한 채 이리저리 전부 훑고 다닙니다."
여자들이 이곳 저곳을 훑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여자들도 한 가지 결론
을 이끌어 낸다. 그러나 여자들은 남자들이 결론에 다다르는 것과는 아주
다른 경로를 택하고 있다.
남자와 여자는 아주 다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 남자들의 사고방식은
일직선의 사고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A는 B이고 B는 C이다'
라는 식이다. 그러나 여자들은 매우 포괄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 한
가지 사실을 따로 떼어 생각하거나 그것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한꺼번에
여러 가지 것들을 고려한다. 그들은 주어진 문제의 다각적인 면을 두루 살
펴보며 이러한 여러 가지 면들을 모두 따져 보기 위해 노력한다. 남자들은
질문에서 대답까지 일직선으로 나 있는 길을 따라가기 위해서 자신들이 고
려해야 할 것들의 숫자를 제한한다. 여자들은 사람과 인간 관계를 문제의
일부에 포함시킨다. 남자들은 사실에만 초점을 맞추며 사람 자체나 인간
관계 등은 고려하지 않는다.
어떤 문제에 대해 토론을 벌일 때, 여자들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모든
세부 사항들을 자신의 발언 속에 포함시킨다. 이러한 세부 사항의 대부분,
특히 인간 관계에 관한 것들은 남자들의 귀에는 문제의 주제와는 아무런
상관도 없는 뚱딴지같은 소리로 들리게 마련이다. 남자들은 문제와 관계없
는 것들을 여자들이 왜 그토록 자세하게 언급하는지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
문에 온갖 것들을 다 훑고 다닌다느니, 요점을 짚어 내지 못한다느니 불평
을 하게 되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처리한 일에 대해 남자들로부터 이해를 구하고 싶다면 그들
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그 일을 설명해 주어야만 한다. 자신이 처리한
일에 대해 어떤 식으로 발표를 하느냐는 실제 그 일의 처리 내용만큼이나
중요하다. 남자들은 '아무런 관계도 없어 보이는'세부 사항이 지나치게 많
다는 생각이 들면 당신의 발표를 더 이상 들으려 하지 않을 것이다. 그렇
다고 남녀간의 상호 전달 방식의 차이를 해결하기 위해 당신의 사고방식을
뜯어고치라는 말은 아니다. 다만 당신의 발표 방식을 바꾸면 되는 것이다.
남자들에게 당신의 발표가 확신 있고 명확한 것으로 들리게 하기 위해
서, 각각의 항목에 대해 명확하고 간결하게 미리 소개한 뒤 각각의 항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다음에 다시 한번 요약하는 단계를 거치면 된다.
남자들은 결론에 필요한 초소한의 정보만을 원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핵
심 사항을 미리 서두에 밝혀 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결과에 이르기 위하
여 각각의 항목이 왜 필요한지, 그리고 직접적으로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소개하라. 너무 빈약한 정보를 주는 것은 아닌가 하는 염려는 마라. 더 알
고 싶은 것이 있는 사람은 당신에게 직접 물어 볼 것이다.
사원 연수원 강사인 사라 제인은 당신에게 도움이 될 만한 말을 다음과
같이 전했다.
당신이 처리한 일에 대해 평범하게 설명하는 대신, 각각의 항목에 번호
를 붙여 놓고 그 항목을 설명하기 전에 각각의 항목에 번호를 붙여 놓고
그 항목을 설명하기 번에 각각의 번호를 말해 보십시오. 그렇게 하면 굳이
당신의 발표 방식을 남자들처럼 바꾸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단지 번호만
붙이세요.
"첫 번째 항목은......, 두 번째 항목은......., 세 번째 항목은........"
이런 식으로 설명하게 되면 남자들로부터 명확하고 논리적인 사고 방식
의 소유자라는 찬사를 듣게 될 것입니다. 한 번 시도해 보세요. 어디서나
효과를 발휘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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