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배고픔이 어떻게 우리의 마음을 왜곡시킬 수 있는가?

by FraisGout 2023. 8. 25.

다이어트는 건강과 복지 향상을 향한 고귀하고 종종 유명인의 지지를 받는 방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2,500억 달러 (2,030억 파운드) 규모의 호황을 누리는 산업의 기반을 형성합니다.

하지만 현실을 직시하자. 다이어트도 비참할 수 있다.

체중 감량을 원하는 거의 2,000명의 과체중 및 비만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한 연구  에 따르면 실제로 체중 감량에 성공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우울증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거의 80% 더 높았습니다. 

칼로리를 줄이기 위한 설득력 있는 판매 광고는 아니지만 배고픈 것은 우리의 마음을 다양한 방식으로 혼란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식사 사이가 너무 길 때 분출되는 친숙한 분노의 감정인 "배고픔" 을 느끼게 함으로써 우리의 마음을 어지럽힐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단식은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감정부터 인지 및 판단 까지 모든 것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조작하는 내부 및 외부 요인에 대해 최근 책 에서 간략히 설명했듯이   이러한 모든 요소는 궁극적으로 우리가 얼마나 잘 반영하고 결정을 내리는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은 다이어트보다 훨씬 더 깊은 문제입니다 .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먹고살기 위해 애쓰는 세상에서 , 배고픔이 불평등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할 가치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인도 학교에서 학교 급식을 제공하면  학생들의 인지 능력이  13~16%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충분한 영양소와 칼로리가 없으면 우리의 뇌가 제대로 발달 하고 기능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 그러면 매일의 배고픔이 우리의 사고 방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까?

배고픈 동안 휴대폰으로 둠스크롤을 하는 것은 부정적인 감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제공: Getty Images)

감정은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우리가 감정을 실제로 이해하거나 인정하지 않을 때 더욱 그렇습니다. 그 이유는 감정이 어디서 왔는지, 감정이 우리의 사고와 의사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면 감정을 조절하기가 더 쉽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기분이 좋지 않으면 종종 우리를 더 비관적으로 만들고, 이는 우리의 생각을 더 부정적으로 편향시킵니다. 그리고 다가오는 건강 검진에 대해 얼마나 걱정하는지 완전히 알지 못한다면 연구에 따르면  관련 없는 재정적 결정을 내릴 때 위험을 더 회피하게 될 것입니다 . 마찬가지로, 슬픈 영화를 본 후 재킷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려고 한다면 더 낮은 가격에 판매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우리가 얼마나 최근에 식사를 했는지와 무슨 상관이 있는 걸까요?

음, 배고픔은 부정적인 감정과 우울한 기분을 불러일으키는 확실한 요인인 것 같습니다. 2022년 한 연구 에서  네덜란드 흐로닝언 대학교의 심리학자 니엔케 존커(Nienke Jonker)와 동료들은 129명의 여성(그 중 약 절반은 14시간 동안 단식하도록 요청받았음)에게 배고픔 수준, 식습관 및 기분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배고픈 여성들이 더 높은 긴장감, 분노, 우울증, 피로, 혼란 등 부정적인 감정을 더 많이 보고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활력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이 더 낮다고 보고했습니다.

Jonker는 "그들은 작은 효과가 아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배고픈 여성들은 평균적으로 배고프지 않은 여성보다 분노를 두 배 이상 느꼈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들은 문자 그대로 "배고픈" 상태였습니다.

기분이 좋지 않으면 세상을 해석하는 방식이 근본적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기분에 있으면 부정적인 것을 더 잘 기억하게 되어 기분이 더욱 나빠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프레이밍은 주변 환경을 해석하는 데 오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즉, 세상을 단순한 흑백 용어 로 보고 가장 중요한 뉘앙스를 놓칠 수 있습니다. 기분이 우울할 때 우리는 긍정적인 것보다 부정적인 세부 사항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게 되는데, 이는 우리 자신에 대해 나쁜 느낌을 주고 다른 사람을 경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의 감정은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에 큰 역할을 합니다(제공: Getty Images)

또 다른 일련의 실험 에서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 채플힐 캠퍼스의 심리학자이자 신경과학자인 크리스틴 린드퀴스트(Kristen Lindquist)와 동료들은 배고픔이 사람들이 부정적인 감정에 조종당하는 경향을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218명의 근로자(일부는 배고프다)에게 중립적, 긍정적, 부정적 이미지(예: 화난 개)를 보여준 다음 직감을 사용하여 더 모호한 이미지(중국 상형 문자)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결정하도록 요청했습니다. .

부정적인 이미지를 먼저 본 사람들은 이전 사진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지시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림 문자를 부정적으로 평가할 가능성이 더 높았습니다. 그리고 그렇습니다. 테스트를 받기 전에 자신이 배고프다고 표현한 참가자들은 이런 방식으로 조작될 가능성이 더 높았습니다.  

그러나 배고픔은 우리를 부정적이거나 우울하게 만드는 것만은 아닙니다. 그것은 또한 우리를 충동적으로 만들 수도 있고(점심 식사 전에 사직서를 작성하는 경우 주의해야 할 사항) 징벌적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스라엘 가석방 판사에 대한 2011년의 유명한  연구는  후자가 우리의 의사결정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모두는 세상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경향이 있지만, 배고픔이 우리의 능력을 무너뜨릴 때까지 이를 규제할 수 있습니다.

심사위원들은 점심 직전이나 하루가 끝날 때보다 하루가 시작될 때와 점심 식사 직후, 즉 배가 부르면 더 관대하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 연구는 판사의 배고픔 수준보다는 사건 일정 등의 다른 요인으로 인해 영향이 초래되었을 수 있다는 비판을 받았지만, 과학은 우리가 먹지 않았을 때 더 징벌적이라는 개념을 뒷받침합니다.

Lindquist에 따르면, 가석방 위원회 청문회와 같은 실제 상황에서 수행된 연구에서 발견된 영향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항상 대안적이고 가능한 설명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험실 조건에서는 이를 제어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들이 배고플 때 실제로 다른 사람에게 더 가혹한지 테스트하기 위해 Lindquist는 236명의 사람들을 자신의 연구실에 초대했습니다. 약 절반은 최소 5시간 동안 단식했고 나머지 절반은 그 전에 식사를 했습니다. 그런 다음 컴퓨터가 갑자기 작동을 멈추기 전에(혹은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컴퓨터에서 기하학적 모양을 회전하는 지루한 작업을 수행하라는 요청을 받았고, 이로 인해 다시 시작하고 모든 작업을 다시 수행해야 했습니다. 이 실망스러운 훈련이 끝나면 참가자들은 연구원을 검토할 기회가 주어졌으며 잠재적으로 약간의 수동적 공격적 보복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배가 고픈 사람들, 특히 자신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거나 자신의 내부 상태에 집중하지 않는 사람들은 우리가 제공하는 작은 평가표에서 연구원을 판단적(연구자들이 처벌하기 위해 취한 부정적인 평결)으로 평가할 가능성이 더 높았습니다. 제공됩니다."라고 Lindquist는 말합니다.

배고픔이 우리를 이런 식으로 느끼고 행동하게 만드는 정확한 이유는 복잡합니다. 이는 단식으로 인해 혈당 수치가 고갈될 때 발생하는 자제력 장애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 이론은 우리 모두가 세상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경향이 있지만 배고픔이 그렇게 할 수 있는 능력을 무너뜨릴 때까지 이를 조절할 수 있다고 제안하는 것 같습니다.

배고플 때 몸에서 생성되는 감정은 당신이 경험하는 것의 다이얼을 높입니다 - 크리스틴 린드퀴스트

그러나 이 견해는 비판을 받아 왔으며 다른 이론도 점차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Lindquist는 "행거"와 같은 감정은 실제로 생리적 상태를 감정적 상태로 잘못 해석한 것일 뿐이라고 믿습니다. 이는   자신의 감정을 반영하지 않는 배고픈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잘못 해석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결과적으로 더 화를 내고 처벌하게 된다는 Lindquist의 발견 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Lindquist는 “배가 고플 때 몸에서 생성되는 감정이 그 상황에서 경험하는 바에 따라 결정됩니다.”라고 설명합니다. "그래서 평소에는 동료가 조금만 말해도 전혀 짜증을 내지 않을지 모르지만, 배가 고프면 그 말을 하는 것이 끔찍한 일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 아이디어는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에게 획기적인 변화가 될 수 있습니다. 배고픔의 부정적인 정신적 측면이 신체적 감각을 잘못 해석함으로써 발생한다면, 우리는 아마도 그 신체적 감각을 더 나은 방식으로 재해석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인지 행동 치료(CBT)와 유사한 방식으로 작용하여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재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부정적인 생각을 배고픔이 아닌 신호로 해석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제공: Getty Images)

배고픈 여성의 감정에 대한 Jonker의 연구는 이를 뒷받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녀는 섭식 장애 증상이 있는 여성이 그러한 증상이 없는 여성보다 배고플 때 더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섭식 장애는 복잡한 정신 건강 질환이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여성들은 배고픔과의 "정상적인" 연관성을 부정적인 경험으로 다시 배웠습니다.

 배고픈 여성의 감정에 대한 Jonker의 연구는 이를 뒷받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녀는 섭식 장애 증상을 보이는 여성이 배  고플 때  다른 여성보다 더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섭식 장애는 복잡한 정신 건강 질환이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여성들은 배고픔과의 "정상적인" 연관성을 부정적인 경험으로 다시 배웠습니다. 이러한 정신적 재구성은 섭식 장애와 싸울 때 매우 비생산적이고 위험하지만 Jonker는 이를 보다 긍정적인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배고픔을 매우 불쾌한 것으로 오해할 수 있는 진화론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결국, 우리의 영양분이 부족할 때, 우리의 두뇌는 발을 들고 만족스럽게 앉아 있기보다는 행동하도록 요구합니다.

"진화론적 관점에서 볼 때, 기아는 밖으로 나가서 물건을 찾아다니는 충동을 동반한다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아마도 장기적인 이익이 아닌 즉각적인 이익을 우선시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라고 Lindquist는 덧붙입니다.

음식 제한은 또한 인지에 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실제로 영국 던디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배가 고프면 점점 더 현재에 편향되어 만족을 지연하려고 애쓰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자들은 연구 참가자들에게 현금 20파운드 또는 노래 다운로드 20개 중 하나 또는 향후 해당 금액의 두 배에 해당하는 즉각적인 보상을 제공했습니다. 참가자들이 배가 고프지 않으면 더 큰 보상을 받기 위해 각각 90일 또는 20일 동안 인내심을 갖고 기다릴 용의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배고픈 참가자들 사이에서는 이 숫자가 각각 40일과 12일로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기아 신호가 더 먼 미래를 위한 계획이 아니라 지금 우리를 행동에 옮기도록 자극하려는 의도라면 이는 의미가 있습니다. 

음식 제한은 또한 인지에 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단식이 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에 대한 2021년 검토에서는 주의력과 인지적 유연성, 다양한 작업 간에 전환하는 능력이 특히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배고픔은 우울한 기분과 부정적인 감정을 모두 불러일으키는 신뢰할 수 있는 동인입니다(제공: Getty Images)

우리 대부분은 배고플 때 끈적끈적한 초콜릿 케이크, 뜨겁고 바삭바삭한 감자칩, 매운 국수에 대한 끊임없는 생각으로 주의를 빼앗기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알 것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는 매우 흔한 일입니다. 배고픔은 음식과 관련된 신호에 대한 우리의 주의력을 증가시킵니다  . 다시 말하지만, 이는 배고픔을 느끼는 생리학적 느낌의 핵심이 밖으로 나가서 음식을 사게 하는 것이며, 우리가 하고 있는 다른 일에서 주의를 돌리는 것이 이 과정의 첫 번째 단계라는 생각과도 일치합니다.

현대 사회, 특히 서양에서는 식량을 구하는 것이 거의 어렵지 않습니다. 따라서 배고픔에 주의가 산만해지는 것은 더 이상 그다지 유용하지 않습니다.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아질 수 있습니다. 

독일 하이델베르그 대학교의 인지 심리학자 Jan Rummel과 동료들은  배고픈 것이 사람들이 음식에 대한 환상과 같은  방해적인 딴생각에 빠지기 쉬운지 여부를 테스트했습니다 .

"보통 사람들이 딴생각을 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면 그들이 하고 있는 작업의 성과가 저하됩니다."라고 그는 설명하며 이 효과는 읽기와 같이 작업이 충분히 복잡한 경우에만 적용된다고 덧붙였습니다. "다림질 같은 일을 한다면 정신이 딴 데로 갈 수 있고 작업이 충분히 간단하기 때문에 작업 수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연구원들은 사람들의 정신이 방황할수록 업무 수행 능력이 최악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서사 소설 전쟁과 평화의 27페이지를 읽고 이어서 독해력 테스트를 하는 복잡한 작업을 통해 배고픈 사람들이 정신의 방황에 의해 어느 정도 영향을 받는지 테스트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그들의 마음이 방황하고 있는지, 만약 그렇다면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해 질문을 받았습니다. 테스트에서 39명은 5시간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고 실험실에 나타나도록 요청받았고, 91명은 만족한 상태로 실험실에 도착하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 후자 그룹 중 46명은 에로틱한 이야기 ​​녹음을 듣고 그것이 마음의 방황을 증가시키는지 확인했습니다. 

연구자들은 사람들의 마음이 방황할수록, 그들이 그 일을 수행할 때 가장 나쁜 성과를 낸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배고픈 그룹은 딴생각을 하는 경향이 가장 컸습니다. 이 그룹은 다른 두 그룹보다 10% 더 많이 딴생각을 했고 주로 음식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배고픈 것은 섹스보다 잠재적으로 훨씬 더 주의를 산만하게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이미 배고플 때 음식 쇼핑을 하지 말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면 건강에 해로운 선택을 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제공: Getty Images)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주의가 부족해서만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배고픔은 또한 독해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인지 작업 중에 매우 중요한 인지 유연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 복잡한 사고에 도움이 되지만 IQ와는 다른 이 실행 기능을 통해 우리는 관점을 쉽게 전환하고 더 이상 효과가 없는 전략을 더 나은 전략으로 포기할 수 있습니다.

영국 뱅거 대학교의 심리학자 존 파킨슨(John Parkinson)은 배고픈 사람들이 음식에 대한 생각으로 주의가 산만해지면 인지적 유연성을 측정하는 작업에서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Parkinson은 "여기서의 유사점은 두려움과 불안에 관한 문헌과 유사합니다"라고 설명합니다. "내가 뱀 사진을 보여주면서 불안한 상태에 빠지게 하면 실제로 인지 초점이 좁아지게 됩니다. 그러면 인지 유연성이 줄어들고 뱀을 제거하는 방법에만 집중하게 됩니다. "

마찬가지로, 우리가 배고프고 감각을 없애려고 노력할 때 우리의 사고는 크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면 "장기적이고 복잡한 해결책보다는 간단하고 즉각적인 해결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라고 Parkinson은 말합니다.

배고픔은 궁극적으로 우리의 생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강력한 신호입니다.

무엇을 먹을지와 같은 간단한 결정에도 인지적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 중이라면 지방이 많고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을 먹고 싶은 강렬한 충동에 맞서기 위해 유연성을 발휘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런 식으로 배가 고프고 정신적으로 경직되어 있을 때 쇼핑하러 가면 우리는 "그저 쓰레기를 많이 사는 것"이라고 파킨슨은 덧붙입니다.

배고픔은 궁극적으로 우리가 생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강력한 신호입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그것은 우리의 사고를 깊이 방해할 수 있습니다. 배가 고프면 우리는 복잡한 인지 작업, 미묘한 차이, 집중력 때문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으며 종종 편견과 편견에 의해 주도되는 단순한 사고 방식을 선택하게 됩니다. 짜증나고, 충동적이고, 징벌적이며, 현재에 갇히는 것, 특히 이러한 감정이 단순히 배고픔에 의한 것임을 깨닫지 못할 때, 우리의 마음은 더욱 혼란스러워질 것입니다.

하지만 이 점을 알아두면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번에 화가 나거나 우울할 때, 정말 배가 고픈 것인지 자문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배가 고프면 음식에 대한 전반적인 욕구로 인해 정상적인 인지 기능이 둔화될 수 있습니다. (제공: Getty Images)

당신의 감정이 어디서 오는지 이해한다면 감정에 조종당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직장에서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투자 결정을 내리거나, 관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화를 나누는 등 중요한 업무가 다가오고 있다면 배고픔을 피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단, 폭식도 인지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너무 많이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

좋은 음식을 선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한 또 다른 간단한 해결책은 무엇을 먹을지 미리 결정하는 것입니다. 배가 고프기 전에 결정을 내리면 그것이 우리의 사고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쇼핑하러 가기 전에 목록을 작성하세요. 

그러나 궁극적으로 칼로리 섭취를 심각하게 제한하는 다이어트를 시작함으로써 체중 감량에 따른 감정적, 인지적 비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미 건강한 체중인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리고 배고픔을 느끼지 않는 건강한 저칼로리 식단을 섭취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결국, 당신이 너무 우울하거나 혼란스러워서 휴가를 즐길 수 없다면 "해변에서 몸을 준비"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