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왜 남자들이 Q&A를 장악하는가?

by FraisGout 2023. 9. 15.

라이브 청중 이벤트에서 질문을 하는 경우 여성이 남성보다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는 놀라울 정도로 고치기 어려운 습관입니다.

수년에 걸쳐 나는 수십 개의 라디오 쇼를 진행했고, 라이브 청중 앞에서 수백 개의 공개 행사를 주관했습니다. 마지막에 나오는 Q&A는 세션의 중요한 부분이므로 모두가 편안하게 질문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아무리 사람들을 편안하게 만들려고 노력해도 손을 올리면 항상 질문할 준비가 된 여성보다 남성이 더 많고, 첫 번째 손은 모두 남성의 것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여성들이 묻고 싶은 질문이 적을 수도 있는데, 이는 충분히 공평한 일입니다. 하지만 이후 여자 화장실 줄을 서서 기다리던 관객 중 여성들이 묻고 싶었지만 묻지 않았던 질문을 수없이 하더군요. 변함없이 그것은 훌륭한 질문입니다.

데이터는 일화의 복수형이 아니지만, 수년간의 이러한 경험으로 인해 통계를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이 주제에 대한 연구의 대부분은 일반 대중에게 공개되는 행사가 아닌 학술회의에서 청중을 관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지만 여전히 유익합니다. 증거에 따르면 내 경험은 이상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표준입니다.

예를 들어, 2022년에 발표된 버클리 캘리포니아 대학의 Shoshana Jarvis의 연구에서는 생물학자부터 천체 물리학자, 경제학자까지 모든 사람이 포함된 회의에서 누가 질문을 했는지 관찰했습니다. 이것은 질문을 하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지켜보는 동안 자리를 떠나 마이크 앞에 줄을 서야 하는 회의 중 하나였습니다. 대표자 중 63%가 남성이었으므로 질문의 63%가 남성에게서 나올 것으로 예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남성이 78%의 질문을 했습니다 .

현재 University College London에 있는 Alecia Carter가 주도한 연구에서 10개국에서 250개의 학과별 세미나가 관찰되었을 때도 같은 일이 일어났습니다. 그녀 는 참석한 남성과 여성의 비율이 평균적으로 동일하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여성이 남성보다 질문할 가능성이 2.5배 적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들 연구에서 관찰자들은 누가 질문을 하기 위해 손을 들었는지가 아니라 실제 질문만 살펴봤던 것이 사실이므로 진행자들이 남성들로부터 질문을 받기로 선택했을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남성들이 더 많은 질문을 하는 반복적인 경험으로 인해 일부 학계에서는 이를 " 질문 및 답변 " 세션 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

이벤트에서 남성이 가장 먼저 질문을 한다면 여성이 다음 질문을 할 가능성이 낮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제공: Getty Images)

그렇다면 일부 여성을 실망시키는 것은 무엇입니까?

물어볼 질문이 없어서는 아닌 것 같습니다. Alecia Carter는 20개국 600명의 학자들의 설문조사 응답을 분석했습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마음속에 질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때때로 질문을 자원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을 보는 것은 흥미로웠습니다. 그러나 여성들은 주저하는 이유가 질문할 용기를 낼 수 없었기 때문, 문맥을 오해했기 때문, 말하는 사람이 너무 유명하거나 위협적이기 때문, 또는 자신이 스스로 그렇게 느낀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말할 가능성이 더 높았습니다. 좋은 질문을 할 만큼 영리하지 못했어요 .

질문을 했지만 300명의 사람들 앞에서 요점을 놓쳤다는 말을 듣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나 이 연구는 이러한 가능성이 여성을 단념시킬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여성보다 남성이 두 배나 많았는데, 자신이 실수를 발견했다고 느꼈기 때문에 질문을 하려는 동기가 생겼다고 답했습니다.

미국에서 Jarvis는 여성들이 질문을 하기에는 너무 불안하다고 말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남성들은 질문을 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에게 공간을 주기 위해 뒤로 물러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Q&A를 지배하지 않는 적극적인 단계 .  

여성보다 남성이 두 배나 많았는데, 자신이 실수를 발견했다고 느꼈기 때문에 질문을 하려는 동기가 생겼다고 답했습니다. 심술궂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이는 연사가 비판에 응답하는 과정이 모두 진행되는 학술 행사입니다.  

연구에서는 남성과 여성이 묻는 질문의 성격도 조사했습니다. 남성은 더 긴 질문을 하거나 한 번에 두 개 이상의 질문을 시도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주장되기도 합니다. (마지막 간단한 질문을 할 시간이 있다고 말할 때 제가 선택한 사람이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경우가 얼마나 자주 있는지 믿을 수 없습니다. 세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그러나 남자만이 유일한 범죄자는 아닙니다. 서식스 대학교(University of Sussex)의 질리언 샌드스트롬(Gillian Sandstrom)은 출판을 기다리고 있는 논문에서 160개의 라이브 컨퍼런스나 공개 페스티벌에서 제기된 900개 이상의 질문을 분석했을 때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없음을 발견했습니다. 여성이 질문을 하면 남성의 질문과 마찬가지로 길이가 길거나 여러 부분으로 구성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화자에게 인사하기, 칭찬하기, 자신을 소개하기 등 질문의 다른 특성을 비교했을 때, 남성과 여성의 유일한 차이는 여성이 화자에게 인사할 확률이 더 높다는 점이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중재자는 여성이 질문을 하고 싶어하도록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제공: Getty Images)

따라서 유일한 실제 차이점은 먼저 질문을 자원하는 사람이 누구인지에 관한 것입니다.

어쨌든 모든 사람이 질문할 시간이 없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이 자원하지 않더라도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청중의 절반이 참여를 더 꺼린다면 그렇지 않은 경우만큼 다양하고 흥미로운 질문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연구는 남성과 여성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었지만, 대표성이 낮거나 소외된 다른 집단도 답변을 원하는 질문을 하는 것을 주저하는지 살펴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  

업무 환경에서는 질문을 하면 주목을 받을 수 있으며, 최고의 일자리를 얻으려면 가시성이 중요합니다. 프랑스 파스퇴르 연구소의 장준한루(Junhanlu Zhang) 연구원은 프랑스에서 열린 한 연구에서 사람들이 연쇄 질문자의 이름을 더 잘 기억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그들의 이름이 반드시 긍정적으로 기억된 것은 아니다 . 아마도 그들은 끊임없이 질문하는 귀찮은 사람으로 기억되었을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질문하는 여성이 적은 또 다른 문제는 학업을 시작할 때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다른 여성의 눈에 띄는 역할 모델이 적다는 것입니다.그렇다면 더 많은 여성들이 원할 경우 질문할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언뜻 보기에 팬데믹은 우리에게 한 가지 방향을 제시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벤트가 강제로 온라인으로 진행되면서, 큰 소리로 말하지 않고도 질문을 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생겼습니다. 대신 화면의 채팅 상자에 질문을 입력하거나 때로는 익명으로 질문할 수도 있습니다. 손을 들고 불편하게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기대 반, 두려움 반입니다. 마이크가 작동하는지, 모두가 시청하는 동안 질문을 우연히 발견할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점점 더 많은 대면 이벤트에서 휴대폰을 사용하여 질문을 보내는 앱을 사용하고 있으며, 의장은 태블릿으로 질문 목록을 받습니다.

더 좋은 점은 귀하의 마음이 다른 곳에 있는 동안 귀하의 질문이 이미 발표자에 의해 다루어졌다면(청중으로서 항상 두렵습니다)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임무인 의장이 질문을 패널에 올리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그것을 무시할 것입니다. 그러면 확실히 불안감이 어느 정도 줄어들 수 있고 온라인 이벤트에서 여성도 남성만큼 많은 질문을 하게 될까요? 아아, Zhang의 연구에 따르면 그렇지 않습니다 .

남자가 첫 번째 질문을 하면 나중에 질문을 하는 여성의 수가 적어집니다.

그녀는 2021년 6월 온라인으로 열린 생물정보학에 관한 프랑스 회의에서 여성과 남성이 질문한 수를 기록했습니다. 이 분야는 최근까지 대다수의 대표자가 남성이었지만 회의가 온라인으로 진행되자 거의 동등한 수준이었습니다. 참석하는 남성과 여성의 수. 그러나 여전히 남성은 115개의 질문을 한 반면 여성은 57개의 질문을 했습니다. 서열도 차이를 만들어 35세 이상의 남성이 젊은 여성과 성소수자보다 9배 이상 많은 질문을 했습니다.

Sandstrom은 중재자가 모든 사람이 질문을 할 수 있을 만큼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이 있다고 믿습니다 . Zhang의 연구에서 의장의 성별은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중재자가 변화를 만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남성이 첫 번째 질문을 하면 이후에 질문을 하는 여성의 수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그러면 나머지 세션 동안 분위기가 설정된 것 같습니다. 따라서 아마도 대답은 첫 번째 질문을 할 여성을 선택하고 이상적으로는 너무 선배가 아닌 사람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물론 손을 들고 있는 후배가 있을 때만 가능하다. 질문하고 싶어하는 여성이 없을 때 나는 가끔 청중에게 이 분야의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먼저 질문하고 싶은 여성이 있는지 공개적으로 물었습니다.

청중의 절반이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한다면 이는 가능한 한 흥미롭거나 다양한 질문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제공: Getty Images)

동일한 연구에서는 주 연설자 또는 패널과 청중 Q&A 시작 사이에 짧은 휴식 시간을 갖는 대안 옵션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청중 속에 있는 이웃에게 자신의 질문을 시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에 교활한 계획입니다. 나는 이것을 시도했고 사람들은 그 질문이 어리석은 것도 아니고 마음이 방황하는 동안 이미 처리된 것도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기회를 갖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은 질문을 받게 됩니다.

여성들은 또한 긴 세션에서 더 많은 질문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므로 아마도 청중의 질문에 더 많은 시간을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을 것입니다. 비록 그것이 모든 사람이 박수를 보낼 만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말입니다.

현재는 학술적인 상황에서 수행되는 연구에 의존해야 하는데, 공개 회의에서도 같은 일이 일어나는지 아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 후자 전략의 장점은 여성뿐만 아니라 소외감을 느끼고 발언할 가능성이 적은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