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장난'이 아이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이유

by FraisGout 2023. 9. 1.

코미디 효과를 위해 부모가 자녀에게 "장난"을 가하는 최근 소셜 미디어 트렌드는 중요한 요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은 유머 감각이 발달하지 않아 유머 감각이 발달하지 않아 재미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공룡 셔츠를 입은 작은 소년이 조리대 앞에 빈 그릇 앞에 서서 기대하는 표정을 짓고 있습니다. 그 옆에는 그의 간병인으로 보이는 한 여성이 알을 들고 있습니다. 그가 지켜보는 동안 그녀는 그것을 깨려고 가서 그릇이 아닌 그의 이마를 때렸습니다. "아야!" 그는 머리를 쓰다듬으며 말했다. "아파!"

아이의 머리에 달걀을 깨는 것은 소셜 미디어에서 입소문이 퍼지는 최신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 8월 30일 현재 #eggcrackchallenge 태그는 Tiktok에서 거의 7,500만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영상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어린이는 어리며, 미취학 아동이나 유아 연령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예상치 못하게 머리에 달걀이 깨졌을 때 아프다고 말하든, 놀란 표정을 짓든, 눈물을 흘리든, 부모를 밀거나 때리든, 그들 모두는 저마다 독특한 반응을 가지고 있지만 공통된 주제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이 재미없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심지어 그들의 부모가 웃음을 터뜨릴지라도 말입니다.

심리학 전문가들은 이는 놀라운 일이 아니며 그 이유는 몇 가지라고 말합니다. 우선, 대부분의 어린 아이들은 아무것도 모르는 피해자에게 "장난을 치는" 유머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달걀 깨기는 가장 최근 의 예일 뿐입니다.

이러한 장난이 촬영되어 때로는 수백만 명의 청중에게 온라인으로 게시되고 종종 어린이의 동의 없이 게시된다는 추가적인 문제를 제쳐두고, 작은 어린이에게 그런 장난을 치는 것이 그들에게 그리고 적어도 그들에게 "장난"이란 무엇입니까? 몇몇 어른들이 보고 있는데 정말 웃기지 않나요?

우선,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짓궂은 농담이 어른들도 불편하게 만드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즉, 장난과 괴롭힘 사이에는 미묘한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짓궂은 장난의 피해자가 선동자보다 힘이 약할 때 더욱 그렇습니다. 코미디의 자주 인용되는 "규칙" 중 하나가 "킥킥이 아닌 주먹질" 인 이유입니다 . (어른이 어린이에게 장난을 친다면, 그들은 항상 "kick down"이 될 것입니다.)

물론 성인이나 청소년이라 할지라도 짓궂은 농담의 피해자가 되는 것이 항상 재미있는 것은 아닙니다. 영국 아동 심리치료사 협회(ACP)의 대변인이자 아동 심리치료사인 Rachel Melville-Thomas는 그것이 재미있다고 보인다면 피해자가 즉시 상황을 파악하고 아무런 피해도 입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방법, 그리고 빨리 합류하고 함께 웃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을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는 장난과 농담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제공: Getty Images)

"우리가 원하는 것은 함께 웃는 것입니다. 함께 웃는 것은 사회 집단의 결속력을 만들어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장난의 피해자라면 (재밌으려면) 빨리 가담해서 '아, 그거 참 영리한 장난이구나'라고 해야죠. 누군가를 때리면 어떻게 되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머리에."

한편, 발달 단계로 인해 의도된 유머를 빠르게 파악하는 것은 어린 아이에게 훨씬 더 어렵습니다.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유머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일부 연구에 따르면 가장 정교한 유형의 유머(풍자 및 아이러니)도 일반적으로 5~6세 사이에 이해되지만 일부 어린이는 3~4세 정도의 어린 아이들도 농담을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린 아이들이 상황의 유머를 이해하기 어렵게 만드는 다른 이유 중 하나는 이러한 기술이 결정적으로 마음 이론이라는 것과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정신 상태를 자신과 다른 사람 모두에게 귀속시키는 능력을 통해 우리는 누군가가 다른 사람과 다른 것을 생각하고 느끼고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어린이마다 다르지만(유아기와 청소년기 전반에 걸쳐 계속 발달합니다) 종종 3.5~4.5년 사이에 성숙 됩니다 .

그러나 마음 이론에도 한계가 있으며 다른 발달 기술과 마찬가지로 유머도 켜거나 끌 수 있는 스위치가 아닙니다. 연구자들이 표현한 것처럼 상황의 유머를 감상하는 것은 "인지적, 행동적, 생리적, 감정적, 사회적 구성 요소를 포함하는 복잡하고 고차원적인 과정을 나타냅니다 . " 이것이 일부 학자들이 유머 테스트를 사용하여 건강한 성인의 정신 능력 이론 간의 차이를 평가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또한 관련된 신체적 폭력(및 일부 어린이의 반응으로 볼 때 그것이 상처를 입힌 것으로 보인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이것이 특히 유머러스한 의미인지에 대해 머리를 긁적입니다. 연구자들은 온라인 장난 동영상, 특히 피해자의 감정적 반응과 고통에 초점을 맞춘 동영상을 소셜 미디어 문화의 "어두운 면" 으로 묘사했습니다 .

그들은 유머를 인지적으로 이해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농담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신뢰에 대한 위반이 있습니다 - 페이지 데이비스

어떤 것을 유머러스하게 만드는 것에 대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이론 중 하나는 그것이 "부조화하다" 는 것입니다 . 즉, 기대에 위배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것이 바로 많은 사람들이 슬랩스틱 유머를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라는 이론이 있습니다 . 아이들이 사용하는 초기 유머의 대부분은 터무니없는 감각의 발달 에서 비롯됩니다 . Melville-Thomas는 "어린 아이들은 모자를 쓴 코끼리처럼 엉뚱한 것들을 재미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장난]의 문제는 전혀 예상치 못한 일이라는 것입니다… '엄마와 함께 요리하자'라는 귀여운 상황을 설정하고 기본적으로 아이를 때립니다."

계란 깨기 추세와 함께 의도된 유머의 또 다른 부분은 어른이 아이가 그릇을 대표하는 척하는 것일 수도 있다고 요크 세인트 존 대학교의 발달 심리학자 페이지 데이비스는 말합니다. 그는 아이들이 어떻게 유머를 발달시키는지에 관해 글을 썼습니다 . "부모님이 '아, 이거 봐, 그릇이야'라고 말하는 거죠."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여기서 웃기는 일이 일어나야 합니다. 그리고 저는 이런 일이 일어날 것을 알고 있지만 아이는 그렇지 않다는 사실이요."

그러나 어린이가 하나의 물체가 다른 물체를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고 해서 반드시 그들의 머리가 그릇을 나타낸다는 생각을 이해한다는 의미는 아니며, 그녀는 설정이 모두 잘못되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비디오 중 상당수에 나오는 어린이들은 가상 놀이의 요소가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결국 그것은 가상 놀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장난이에요.

"농담이 아니라 장난이에요"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들은 유머를 인지적으로 이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농담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신뢰에 대한 위반입니다."

멜빌-토마스도 그것을 걱정하고 있다. 

"5세 미만의 어린 아이에게는 당신이 안전한 기지입니다. 당신은 그 사람이 당신에게 해를 끼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항상 믿을 수 있는 안전한 장소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아이의 이마에 달걀을 깨는 것은 그 신뢰를 깨뜨리는 것입니다.

"부모는 자녀가 어떻게 반응할지 잠시 생각하는 것보다 조회수, 조회수, 좋아요 등 온라인에서 얻게 될 보상을 더 높게 생각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 순간 압도적으로 자신의 필요 사항이 아이의 필요 사항을 압도하고 결과적으로 결과가 발생합니다. 엄마로서 나 자신의 필요 사항이 여러 차례 아이의 요구 사항을 압도했지만 관계를 공격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우리는 – 당신이 나를 믿으면 나는 당신을 때리지 않을 것입니다.”

어린 아이들에게 장난을 치는 것은 부모와의 신뢰 기반 관계를 변화시킬 수 있지만 회복도 가능합니다(제공: Getty Images)

아동 심리치료사인 멜빌-토마스(Melville-Thomas)는 또한 어린이가 그런 일이 다시 일어날까 봐 걱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아이의 머리에 달걀을 깨뜨린다고 해서 아이가 극도로 경계하게 될 것이라는 말은 아닙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하지만 이는 '그녀가 또 그런 짓을 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으로 아주 작은 방향으로 전환한다는 의미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인간의 두뇌가 작동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성인들 사이에서도 친밀한 파트너에 대한 반복적인 온라인 장난은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Melville-Thomas와 Davis와 같은 전문가들에게 특히 흥미로운 점은 비디오 속 아이들이 부정적으로 반응할 때 – 흔히 그렇듯이 – 부모가 종종 웃는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오늘날 대부분의 아동 발달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것과는 정반대의 조율 부족을 보여준다고 말합니다 .

멜빌-토마스는 이러한 추세에 가담한 부모가 자녀와의 관계를 망쳤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덧붙였습니다. 어떤 부모도 완벽하지 않으며, 그래서도 안 됩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수리는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보호자의 의도보다는 수리가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가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Melville-Thomas는 “그런 일이 전혀 일어나지 않은 척하기보다는 그것에 대해 이야기해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저번에 우리가 요리를 하고 있었는데 다른 사람들이 머리에 달걀을 깨서 당신을 놀라게 하는 것을 보았기 때문에 그것이 재미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그것이 어리석은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왜냐하면 사실 아팠어요. 그리고 왜 그랬는지 몰랐어요. 정말 미안해요.' 그래서 실제로 4살 아이에게 설명을 해준다. 아무리 어려도 할 수 있다. 두 살짜리 아이에게. 당신의 아이를 롤모델로 삼고 있다면, 후회한 일을 되돌리는 방법을 모델로 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좋은 일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