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괴롭힘을 멈추는 북유럽의 방법

by FraisGout 2023. 9. 22.

괴롭힘은 아이들의 삶을 비참하게 만들고 평생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이에 맞서 싸울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레이디 가가(Lady Gaga), 숀 멘데스(Shawn Mendes), 블레이크 라이블리(Blake Lively), 카렌 엘슨(Karen Elson), 에미넴(Eminem), 케이트 미들턴(Kate Middleton), 마이크 니콜스(Mike Nichols) – 이들은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한 경험과 어린 시절에 겪은 고통에 대해 이야기한 소수의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나중에 인생. 내 적수는 요크셔 시골 출신의 다니엘 한 쌍이었습니다. 그 사람들은 내가 하는 말을 다 따라하고 조롱하는 버릇이 있어서 나는 수업 중에 감히 말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어렸을 때 피해를 당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런 종류의 경험이 가져올 수 있는 수치심을 이해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어린 시절 괴롭힘의 영향은 수십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장기간 지속되는 변화로 인해 정신적, 육체적 질병에 걸릴 위험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견으로 인해 점점 더 많은 교육자들이 괴롭힘에 대한 관점을 성장 과정에서 피할 수 없는 요소에서 아동 인권 침해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영국 킹스 칼리지 런던의 발달 심리학 교수인 루이스 아르세노(Louise Arseneault)는 "사람들은 괴롭힘이 정상적인 행동이고 어떤 경우에는 좋은 것일 수도 있다고 생각하곤 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인격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연구원들이] 괴롭힘 행위를 정말 해로울 수 있는 것으로 간주하기 시작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러한 생각의 변화로 인해 많은 연구자들은 이제 보다 친절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몇 가지 흥미롭고 새로운 전략을 사용하여 다양한 괴롭힘 방지 계획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마음도 불타고 몸도 불타오르고

괴롭힘이 단기적으로 어린이의 정신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한다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결과는 불안, 우울증 및 편집증적 사고의 증가입니다. 이러한 증상 중 일부는 괴롭힘이 중단된 후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 있지만, 많은 피해자들은 계속해서 더 높은 정신 질환 위험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괴롭힘은 어린이에게 단기적인 불행을 초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린이의 건강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제공: Getty Images)

하버드 정신의학 리뷰(Harvard Review of Psychiatry) 에 실린 최근 논문에 따르면  , 어렸을 때 괴롭힘을 당한 여성은 젊은 성인이 되어 공황 장애를 겪을 가능성이 27배 더 높습니다. 남성의 경우 어린 시절 괴롭힘으로 인해 자살 생각과 행동이 18배 증가했습니다. Arseneault는 "이러한 연관성은 강력하고 다양한 샘플에 걸쳐 복제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괴롭힘은 또한 사람들의 사회 생활에 장기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 많은 피해자들은 나중에 친구를 사귀기가 더 어려워지고 장기적인 파트너와 함께 살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한 가지 가능성은 주변 사람들을 신뢰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입니다. "괴롭힘을 당한 아이들은 사회적 관계를 더욱 위협적인 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라고 Arseneault는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학문적, 경제적 비용이 있습니다 . 괴롭힘은 사람들의 성적에 해를 끼치며 결과적으로 직업 전망을 감소시킵니다. 즉, 청년기와 중년기에 재정적 불안정과 실업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의미입니다.

어릴 때 괴롭힘에 노출되면 45세에 염증 수준이 현저히 높아집니다

Arseneault의 연구에 따르면 그로 인한 스트레스는 사건 이후 수십 년 동안 신체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50년에 걸친 종단적 연구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그녀는 7세에서 11세 사이의 빈번한 괴롭힘이 45세의 현저하게 높은 수준의 염증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중요한 것은 그녀가 식습관, 신체 활동, 흡연 여부 등 다양한 요인을 통제한 후에도 그 연관성이 유지되었다는 것입니다. 염증이 증가하면 면역 체계가 붕괴되고 장기가 마모되어 당뇨병  심혈관 질환 과 같은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는 중요합니다 .

안전망

종합적으로 볼 때, 이러한 발견은 괴롭힘을 근절하려는 시도가 어린이의 즉각적인 고통을 완화하기 위한 도덕적 의무일 뿐만 아니라; 이는 인구 집단의 건강에 장기적인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괴롭힘은 학교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므로 부모와 보호자는 징후를 인지해야 합니다(제공: Getty Images)

제가 90년대와 2000년대 초반 영국 학교에 다닐 당시에는 왕따라는 광범위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인 캠페인이 없었습니다. 교사는 관찰되는 특정 행동을 징계합니다. 하지만 문제를 보고하는 책임은 학생에게 있었고, 이는 많은 사례가 무시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일부 교사는 명백한 문제를 눈감아줌으로써 괴롭힘을 암묵적으로 지지하는 반면, 드물지만 유독한 소수인 다른 교사는 적극적으로 괴롭힘의 편에 섰습니다.

특정 유형의 괴롭힘은 더 넓은 사회적 편견을 반영하기 때문에 용인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종단적 연구에서 레즈비언 어머니를 둔 자녀의 상당 부분이 가족 유형 때문에 놀림이나 괴롭힘을 당했다고 보고했지만 , 부모의 지원이 그 영향을 완화시켰습니다. LGBTQ 청소년은 또한 학교에서 괴롭힘이나 기타 공격성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그러나 과거에는 학교에서 동성애혐오성 괴롭힘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현재 진행 중인 연구를 통해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입증된 괴롭힘 방지 전략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Olweus 괴롭힘 예방 프로그램은 가장 널리 테스트된 계획 중 하나입니다. 이 개념은 아동 피해에 관한 초기 학술 연구의 선봉에 선 스웨덴-노르웨이 심리학자 댄 올웨우스(Dan Olweus)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괴롭힘에 대한 개별 사례가 종종 피해자를 용인하는 더 넓은 문화의 산물이라는 생각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나쁜 행동이 더 이상 번성하지 않도록 전체 학교 생태계에 대처하려고 시도합니다.

학교의 모든 성인은 괴롭힘에 대한 기본 교육이 필요합니다. 구내식당에서 일하는 사람, 버스 운전사, 관리인 – Susan Limber

많은 개입과 마찬가지로 Olweus 프로그램은 문제를 인식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학교는 학생들에게 그들의 경험에 대해 질문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마련해야 합니다. 사우스 캐롤라이나에 있는 클렘슨 대학교의 발달 심리학 교수인 수잔 림버(Susan Limber)는 "건물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하며 괴롭힘 예방 노력의 지침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Olweus 프로그램은 학교가 허용 가능한 행동과 규칙을 위반할 경우의 결과에 대한 매우 명확한 기대치를 설정하도록 권장합니다. "[제재]는 어린이에게 놀라운 일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라고 Limber는 말합니다. 어른들은 좋은 행동을 강화하고 어떤 형태의 피해도 용납하지 않는 긍정적인 역할 모델로 행동해야 합니다. 또한 학교 내에서 괴롭힘이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위치를 인식하고 정기적으로 감독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학교의 모든 성인은 식당에서 일하는 사람, 버스 운전사, 관리인 등 괴롭힘에 대한 기본 교육이 필요합니다"라고 Limber는 말합니다.

교실 수준에서는 아이들 스스로 회의를 열어 괴롭힘의 본질과 나쁜 행동의 피해자인 학생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합니다. 이 모든 것의 목표는 괴롭힘 방지 메시지가 해당 기관의 문화에 뿌리내리도록 하는 것입니다.

괴롭힘 방지 계획은 아이들을 위한 보다 친절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제공: Getty Images)

Olweus와 협력하여 Limber는 펜실베니아의 200개 이상의 학교에 대한 광범위한 적용을 포함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이 계획을 테스트했습니다  . 그들의 분석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으로 인해 2년 동안 괴롭힘 사례가 2,000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요한 것은 연구원들이 피해자에 대한 더 큰 공감을 포함하여 괴롭힘에 대한 학교 인구의 전반적인 태도에 변화가 있음을 확인했다는 것입니다. 

체계적인 괴롭힘 방지 캠페인이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은 Limber의 결과만이 아닙니다. 69건의 실험 결과를 조사한 최근 메타 분석에서는 괴롭힘 방지 캠페인이 피해를 줄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전반적인 정신 건강을 개선한다는 결론을 내 렸습니다 .

흥미롭게도 프로그램 기간은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연구의 첫 번째 저자이자 마드리드에 있는 Clínico San Carlos 병원의 정신의학 및 정신 건강 연구소의 David Fraguas는 "심지어 몇 주간의 개입도 효과적이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강력한 증거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개입은 아직 대부분의 카운티의 국가 교육 프로그램에 통합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현재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일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나눔은 배려입니다

물론 괴롭힘은 학교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며 Limber는 부모와 보호자가 문제의 징후를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주제에 관해 적극적으로 이야기해야 합니다. 주제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지 마세요."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대화의 일부로 확인해 볼 수도 있어요. '친구들과 잘 지내요? 무슨 고민이라도 있나요?'라고요."

그녀는 어른이 아이의 걱정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비록 그것이 외부 관점에서 보면 사소해 보일지라도, 동시에 명확한 머리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철저하게 듣고, 들으면서 감정을 억제하도록 노력하세요." 양육자는 아이가 문제를 어떻게 다룰 수 있는지 성급하게 제안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때로는 그 경험에 대해 피해자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른들은 아이들이 안전하다고 느끼고 번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역할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제공: Getty Images)

적절한 경우, 부모나 보호자는 학교와 대화를 시작해야 하며, 학교는 즉시 자녀가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와 아이의 경험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성장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사회적 관계를 탐색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으며 이는 상처와 좌절을 안겨줄 것입니다. 그러나 어른으로서 우리는 특정 종류의 행동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는 점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일을 훨씬 더 잘 할 수 있습니다. 즉, 비난할 사람은 가해자 자신 외에는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교훈은 앞으로 여러 세대의 건강과 행복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