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왜 어떤 사람들은 칭찬을 받아들이기가 그토록 어려운가?

by FraisGout 2024. 4. 12.

칭찬을 받는 것은 산만해질 수 있으며, 인지적으로 지치는 자의식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영감으로 가득 차 있지만 Eddie Brummelman은 "101 manieren om een ​​kind te prijzen"이라는 네덜란드 표현이 그다지 긍정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교육용 포스터에 인쇄된 이 문구는 "아이를 칭찬하는 101가지 방법"으로 번역되며 "정말 아름답게 하시네요…", "아주 훌륭해요!"와 같은 추천 칭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포스터의 메시지는 순진하고 도움이 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암스테르담 대학교의 발달 심리학 부교수인 브루멜만은 이를 과장된 칭찬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그의 연구에 따르면 과장된 칭찬은 비록 그것이 맞서 싸우려는 의도일지라도 실제로 낮은 자존감의 악순환을 심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은 단지 과장된 칭찬만이 아닙니다. 자신의 외모에 대한 동료의 칭찬을 무시하는 독일 여성이나 친척이 자신을 재능 있다고 말할 때 "안돼, 안돼"라고 대답하는 일본 소년은 어떤 상황에서는 배은망덕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인터넷에는 칭찬을 더 잘 받는 방법에 대한 조언이 넘쳐납니다. 그러나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칭찬을 경시하는 것이 반드시 단점은 아니라고 합니다. 이것은 칭찬을 받고 말문이 막혔다가 겉으로 보기에는 부적절해 보이는 반응 때문에 자책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소식입니다.

고정관념을 칭찬한다

더 나은 칭찬을 받는 법을 배우는 것이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닌 이유 중 하나는 일부 칭찬이 자신도 모르게 모욕을 주기 때문입니다. 흑인 미국인이 "명료하다"고 불릴  또는 미국 태생의 아시아인이 영어를 유창하게 한다고 칭찬할 때 , 그러한 칭찬은 말하는 사람의 편견을 드러냅니다. 이 경우에는 소수 인종이 잘 말하는 것에 놀랐습니다. 그룹의 정체성에 기초한 칭찬(예: "여성으로서는 좋은 리더십을 보여줬어요")은 분노와 대결 욕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흔히 그렇듯이 칭찬이 성별 규범을 따를 때 부적절한 칭찬은 고정관념을 고착시킬 수 있습니다. 성희롱은 아첨으로 위장될 수 있으며 , 이는 남성이 여성을 괴롭히거나 대상화하지 않도록 하는 대신 여성에게 희롱을 우아하게 수용해야 하는 부담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리적 증거에 따르면 외모에 기반한 칭찬은 특히 여성에게 지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칭찬을 더 많이 받습니다 . 남자는 주로 능력을 칭찬하는 반면, 여자는 외모를 칭찬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칭찬은 뚜렷한 효과를 갖습니다. 이스라엘 라마트간(Ramat-Gan)에 위치한 바르일란 대학교(Bar-Ilan University) 사회심리학과 조교수인 로템 카할론(Rotem Kahalon)은 "외모 칭찬은 외모 집중과 신체 모니터링으로 이어진다"고 말합니다. 신경과학 연구에 따르면 신체에 초점을 맞춘 칭찬을 포함하여 신체를 언급하는 단어는 "친절한"과 같이 신체와 관련이 덜한 단어보다 뇌에서 더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 됩니다.

한 가지 잠재적인 결과는 실제로 칭찬받는 사람의 사고 속도를 늦추는 것입니다. Kahalon은 이스라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공동 집필했는데, 그 결과 외모에 기반한 칭찬을 받은 남성과 여성 모두 수학 시험에서 성적이 훨씬 더 나빴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 이러한 칭찬은 기분이 좋을 수 있지만 Kahalon은 이를 인지 성능을 저하시키는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자의식을 생성할 수 있음을 암시하는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신체를 모니터링하는 것은 인지적으로 정신 상태를 고갈시키는 행위입니다."라고 Kahalon은 말합니다.

한 연구에서 부적절한 칭찬은 여성의 불안을 증가시켰지만 남성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제공: Getty Images)

다른 심리학적 증거에 따르면 외모에 기반한 칭찬은 특히 여성에게 지치게 될 수 있습니다. 취업 면접을 시뮬레이션하는 이탈리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부적절한 칭찬은 남성은 아니지만 여성의 불안과 우울증 수준을 증가시켰습니다 . 동시에, 많은 문화권에서 여성은 겸손할 뿐만 아니라 매력적일 것으로 기대되어 칭찬에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긴장감을 조성합니다.

전반적으로 "외모 칭찬은 외모가 지속적으로 단속되는 성적 대상으로서의 여성의 전통적인 역할을 미묘하게 강화합니다"라고 Kahalon은 말합니다. 여성의 외모에 대한 칭찬은 순진하고 심지어 긍정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여성이 외모를 기준으로 평가되는 젠더 현상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그녀는 말합니다.

 

칭찬에 응답하기

칭찬 반응에 대한 연구는 소위 " 이상한" 사회(서구 사회, 교육 사회, 산업화 사회, 부유층 사회, 민주주의 사회) 가 지배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연구 참여자로 과도하게 대표되는 경향이 있지만, 다문화 연구에 따르면 칭찬 반응을 처리할 보편적으로 적절한 방법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칭찬.

우선, 일부 사회에서는 칭찬을 긍정적으로 여기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부러움과 마법에 대한 믿음이 강한 지역 사회에서는 칭찬이 위협적인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

칭찬이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인식되는 사회에서도 연구자들은 다양한 수준의 칭찬 수용(단순히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으로 신호를 보내는 경우가 많음)을 기록했습니다. 나이지리아 영어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 따르면, 수집된 칭찬의 94%가 받아들여졌습니다 . 이는 남아프리카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88%, 미국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66%, 뉴질랜드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61%가 수락한 것과 비교됩니다.

하지만 단순한 수락이나 거절을 넘어 칭찬에 반응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독일의 대화 분석에 따르면 연구 참여자들은 칭찬을 압도적으로 받아들이는 반면, "고맙습니다"라고 말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신 그들은 때때로 칭찬 자체에 대해 논평했습니다 . 예를 들어 "오늘 저녁 여기 당신 집이 좋았어요"라는 말을 들었을 때 "멋지네요"라고 대답하는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것은 예를 들어 미국보다 칭찬이 덜 빈번하지만 더 진실한 독일 공손 문화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 .)

많은 연구자들은 누군가가 칭찬을 받을 때 동의함으로써 대화를 원활하게 유지하고 싶은 마음과 자기 칭찬을 피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느끼는 것 사이의 내부 갈등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충돌은 특정 설정에서 특히 강력할 수 있습니다. 칭찬을 거부하라는 압력을 받는 일본에서는 한 연구에서 확인된 칭찬의 45%가 부정적인 반응으로 이어졌습니다 . 그러나 일본어 사용자들은 일련의 고개를 끄덕이거나 칭찬받은 행동이 실제로 불길하다고 유머러스하게 제안하는  칭찬을 노골적으로 승인하거나 거부하지 않고 인정하는 다양한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

피드백이 자신이 잘하고 있는 것보다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는 문화에서 자란 사람에게는 칭찬을 받는 것이 때로는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중국 어린이들은 " 자신의 성취를 자랑하지 않고 자신의 단점에 집중하도록 훈련을 받았습니다 "라고 홍콩 중문 대학교 교육 심리학과 교수인 플로리 페이 인 응(Florie Fei-Yin Ng)은 말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중국 어린이들이 칭찬을 받을 때 불안감을 느끼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과장된 칭찬은 사람의 자존감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제공: Getty Images)

중국 문화의 서구화는 중국(및 이란을 포함한 다른 국가 ) 에서 칭찬 수용이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하지만 Ng는 중국 어린이들이 여전히 어른들이 칭찬에 반응하는 방식을 관찰하고 그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모델링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친척들이 부모 앞에서 자신을 칭찬했을 때 부모가 칭찬을 회피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고 그녀는 말합니다.

물론 한 가지 유형의 양육이 다른 유형보다 본질적으로 더 나은 것은 아닙니다. 아이들이 실제로 어떻게 했는지에 관계없이 끊임없이 칭찬하는 것은 공허하고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이를 억제하는 것은 감정적 적응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 "어떤 행동이 긍정적인 아동 결과와 연관될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는 아동의 사회 세계에서 어떤 행동이 사회적으로 허용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라고 Ng는 말합니다.

일부 성인에게도 칭찬보다 비판이 더 자극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문가는 초보자보다 부정적인 피드백에 더 많은 동기를 부여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

 

칭찬이 도움이 되지 않을 때

물론 누군가가 칭찬에 반응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 요인도 있습니다. 칭찬은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에게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칭찬은 그들의 자기관에 도전하고 오해받는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사회불안장애가 있는 사람에게서도 높아집니다 .

그러나 다른 사람들에게도 예상치 못한 칭찬은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 Brummelman은 "본질적으로 칭찬은 평가입니다."라고 말합니다. 긍정적일 때에도 "사람들은 항상 평가 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 순간 당신을 방해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더 걱정하게 만듭니다."

칭찬은 당신이 판단을 받고 있다는 달갑지 않은 인식을 갑자기 촉발하는 것 외에도 갑자기 힘의 차이를 더 잘 인식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결국 Brummelman은 "교사가 학생을 칭찬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지만 학생들이 교사를 칭찬하는 것은 그리 흔하지 않습니다. 직장에서도 그런 모습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합니다.

Brummelman의 어린이 연구는 어린이가 자신이 칭찬받는 방식에 매우 민감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예를 들어, 교사의 과장된 칭찬은 사회 경제적 배경이 낮은 학생과 같은 특정 학생에 대한 기대치가 낮고 과잉 보상을 위해 아낌없이 칭찬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Brummelman은 "학생들은 과장된 칭찬을 자신이 그다지 똑똑하지 않다는 증거로 해석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네덜란드에서 노래하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Brummelman과 동료들은 불균형적인 칭찬이 사회적으로 불안한 아이들의 얼굴을 붉히게 한다는 사실도 발견했습니다 . "얼굴이 붉어지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부정적으로 평가할 수도 있다는 신호입니다."라고 Brummelman은 말합니다. "우리가 관심의 중심에 있을 때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 경우, 사회적 불안이 아이들을 불편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인 반면, 칭찬의 정도도 또 다른 요인으로 나타났다. 과도한 칭찬을 얼굴 붉히지 않고 단순히 받아들이라고 아이들에게 말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칭찬은 종종 도움이 되도록 의도되지만 직관에 반하는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제공: Getty Images)

아이들은 아주 어릴 때부터 칭찬의 뉘앙스에 대한 인식을 보여줍니다. "미취학 아동은 교사가 아낌없이 칭찬하는 것을 보면...작업의 질에 관계없이 교사의 칭찬을 덜 신뢰하기 시작합니다"라고 Brummelman은 말합니다. 즉, 칭찬이 무차별적이라면 칭찬의 가치는 줄어든다.

사실, 아낌없는 칭찬은 유익보다는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Brummelman은 "부모들은 자존감이 낮은 아이들에게 칭찬을 해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는 아이들이 스스로에 대해 기분이 나아지려면 칭찬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라고 말합니다. 그와 동료들의 연구에 따르면, 자존감이 낮은 아이들이 더 과장된 칭찬을 받을 때, 그들의 자존감은 실제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악화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과장된 칭찬은 측정할 수 없는 기대치를 설정하는 동시에 아이들에게 자신의 가치가 외부 칭찬과 연결되어야 한다는 신호를 보냅니다.

Brummelman은 더욱 신중하고 칭찬에 맞춰 행동함으로써 악순환을 끊을 것을 옹호합니다. 부모가 관심을 나타내기 위해 칭찬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게 하는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의 그림을 자동으로 그리고 열성적으로 칭찬하는 대신, 부모는 단순히 앉아서 그림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열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Brummelman은 "아이들은 긍정적인 평가를 갈망하는 것보다 따뜻함과 애정을 더 갈망합니다"라고 믿습니다. 전반적으로 "사람들이 칭찬받는 것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우리가 정말 과대평가하고 있는 것 같아요."라고 그는 말합니다.

 

압력 완화

따라서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의 기분을 좋게 만들려는 의도로 다른 사람을 칭찬하는 칭찬을 주는 사람을 악마화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지만 칭찬은 더 조심스럽게 처리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칭찬을 받는 사람이 칭찬을 우아하게 받아들일 에너지가 항상 부족하다면 스스로 벗어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변화하기 쉽지 않은(또는 필요하지 않은) 성격 특성이나 문화적 요인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특정 칭찬은 받는 사람의 요구 사항보다 칭찬을 주는 사람의 목표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드러낼 수도 있습니다.

Brummelman은 “칭찬이 기분을 나쁘게 만드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라고 결론지었습니다. "나는 칭찬을 받아들이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사람의 책임이 아니라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당신이 하는 표준적인 반응을 연습하고 그것이 당신을 불안하게 만들더라도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