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교통 소음이 어린이의 뇌에 미치는 영향

by Frais Feeling 2024. 6. 25.

어린이들은 특히 교통 소음 공해에 취약합니다

유료 소음이 어린이의 건강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일부 도시에서는 도로와 교실을 더욱 조용하게 만드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뉴욕의 한 교실에서는 소음 수준이 너무 높아서 교사가 소리를 지르려면 소리를 질러야 했습니다. 교실은 하루에 약 15번 맨해튼의 공립학교 98을 지나가는 고가 선로의 지하철 근처에 위치하여 학습 과정에 지속적인 중단을 초래했습니다. 

수년 동안 사람들은 공립학교 98의 소음 수준에 대해 불평해 왔으며, 1975년 뉴욕 시립대학교 허버트 H. 리먼 대학의 심리학 부교수인 Arline Bronzaft는 소음이 소음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아이들의 독서능력. 그녀는 선로에 인접한 학교 건물의 시끄러운 쪽에 앉은 학생들이 건물의 조용한 쪽에 있는 학생들에 비해 읽기 시험에서 낮은 성적을 보인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시끄러운 쪽 반의 평균 읽기 점수는 조용한 쪽 반의 평균 읽기 점수보다 3~4개월 뒤처졌다 

Bronzaft의 조사 결과에 따라 교통국은 소음을 줄이기 위해 선로에 고무 패드를 설치했으며 교육위원회는 더 나은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교실에 흡음재를 설치했습니다.

과도한 소음은 어린이의 건강과 발달에 해로운 영향을 미칩니다

소음 공해는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세계적인 문제 입니다 .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도시의 소리 풍경을 형성하는 소음 수준도 증가합니다. UN은 도시 소음 공해가 "세계적인 공중 보건 위협"이 되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 이는 이미 유럽 연합에서 매년 12,000명의 조기 사망을 초래하고 있으며 약 1억 명의 미국인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환경 소음, 특히 도로 교통 소음과 항공기 소음은 대기 오염 다음 으로 건강에 가장 해로운 환경 요인 중 하나 입니다 . 이러한 소음은 만성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수면 장애와 혈압 상승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소음과 소음 성가심은 우울증, 불안 등 정신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으며 , 소음 노출은 당뇨병 위험 증가 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 헤드폰, 오토바이, 낙엽송을 통한 음악과 같은 소스에서 발생하는 큰 소음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청력 상실과 이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원치 않거나 방해가 되는 소리로 정의되는 소음 공해는 교통량 증가와 학교 혼잡으로 인해 영유아의 건강과 발달 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 이는 특히 높은 수준의 환경 소음에 노출되는  낮은 사회 경제적 배경 의 어린이에게 해당됩니다 .

부에노스아이레스 에서 바르셀로나 에 이르기까지 도시에서는 도심 녹지 공간 개선, 속도 제한 감소, 소음 측정기 도입 등을 통해 소음 공해를 해결하고 어린이 건강을 보호하며 보행자를 우선시하는 조치를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귀청이 터질 듯한 도로

미국 과 유럽 연합 에서는 도로, 철도, 항공기 교통이  소음 공해의 주요 원인 입니다.

2022년 연구에 따르면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초등학생들이 경험한 도로 교통 소음으로 인해 문제 해결, 추론, 수학, 언어 이해를 포함한 학습의 여러 측면에 필수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작업 기억력과 주의력 범위가 느려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도로 교통 소음은 어린이의 작업 기억력과 집중력을 저하시킵니다

이번 연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있는 38개 학교의 7~10세 어린이 2,700명을 대상으로 1년에 4회 테스트를 실시했습니다. 연구자들은 각 교실 내 특정 지점에서 외부 소음을 측정하고 6개월 후에 이 과정을 반복하여 소음 공해의 평균 기준 수준을 결정했습니다. 1년 동안 팀은 3개월마다 아이들의 단기 기억력과 주의력을 평가하기 위해 온라인 인지 테스트를 실시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있는 38개 학교의 7~10세 어린이 2,700명을 대상으로 1년에 4회 테스트를 실시했습니다. 연구자들은 각 교실 내 특정 지점에서 외부 소음을 측정하고 6개월 후에 이 과정을 반복하여 소음 공해의 평균 기준 수준을 결정했습니다. 1년 동안 팀은 3개월마다 아이들의 단기 기억력과 주의력을 평가하기 위해 온라인 인지 테스트를 실시했습니다.

바르셀로나 연구는 소음 변동에 대한 노출의 영향을 조사한 최초의 연구였습니다. 연구원들은 자동차 경적이나 엔진 회전 소리와 같이 교실 밖의 교통 상황에서 발생하는 갑작스러운 소음 변동이 아이들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고 평균보다 낮은 소음 수준에서도 중요한 정보를 놓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번 연구의 주저자이자 전염병학 연구원이자 소음 및 건강 전문가인 마리아 포라스터(Maria Foraster)는 이를 측정하는 국제 지침이 없기 때문에 연구원들은 소음 변동에 초점을 맞추기로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Foraster는 "지침에서는 변동과 최고점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소음이 최고조에 달할 때마다 어린이의 주의력과 작업 기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의가 산만해집니다."라고 말합니다. 

Foraster의 또 다른 연구에서는 환경 소음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청각 정보를 처리하는  어린이 청각 두뇌의 기능적 성숙이 방해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교통 소음은 뇌 발달의 중요한 단계에서 어린이의 인지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교실 내 소음의 영향을 분석한 런던 버크벡 대학교의 2019년 연구에 따르면 5~11세 어린이의 선택적 주의력 , 즉 집중력을 유지하고 방해하는 능력이 낮을 경우 소음에 특히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원치 않는 산만함과 억제적 통제(억제적 통제)는 충동을 통제하고 반응하기 전에 생각하는 능력입니다.

이번 연구의 공동저자이자 교수인 나타샤 커크햄(Natasha Kirkham)은 "만약 어린이가 작업 기억력이 좋지 않고 선택적인 주의력이나 억제 조절력이 좋지 않다면 주변의 소음으로 인해 훨씬 ​​더 주의가 산만해지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런던 버크벡대학교에서 발달심리학 박사.

"초등 및 중등 학교 아이들 주변에 많은 소음이 있을 때, 우리는 그들이 [학업적으로] 더 나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소음 공해는 가난한 지역에서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2023년 연구에 따르면 도로 소음에 가장 많이 노출된 텍사스의 학교에 다니는 어린이는 흑인, 히스패닉일 가능성이 훨씬 더 높으며 무료 또는 할인 점심을 받을 자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Kirkham은 "자원이 부족한 지역의 자원이 부족한 학교에 다니면서 발생하는 다른 요인과 함께 소음에 대한 노출은 학습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소음  스트레스 의 연관성은 평생에 걸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런던 버크벡 대학교 인지 신경과학 교수 이로이즈 두몬테일은 "소리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으면 스트레스와 관련된 코르티솔 반응이 증가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동기부터 성인기까지 신체적, 정서적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장기간 소음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중추신경계 와 뇌에 방해가 되어 심장병, 뇌졸중, 치매, 인지 저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잠재적으로 어린 시절의 소음 노출은 성인기의 기억 시스템과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라고 Dumontheill은 말합니다.

자동차 금지 구역 

과도한 소음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학교 주변의 교통량을 줄이는 것이라고 Foraster는 말합니다. 학교를 혼잡한 도로에서 분리하고 학교 주변에 공원과 녹지 공간을 추가하는 등 더 나은 도시 설계도 아이들의 학습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고 그녀는 말합니다. 

 

바르셀로나는 소음 공해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해 자동차 없는 동네를 도입했습니다

바르셀로나는 교통이 막혀 있고 사람들이 운동하거나 함께 모일 수 있는 녹지 공간이 가득한 작은 동네인  소위 "슈퍼릴" 또는 "슈퍼블록" 에 학교를 배치함으로써 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1993년에 처음 도입된 이 도시 디자인 컨셉은 자동차, 운동장보다 자전거 타는 사람과 보행자를, 주차장보다 나무를 우선시함으로써 대기 및 소음 오염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슈퍼블록은 바르셀로나 주거 지역의 소음과 대기 오염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센서와 소노미터가 1년 동안 수집하고 2021년 보고서 에 정리한 데이터에 따르면 샌안토니 슈퍼블록의 건설로 평균 주간 소음 수준은 3.5데시벨, 즉 5.2% 감소했습니다. 이는 또한 대기 오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슈퍼블록은 확실히 대기 오염과 소음 노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라고 Foraster는 말합니다. "그들은 자동차 사용을 덜 매력적으로 만들고 더 걷기 좋은 도시를 촉진함으로써 전반적인 교통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르셀로나는 도시 이동성 계획의 일환으로  2030년까지 503개의 슈퍼블록을 만들 계획입니다. 이 계획은 거리 3개 중 1개를 교통이 조용한 녹지 공간으로 전환하고 도시 내 모든 이동의 80%가 자동차를 피하고 도보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대중교통이나 자전거로. 부에노스아이레스, 비엔나, 로스앤젤레스, 보고타 등 전 세계 도시들은 바르셀로나의 사례를 따라 슈퍼블록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

더 조용한 학교와 동네는 잠재적으로 아이들이 더 행복하다는 또 다른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Kirkham은 소음이 어린이의 학습 방식뿐만 아니라 감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커크햄(Kirkham)이 실시한 홈스쿨링 연구에 따르면 , 시끄러운 교실에서 시간을 보내는 시끄러운 집의 청소년들은 일반적으로 소음이 더 짜증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음은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적인 요소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짜증을 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얼마나 소리가 큰가요?

• 세계보건기구(WHO)는 교실 내 소음 수준이 35데시벨을 초과하지 않을 것을 권장합니다 . 

• 초등학교의 평균 소음 수준은 학생들이 조용할 때 44데시벨, 학생들이 조용한 활동에 참여할 때 56데시벨, 대화가 허용되는 테이블에서 작업하는 등 개인 작업의 경우 65데시벨, 그룹의 경우 70~77데시벨입니다. 일하다. 

•  소음으로 인한 청력 상실은 85데시벨을 초과하는 높은 수준의 소음에 장기간 노출된 후에 발생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