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암 숙명론에 대한 믿음이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이유

by FraisGout 2024. 4. 30.

암은 반드시 사형 선고를 받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믿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Leonora Argate가 가슴에서 덩어리를 발견했을 때 가장 먼저 느낀 것은 두려움이었습니다. 그녀는 '암은 치료법이 없는 것 같죠?'라고 생각했습니다.

필리핀 타기그에서 다른 9명과 함께 집과 사리사리(작은 편의점)를 함께 쓰고 있는 64세 할머니 아르가테 씨는 자신이 의심한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보건소 방문을 꺼렸다. 그녀가 검사를 받기로 동의하는 데 거의 한 달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유방암 진단을 받은 후에도 수술 상담을 받으러 오지 않았습니다. "저는 정말 무서워서 치료를 받고 싶지 않았습니다."라고 그녀는 설명합니다. 그녀의 사촌은 수술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암으로 사망했습니다.

Argate의 이웃도 암을 앓고 있었고 그녀를 환자 내비게이터에게 소개했습니다. 환자 내비게이터는 환자를 재정 및 교통 지원과 연결하는 것을 포함하여 건강 상태를 다루는 다양한 단계를 통해 환자를 안내하는 건강 또는 사회 복지사입니다. Argate의 도시 Taguig에는 보건 당국과 iCanServe 재단 간의 파트너십을 통해 유방암 환자를 위한 환자 내비게이터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Argate의 암은 여러 단계를 거쳐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나 수술, 화학 요법, 약물 치료를 받은 후 그녀는 이제 차도를 보였습니다.

(제공: Getty Images)

이러한 신체적 변화는 그녀가 암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의 변화를 동반했습니다. 그녀는 처음에는 이 질병에 대해 절망감을 느꼈습니다.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그러하듯이. 심리학자, 보건 종사자 및 기타 사람들은 암 숙명론으로 알려진 이 현상을 연구해 왔습니다. 이 현상이 왜 그렇게 지속되는지 이해하고 사람들이 더 빨리 조치를 취하도록 돕기 위해 말입니다. 언젠가는 이 연구가 생명을 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운명론은 복잡하다

운명론은 정의하기가 까다로웠습니다. 일반적 으로 결과는 변경될 수 없으며 외부 힘에 의해 결정된다는 믿음으로 간주됩니다 . 멕시코 Universidad Autónoma de Ciudad Juárez의 심리학 교수인 Oscar Esparza-Del Villar의 경우 일부 사람들이 운명론이라고 부르는 것은 무력감 및 신의 통제에 대한 믿음과 같은 관련 요인 과 분리될 수 있습니다 . 연구원들은 운명론 및 이러한 관련 요인 중에서 건강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기력함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숙명론은 문화에 따라 매우 다른 표현을 가질 수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수준으로 나타납니다. Esparza-Del Villar는 운명론에 관한 6개국 연구를 공동 집필했습니다 . Esparza-Del Villar는 "놀랍게도 독일 인구가 가장 높은 수준의 운명론을 가진 그룹이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이는 가나, 케냐, 멕시코, 나이지리아 또는 스위스보다 더 많습니다. 이는 운명론이 저소득 및 중간 소득 국가에서 더 흔하다는 일부 인식과 반대되는 것입니다.

이는 운명론에 대한 심리적 평가가 다양한 문화에 맞게 조정되어야 함을 시사합니다. Esparza-Del Villar와 동료들은 스페인어와 영어로 동시에 개발 될 최초의 운명론 척도를 만들었습니다 .

일부 유형의 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 가능성이 높습니다(제공: Getty Images)

놀랍게도 운명론은 몇 가지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멕시코-미국 국경 근처의 이민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에서 "치명론이 높은 사람들은 우울증과 불안 수준이 더 낮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라고 Esparza-Del Villar는 설명합니다. "그것은 그들에게 보호 요소와 같았습니다." 실제로 운명론은 고난에 직면했을 때 행복감 을 줄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운명론과 잠재적으로 해로운 행동, 특히 암 사이에는 관계가 있습니다. 치명적 사고는 아일랜드의 대장암 검진율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 가나에서는 유방암 치료를 거부 하면 운명은 바뀔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 미국에서는 부모가 모두 치명적이고 흑색종 가족력이 있는 경우 아이들은 자외선 차단제를 덜 사용합니다 .

필리핀 케손시티에 있는 세인트 루크 의료 센터의 내과 의사인 재닌 파짐나(Janine Pajimna)는 필리핀에서는 “건강에 대해 운명론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말합니다. 그녀와 동료들은 최근 상대적으로 저렴한 육안 검사를 사용하여 진단함에도 불구하고 필리핀에서 자궁경부암 검진 비율이 극도로 낮은 원인으로 암 숙명론을 지적했습니다 .

대표적인 필리핀 표현 중 하나는 kung oras mo na, oras mo na 인데, Pajimna는 "정말로 당신의 시간이 되면, 당신의 시간은 끝났다"로 번역합니다. 그녀는 그 감정이 해로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Pajimna는 "이 진술은 일부 필리핀 환자가 잠재적으로 삶의 질을 연장 및/또는 향상시킬 수 있는 생명을 구하는 치료법에 대한 상담을 구하거나 추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매우 오류가 많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그들이 받은 손이기 때문에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들의 운명을 단지 받아들이는 것과 같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암 숙명론은 매우 흔합니다.

암 숙명론에는 두 가지 차원이 있다고 영국 킹스 칼리지 런던 암 행동 과학부 선임 연구원인 Laura Marlow는 말합니다. 하나는 불가피성입니다. 외부의 힘이 암을 유발하며 이를 예방할 수 없다는 생각입니다 . 다른 하나는 불치성입니다. 누군가가 암에 걸리면 그로 인해 사망할 것이라는 믿음입니다 .

영국 리즈대학교의 행동 종양학 교수인 새뮤얼 스미스(Samuel Smith)가 뉴스 기사에서 자주 발견하는 운명론의 표현 중 하나는 거의 모든 것이 암을 유발한다는 생각입니다. 이는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인상을 줍니다. 이와 반대로 Smith는 "암에 관한 메시지는 수년 동안 환경 결정 요인과 관련하여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었습니다. 즉, 담배를 피우지 말고, 알코올 소비를 줄이며(더 나은 것은 없습니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그리고 운동을 해라."

불가피성은 암 운명론의 한 측면이지만 "치료 불가능한 측면은 우리가 정말로 극복하고 싶은 부분"이라고 Marlow는 말합니다. 왜냐하면 많은 경우에 그것은 더 이상 현실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암이라는 단어는 죽음을 의미한다"고 Malgorzata Polnik은 말했습니다. Polnik은 영국 데본에서 심리치료사가 되기 전에 종양학 간호사였으며, 그곳에서 계속해서 암을 다루는 많은 고객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그녀의 경험에 따르면, 많은 환자들은 암이라는 단어를 듣자마자 의료 상담을 기피합니다. 일부 유형의 암은 본질적으로 만성 질환이므로 조기에 발견하면 잘 관리할 수 있다는 사실과 같은 다른 내용을 듣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Polnik은 "이 강력한 단어를 듣는 환자는 전체 반성 과정을 거치게 되고 모든 치료법에 대해 즉시 이야기할 준비가 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암에 대해 숙명론적인 태도를 가진 부모의 자녀는 선크림을 덜 자주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제공: Getty Images)

물론 암 진단이나 치료를 받는 데에는 실용적이고 구조적인 장벽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에 따라 이러한 건강 위협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반응도 마찬가지로 중요할 수 있다고 Smith는 말합니다. 여기에는 암에 대한 걱정, 두려움, 운명론이 포함됩니다.

 Smith는 "우리 모두는 어느 정도 이러한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2015년에 그는 참가자의 66%가 모든 것이 암을 유발한다고 생각하고 58%가 암과 사망을 자동으로 연결한다는 미국 연구를 공동 집필했습니다. 이는 특히 미국과 같은 부유한 국가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암 생존율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그렇습니다 .

Marlow는 사람들이 암 검진과 같은 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 "치명론과 같은 것이 초기 과정에 해롭다"고 믿습니다. "사람들이 이러한 행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우리가 마련한 다른 모든 것보다 반드시 앞서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건강 결과를 개선하려면 이러한 모든 측면을 해결해야 합니다.

운명론을 넘어서

Polnik은 암으로 인해 사망할 것이라고 믿는 환자들과 일할 때 진술을 하기보다는 질문을 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그녀는 그러한 생각이 얼마나 건전한지, 그리고 그것이 사실적 근거를 가지고 있는지 묻습니다. "조만간 우리는 그 믿음이 사실에 근거하지 않는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Polnik은 말합니다. 그런 다음 그녀는 그러한 믿음이 환자의 갈등 해결에 도움이 되는지, 아니면 불안을 악화시키는지 물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계별 접근 방식은 부담스러울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신념은 강력하지만 항상 잘 이해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때때로 생각되는 것처럼 운명론적인 사람들이 특정 건강 조치를 피하는 주된 이유는 종교적 신념이 아닙니다. 실제로 어떤 경우에는 종교 예배 참석이 더 많은 암 검진 과 관련이 있습니다 . 파짐나는 균형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믿음이 정신 건강에 유익하다고 생각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믿음을 극단적으로 받아들이고 과학적 증거가 유효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그녀는 말합니다. Pajimna는 "이러한 태도는 정기적인 암 검진, 생명을 구하는 예방접종 등 건강을 추구하는 중요한 행동에 방해가 됩니다"라고 말합니다.

종교보다 암 숙명론을 크게 설명하는 요인은 교육 이다 . 물론 교육 및 건강 지식은 성별, 소득, 언어, 이주 상태, 인종과 같은 다른 요인과 얽힐 수 있지만 일부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요인만으로는 특정 집단에서 암 숙명론이 왜 그렇게 널리 퍼져 있는지 이해하는 데 충분하지 않다고 합니다. 

의료 서비스를 감당할 수 없거나 접근할 수 없는 곳에서는 암의 운명론은 특히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Smith는 말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암은 종종 후기 단계에서 진단되거나 이용 가능한 치료법이 적기 때문에 사망률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교육을 받지 않으면 운명론적 견해를 갖기 쉽지만 실제로는 검진을 받는 등의 간단한 행동만으로도 생존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Smith는 "이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사회의 사람들이 이것이 불가피한 일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하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바로 여기에 긍정적인 이야기가 특히 필요한 곳입니다.

암에 대한 운명론적인 태도는 검진 참석과 같은 건강한 행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제공: Getty Images)

Smith는 암에 대한 대중의 이해를 장려하기 위해 운명론이 개인 수준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 수준에서도 다루어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Smith는 "사람들이 당신에게 올 것이라고 기대하기보다는 그들이 살고 있는 곳에서 만나는 것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Bowel Cancer UK는 사람들이 거대한 팽창성 장 내부를 걸으며 장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슈퍼마켓과 같은 장소 밖에서 로드쇼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Marlow는 로드쇼와 같은 행사에서 의료 전문가와 좀 더 대화적인 방식으로 대화할 수 있는 것이 "사람들이 건강 관련 지식이 낮고 텍스트 기반 의사소통에서 의미를 끌어내기 어려울 때" 특히 유용하다고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교육 수준은 암의 운명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교육 격차를 줄이는 것은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불평등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건강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형태의 교육 성취가 포함됩니다. 또 다른 접근 방식은 의료 접근성의 불평등을 정면으로 해결하는 것입니다. 전체 교육 및 보건 시스템을 개혁하는 것은 야심찬 목표이지만, 암에 관한 교육 자료에 시각적이고 접근 가능한 언어를 사용하는 등 교육 수준의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소규모 방법도 있습니다 .

Argate처럼 환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녀는 가족과 집에 전화하고 방문하는 환자 내비게이터의 지원으로 두려움을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암을 안고 살아가는 정서적, 재정적, 실제적 현실을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필리핀에서는 환자 내비게이터가 있는 환자가 암 치료를 포기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

이제 Argate는 암에 걸린 다른 사람이 의사에게 가고 싶지 않다고 말하면

“도와주는 사람이 있으니까 치료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해줄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