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는 각자의 인생을 엮어나가는 동안 뚜켠한 하나의
역할을 갖는다. 정신과 의사로서 나는 그 동안 수백 명의
환자들로부터 그들의 인생 이야기를 들어왔다. 그 경험을 통하여
나는 우리 각자에게는 신화적 공간이 있음을 실감하게 되었다.
정신과 의사를 찾는 여성들 중에는 사기가 떨어지거나 우울증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이어나갈 수 없는 경우와, 일정한 상황에
사로잡혀 있는 느낌이 되어 왜 자신이 그런 느낌이 드는지 그리고
그런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서 찾는 경우가 포함된다. 두 가지
중 어느 경우든, 여성들이 정신과 의사를 찾는 이유는 자신이
엮어가는 인생에서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주인공이 될 수 있을라를
알기 위해서일 것이다. 더 나은 주인공이 되려면 여성은 자신의
인생을 구체화시킬 수 있도록 의식 있는 선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문화가 만들어낸 여성에 대한 스테레오 타입이 여성
자신에게 얼마나 강력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여성들은 의식하지
못하고 있다.여성들은 또한 그들이 무엇을 하고 어떻게 느끼는지에
영향을 끼치는 강력한 추진력이 그들 내부에 있음도 의식하지
못하고 있다. 이 책에서 나는 이 추진력을 그리스 여신들의 예를
들어서 설명하려고 한다.
여성들을 각기 다른 유형으로 분류하는 이유는 여성 내부에 있는
강력한 양식들 혹은 원형들의 다양성 때문이다. 한 예로, 어떤
여성은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음으로써 인생의 충족감을 느끼게
되며, 이렇게 할 수 없을 때 비탄과 분노에 잠기게 된다. 이
여성에게는 전통적인 여성의 역할이 의미 있는 것이다. 이 여성은
자율적이고 자신에게 중요한 계획들을 완성해 나가는 것에 가장
가치를 두는 여성과는 분명히 다르다. 이 여성은 또한 감정적인
강렬함을 지닌채 새로운 경험을 찾아서 끊임없이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새로운 창의적 노력을 기울이는 여성과도 다르다. 또
어떤 여성은 그녀의 영흔의 세계가 그녀에게 가장 중요한 의미를
지녀서 홀로 있기를 좋아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여성 각자의
마음 속에 어떤 여신이 가장 활동적이냐에 따라서 한 여성에게는
충족된 삶을 주는 양식이 다른 여성에게는 아무런 의미가 없을 수
있다.
또한, 어떤 여성은 마음 속에 여러 여신을 모시는 경우도 있다.
그 여성이 까다로우면 까다로울수록 그녀 안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이는 여신의 수는 많아진다. 한 여신은 그녀가 원하는 것의
일부만을 만족시켜 줄 뿐이며, 그녀가 원하는 다른 부분에
있어서는 아무런 의미도 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내 마음 속에 있는 여신들에 대해 알게 됨으로써 나는 내 자신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그리고 내가 왜 부모, 친척, 연인, 아이들
그리고 주변 사람들과 지금과 같은 상태의 관계를 맺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잘 이해하게 된다. 또한 우리는 다양한 양식의 여신들을
이해하게 됨으로써 어떤 여성에게는 자극적이거나 좌절감 혹은
만족감을 주는 일들이 다른 여성에게는 전혀 그런 동기가 되지
못한다는 것도 알게 된다.
여신들에 대한 이해는 남성들에게도 도움을 준다. 남성들은
다양한 유형의 여신들을 접하면서,세상에는 각기 다른 유형의
여성들이 있으며, 이 각기 다른 여성들에게 기대해야 할 것이 모두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됨으로써, 여성들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여신들에 대한 이해는 특히 하나로 뭉뚱그려 설명할 수 없는
여성,겉으로 보기에 모순 덩어리인 여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여신들에 대한 이해는 의사에게도 도움을 준다. 여신들에 대한
이해가 여성환자의 사회생활과 심리상태에 있어서의 갈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성격들에 대한
이해를 가능케 하며,심리적인 어려움을 겪거나 정신질환을
일으키기 쉬운 성격들에 대해서, 그리고 어떤 유형의 여신을
모시고 있는 여성이 어떤 식으로 발전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예측할 수 있게한다.
이 책은 여성에 대한 새로운 심리학적인 관점을 제시한다.
그리고 그 관점은 그리스 여신들의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그리스 여신들은 지난 삼천 년동안 우리의 상상력 속에서 여성의
다양한 모습을 구현하는 존재로 살아 숨쉬어 왔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여성 심리는, '정상적'인 여성이란 이러한 유형으로
이러한 성격과 이러한 심리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기타의
다른 이론들과 관점을 달리한다. 이 책은 정상적인 석성이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고 주장한다.
나는 내 직업을 통해서 여성에 대해 많은 것을 배됐다. 나는
응의 심리학을 받아들이는 정신과 의사로서,환자를 치료하면서,
캘리포니아 의대 정신과의 임상 교수로서 강의를 통하여 그리고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응 연구소에서 선임 정신분석가로서,여성
심리에 대해 배워 나갔다. 그러나 이 책에서 내가 말하고자 하는
여성 심리가 단지 나의 직업적 경험에 의존해서만 나온 것은
아니다. 내가 여성에 대해 아는 많은 것이 내 자신 여성으로서,
딸, 아내 그리고 두 아이의 엄마로서, 여성의 역할을 꾸려나가는
과정에서 비롯되었다. 또 여성 모임에서, 그리고 친구들과
대화하면서, 나는 여성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는
여성 모임에서 그리고 친구들과 대화를 통하여, 서로에게서 서로의
모습을 비춰 보고, 친구의 경험 속에서 나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되고, 그 전까지 알지 못했던 새로운 나의 모습,그리고 여성인
우리의 모습을 보게 된다.
여성 심리에 대한 나의 이해는,또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여성으로서의 경험에서 나온 것이다. 1973년에 나는 정신과의
레지던트였다. 그 해에 훗날 70년대의 여성운동을 일으킨 두 가지
사건이 일어났다. 첫번째 사건은 베티 프리단 Berry Friedan이
여성의 신비 The Feminine Mystique을 출판한 것이다. 가족을
통해서 사는 삶을 살아온 여성들의 텅 빈 느낌과 불만을 다룬 이
책에서,프리단은 불만의 원인이 정체성의 위기에서 비롯된다고
보았고, 그것은 자신이 성장을 할 수 없다는 인식에서 나온다고
밝혔다. 그러나 우리의 문화는 여성의 이같은 불만을 무시해
버림으로써 인간으로서 계속 성장하고 싶어하는 여성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억눌렀다고 설명하였다. 우리 사회가 제시하는 정상적
여성의 유형에 대해, 프로이드식 교리에 대해, 그리고 대중 매체가
조작해 내는 여성의 모습에 대해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프리단의
책은 여성해운등의 탄생을 예고하는 인식들을 보여주었다.
같은 해 1973년, 케네디 대통령의 여성 권리 위원회는 미국 경제
구조의 차별성에 대해 보고하였는데, 여성은 같은 일을 하면서도
남성보다 적은 임금을 받으며, 고웅기회와 진급에 있어서 차별
대우를 받는다는 내용이었다. 이것은 여성와 역할이 격하되고
제한된 것이었음을 보여주는 예이다.
그러니까 내가 정신과에서 일할 때는 미국이 여성해방운동을
시작하려는 때였으며, 나는 1977년대를 통하여 여성 문제에 대하여
많이 의식화 되었다. 나는 여성에 대한 불평등과 차별을 알게
되었고, 남성들이 정한 정상적인 여성의 규정을 받아들이면 편하게
지낼 수 있고, 거부하면 힘든 삶을 살게 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 후 나는 북 캘리포니아 징신의학회와 미국 정신의학회에
여성주의 자 동료들과 함께 가입하였다.
1.여성 심리에 대한 두 가지 시각
내가 여성주의 시각을 받아들일 즈음에, 나는 또한 응의 이론을
따르는 정신분석가가 되고 있었다. 1966년에 정신과 레지던트를
마친 다음에, 나는 샌프란시스코의 응 연구소에 입학하여 1976년에
정신분석가의 자겪증을 받았다. 여성심리에 대한 나의 시각은 응의
심리학에 여성주의적 통찰력을 가미한 것으로서 이 시기에 주로
형성되었다.
응의 시각을 지닌 정신분석가로, 그리고 여성주의 정신과 의사로
활동하는 동안 나는 마치 전혀 다른 두'세계를 드나들고 있는
기분이었다. 응의 이론을 따르는 동료들은 바깥 세상의 정치와
사회의 변화에 대해 무관심했으며, 그 변화와 여성운동 간의
상관성을 별로 인정하지 않았다. 반면에 정신과에서 일하는
여성주의자 친구들은 내가 하고 있는 응 식의 정신분석학이 여성
문제와는 상관이 없는 내 전공 분야일 뿐이라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나는 두 세계를 왔다갔다 하면서 응과 여성주의의 두
시각을 합쳤을 때 여성 심리에 대한 새롭고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응의 시각은 여성들이 강력한 내부의 힘들 혹은 원형
archetypes들에 의해 좌우된다고 보는 것인데, 이 원형들을 나는
그리스의 여신들로 의인화시켜 보았다. 반면에 여성주의 시각은
외부의 힘들, 즉 사회가 여성에게 제시하는 표준 여성상
stereotypes들에 의해 여성들이 좌우된다고 보는 것인데, 나는 이
외부의 힘들이 어떤 여신 유형은 억압하고 어떤 유형은 밀어준다고
보았다. 다시 말하면, 모든 여성은 이 두 힘안으로는 여신 원형에
의해 움직이고 밖으로는 표준 여성상의 요구에 의해 움직이는
사이에 끼여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일단 내 마음을 움직이는 내부의 힘들이 무엇인지 알게 되면,
나는 새로운 힘을 얻게 된다. 내 안에 있는 여신들은 나의 감정과
행동을 구체화시키는 강력하고도 보이지 않는 힘이다. 그 여신들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나 자신을 의식화시킬 수 있는 새 영역이
된다. 어떤 여신들이 나를 지배하는지 알 수 있다면 나는 내
자신의 장점과 특징을 알 수 있고,그에 따라 나의 가성을 구체화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내 마음 속에 있는 여신 유형은 내가 맺는 남성들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끼친다. 내가 왜 어떤 유형의 남성들에게는 매력을 느끼고,
또 어떤 유형의 남성들에게는 거부감을 갖게 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해 준다. 나는 사회적으로 성공한 능력 있는 남성을 좋아할까
아니면 사회생활은 잘 못하지만 창의력 있는 남성에게서 매력을
느낄까혹은 소년 같은 남성에게 끌릴까 어떤 여신이 내가 그
남성을 좋아하도록 이끄는가 내 마음 속의 여신이 내가 바로 그
낭성을 선택
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맺도록 하는 추진력이다.
가족간의 관계도 여신들의 영향을 받는다.
부녀간,모녀간,남매간,자매간, 그리고 모자간에 있어서 여신들마다
특히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쳐주는 관계가 있다.
우리 모두는 각자 안에 있는 여신이 주는 장점과 약점이 있다.
이 약점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우선 나 자신이 그런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인정한 후, 그것을 극복해야 한다. 내 안에 그런 경향이 있고
나를 통해서 그런 경향을 충족시키려는 여신이 내 안에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나는 결코 그 여신이 지배하는 유형의
생활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2. 통찰력의 도구가 되는 신화
신화의 유형과 여성 심리를 연결하여 설명한 첫번째 사람으로는
에릭 뉴만 Erich Neumann을 들 수 있는데, 그는 응의 이론을
따르는 정신분석가로서 아모르와 싸이키 Amor and Psyche의
저자이다. 뉴만은 여성 심리를 묘사하는 방법으로 신화를
이용하였는데,뉴만의 설명은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아모르와 싸이키의 그리스 신화를 보자. 싸이키의
첫번째 임무는 산더미처럼 쌓인 잡곡더미에서 곡식들을 종류대로
구분하는 일이었다. 싸이키가 이 일과 다른 세 가지 일을 하면서
보여준 모습은 낙담하는 것이다. 나는 이 신화가 많은 일에
둘러싸여 있어서 힘들어 하는 내 여성 환자들의 많은 경우를
설명해 준다는 것을 알았다. 엄청난 자료들을 어떻게 종합해서
학기말 페이퍼를 작성해야 할지 고민하는 대학원 여학생,집안일에
짓눌려서 자기 시간을 만들어 그림 그리는 작업을 계속하기 어려워
우울해 하는 젊은 엄마 등이 좋은예이다. 그들은 둘 다,
싸이키처럼, 자기가 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정도보다 더 많은 일에
묻혀 있었지만 사실은 그 일들은 그들 자신이 선택한 것이었다.
싸이키 신화를 듣고 그들은 신화가 자신들의 상황을 대변해 준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새로운 요구에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를 신화를 통해 배웠으며 상황을 헤쳐나가는 그들의 노력이
의미 있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내 생활 방식에 신화적 공간이 놓여 있다는 주장을 일단
받아들이게 되면 그때부터 내 마음 깊은 곳에 있는 창의력을
새롭게 깨달아 가기 시작한다. 신화는 우리의 감정과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며 인간사의 공통된 주제를 다룬다. 그리스 신화와
수천년간 지속되어 온 다른 신화들은 그것이 바로 우리 자신들의
경험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친근하게 느껴지며 수천년간 지속될 수
있었다.
신화의 해석으로 지적인 이해와 직감적인 이해를 들 수 있다.
신화는 마치 꿈처럼 우리가 그 뜻을 알지 못해도 그것이 상징적인
의미를 갖기 때문에 회상하게 되는 그런 것이다. 신화 학자인 죠셉
캠벌 Joseph Campbell은 꿈은 개인의 신화이고 신화는 집단의
꿈이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신화를 들을 때 무언가 친근감을 갖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내 꿈이 정확하게 해석되었을 때 나는 그 꿈이 말하는 상황을
분명하게 인식하면서 "아하!" 하는 감탄의 순간을 갖게 된다. 나는
직감적으로 그 뜻을 파악한 것이다.
만일 신화의 해석을 읽으면서 당신도 어느 순간 "아하!" 하는
반응을 하게된다면 그것은 그 특정 신화가 바로 당신에게 의미
있는 어떤 것을 상징적으로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당신은
핵심을 붙잡은 것이다. 나는 내가 신화의 예를 들면서 그 뜻을
설명할 때 청중이 이러한 깊은 차원의 이해를 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것은 여성 심리 이론이 바로 나 자신을 이해하고 주변의
다른여성을 이해하는 것이 될 수 있는,핵심을 찌르는 학습
방법이다.
나는 60년대 말과 70년대 초에 걸쳐서 캘리포니아 의과
대학,산타 크루즈에 있는 캘리포니아 대학, 그리고 샌프란시스코의
응 연구소에서 여성 심리학 세미나를 하면서 신화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후 15년간 씨애틀, 미네아폴리스, 덴버,
캔사스 시티, 휴스턴, 포트랜드, 포트 웨인, 워싱톤 디 씨,
토론토, 뉴욕 그리고 샌프란시스코 베이 에어리어에서 특강을
하면서 나의 생각을 발전시켜 나갔다. 어디서나 반응은 같았다. 즉
내가 신화의 예를 들어 나의 임상 자료들과,내 개인적 경험,그리고
여성 운동에 대한 내 견해를 설명할 때, 청중은 새롭고 깊은
이해를 하는 것이 었다.
특강을 할 때 나는 싸이키 신화로 말문을 연다. 싸이키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우선으로 하는 여신이다. 그리고 나는 두번째
신화를 시작하는데, 그것은 내가 발전시킨 것으로서, 학교와
사회에서 모두 성공적인 생활을 해나가며, 수많은 할일과
어려움으로 둘러싸여 있을 때도 그것들에 압도되기보다는 의욕을
돋구는 상황으로 해석하는, 그런 여성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이런 성향을 가진 신화의 여주인공은 아틀란타인데, 그녀는
경주자이며 사냥꾼으로서, 이 두 방면에서 그녀를 꺾어 보려고
했던 남자들을 모두 능가하였다. 아틀란타는 아름다운 여성인데
사냥과 달의 여신인 아르테미스와 비교된다.
이런 식으로 강의하면서 나는 다른 그리스 여신들에게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들이 보여주는 모습의 범위에 대해 공부해
나갔다. 그리고 나 자신 "아하!" 하는 감탄의 순간을 갖게 되었다.
한 예로 어느 날 내 사무실에서 질투심
과 원한으로 가득찬 여성 환자를 만나게 되었는데 그녀에재서 나는
제우스의 아내이며 결혼의 수호신인 헤라의 굴욕적인 모습을 본
것이다. 헤라는 남편의 끊임없는 바람기에 화가 나서 그의 상대
여성을 찾아내어 죽여버리는 일을 계속하고 있었다.
위의 환자는 남편이 바람을 피우고 있음을 최근에 알았고 그
후부터는 남편이 상대하는 여성에 대한 생각으로 괴로워하고
있었다. 그 상대 여성을 뒷조사 하고, 잔인하게 앙갚음하는 상상을
하고, 어떻게 하든지 복수를 하겠다는 생각으로 그녀는 미칠
지경이 되었다. 헤라의 경우처렁, 위의 환자도 정작 자신을 속이고
바람을 핀 남편에게는 분노를 터뜨리지 않았다. 나는 그 환자에게
헤라를 그렇게 만든 것은 제우스의 배신 때문이라는 얘기를
해주었고, 그 환자는 헤라의 경우를 통해 자신이 왜 그렇게 분노로
가득차게 '되었고 파멸로 치닫게 되었는지 알게 되었다. 결혼
문제는 그들 부부간의 문제인 것이며 문제는 남편에게 있는
것이므로 남편과 문제를 해결하려고 해야지 헤라처럼 복수심에
가득찰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그러고 언젠가 내 여자 동료가 내가 지지하고 있는 ERA에
반대하는 얘기를 내 앞에서 한 적이 있었다. 나는 화도 나고 속이
상했었는데 그 순간에 "아하!" 하는 느낌이 왔다. 그 순간의
갈등은 우리 둘이 각기 모시고 있는 서로 다른 여신들 간의 충돌
때문에 일어났다. 그 순간 그 주제에 있어서 나는 여성을 보호하는
큰언니 격인 아르테미스의 원형을 닳고 있었고, 내 동료는
제우스의 머리에서 탄생했으며 모든 영웅들의 수호신이며,
가부장제를 수호하는, 아버지의 토습을 이은 딸인 아테나를 닮고
있었다.
그리고 또 언젠가는 패티 허스트 Patty Hearst양 유괴 사건을
신문에서 읽었는데 지옥의 신인 하데즈에게 유괴당해서 강간당하고
볼모로 잡혀 있던 페르세포네의 신화가 생각났다. 지옥의 신은
지금 이 순간에 신문의 서두를 장식하고 있었으며, 페르세포네는
신문왕인 거부를 부모로 둔 애지중지 보호를 받고 큰, 캘리포니아
대학을 다니는 여학생, 패티였다. 패티는 자칭 해방군의 두목에
의해 암흑가로 유괴되었으며 옷장 속에 갇혀 있으면서 수차례
강간당하였다.
나는 곧 우리 모두 마음 속에 여신들을 모시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어떤 여신이 우리 각자에게 가장 활발한 활동을
벌이는지를 아는 것이 극적인 사건의 이해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았다. 즉 내가 음식을 만들고
집안일을 할 때는 어떤 여신이 내 안에서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지가 한 예가 될 수 있다.
여기 간단한 한 예가 있다. 남편이 일주일간 출장을 가게 되었을
때 나는 밥을 어떻게 지으며 집안일은 어떻게 하는가 헤라나
아프로디테를 모시고 있는 여성은 밥과 집안일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는다. 음식은 대충 찬밥과 냉장고에 남아 있는 반찬으로 때운다.
남편이 집에 있을 때 따끈하고 맛갈스런 식사 준비를 하는 것과는
전혀 딴판이다. 나는 남편을 위해 밥을 짓는 것이다. 반찬은 내가
좋아하는 것보다는 남편이 좋아하는 것으로 한다. 나는 헤라처럼
맛있는 음식을 준비하는 좋은 아내이며, 데미테르처럼 모성애로
남편을 보살피며, 페르세포네처럼 남편을 즐겁게 하는 일을 하려고
하며, 아프로디테처럼 남편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고 싶어 한다.
그러나 만일 헤스티아가 나에게 영향을 끼치는 여신이라면 상황은
달라진다. 나는 혼자 있을 때도 나를 위해서 맛있는 음식을 차릴
것이고 집안도 정돈해 놓고 지낼 것이다. 이것은 남편이 돌아을
때까지 집안을 치우지 않고 지내는 다른 여성들의 행동과는 다른
것이다. 헤스티아의 영향을 받는 여성은 그녀 자신이 즐기기 위해
꽃을 꽃아 놓는 여성이다. 그리고 집안은 항상 아늑하다. 왜냐하면
그녀가 살고 있는 집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성 심리를 신화를 통하여 이해하는 것을 나처럼 다른
사람들도 유용하다고 생각할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그 의문은
내가 우리 속에 있는 여신들이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할 때 보여준
청중들의 적극적인 호응으로 풀어졌다. 신화가 통찰력의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호응이었다. 내가 신화를 얘기했을 때 청중은
내가 말하는 것을 그대로 이해하였고,신화를 해석했을 때는,
사람들은 "아하!" 하는 감탄의 순간을 가졌다. 남자와 여자 모두
신화의 의미를 각자의 상황을 설명해주는 진실로 받아들였는데
이것은 우리가 지금까지 무관심하게 알고 있던 것들이 새로운
의미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해 주는셈 이었다.
나는 정신과 의사이며 심리학자로서 이러한 내 생각을 학회에도
발표하였다. 이 책의 일부는 내가 국제 분석심리학회,미국
정신분석학회, 미국 정신의학회, 미국 정신의학회 여성분과,
그리고 탈개인 심리학회에서 발표한 것이다. 학회에서의 반웅은
신화를 통한 여성 심리의 해석이 임상학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것이며,성격 유형과 정신질환 증세들에 대한 통찰력을 갖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그들 대부분에게 이것은 응의 이론을 따르는
정신분석가로서는 처음으로 하는 여성 심리에 대한 발표였다. 응의
이론가인 동료들은 내가 여성 심리에 대해서 응의 이론과는 다른
생각들을 발전시키고 있으며 정통 심리학에 여성주의적 시각을
결합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이 책은 일반 독자를
대상으로 쓰여진 것이지만 응의 이론을 공부하고 있는 독자들은
나의 여성원형에 기초한 여성 심리가 응의 남성적인 것과 여성적인
것에 대한 이론 ani- ma-animus theory과는 다르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제3장, 처녀 여신들을 참조 할 것. 융의 이론가들은
그리스의 남신과 여신을 원형으로 많은 글을 써 왔다. 그리고 나는
그들의 글에서 많은 것을 배웠고, 그들의 글을 인용했다각
장의주를 참조할 것. 그러나 특별히 일곱 명의 그리스 여신을
선정하고, 그들을 심리적 기능에 따라 세 그룹으로 나누면서 나는
심리적 갈등을 이하는 수단파 유형을 특별히 만들어 내었다. 이
유형을 통해서 나는 융의 이론에서 이미 언급되고 있는 집중력
있는 의식과 분산된 의식의 두 유형에다 세번째 유형인 아
프로디테적 의식을 더하였다 제 11장, 창조하는 여신을 참조할 것.
나는 두 가지의 새로운 심리학적 개념도 이 책에서 다루었지만
이 책의 주제와는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자세히
언급하지는 않았다. 그 새 개념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내가 설명하는 여신들은 심리적 유형에 따른 응의 이론과
여성들의 실제적 행위간의 차이에 대해 설명해줄 수 있다. 융의
심리적 유에 따르면 우리는 양극화된 유형을 보인다. 즉 태도는
외향적이거나 내성적이고, 사고 방식은 감성적이거나 사유적인 것
중의 한 형태를 띠며,사물을 감지하는 방식은 직감 아니면
오성이다. 이 네 가지 기능감성과 사유, 직감과 오성 중에서 한
쪽이 의식의 수준에서 급격히 발달하게 되면,·다른 한 쪽은
상대적으로 개발되지않게 된다. 응의 양극적 구분 방식에 대해서
응 심리학자인 준 싱어 June singer와 메리 루미스 Mary Loomis는
예외를 제시하였다. 내 경우도 여신 유형이 융의 양극적 구분
방식에서 벗어난 예외적 여성들을 잘 설명한다고 본다.
한 예로, 내가 어떤 한 모습에서 다른 모습으로 바필 때, 나는
한 여신 유형에서 다른 여신 유형으로 바뀌는 젓이다. 어떤
상황에서 나는 외향적이고 논리적인 아테나를 닮고 있지만, 또
다른 상황에서는 고요하고 내성적이며 집안을 지키는 헤스티아
여신을 닮는다. 한 여성이 이런 상반된 모습을 상황에 따라 보여줄
수 있는 것이 왜 여성이 융의 도식에 따른 유형으로 설명되어질 수
없는지의 이유가 된다. 또 나는 미적인 것에
대해서는아프로디테의경우처럼 세
부 상황까지 자세히 알고 있으나 가스 스토브의 기름이 다
떨어져간다는 것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아테나라면 이런
경우는 없을 것이다. 여신 원형에 따른 설명은 역설적이게도 한
기능이이 경우에,오성 가장 발달했으면서도 동시에 가장 덜
발달되어 있는 경우에 대한 설명을 가능케 한다 제13장, 어느
여신이 황금의 사과를 얻는가 참조할 것.
둘째, 나는 임상을 통하여, 자신의 자아를 암도하면서까지
정신질환 증세를 일으키는 여신 원형의 힘이,고대 유럽의 위대한
여신으로부터 여러 단계를 거쳐 딸이거나 처녀들인 그리스의
여신에 이르면서 그 영향력이 줄어들긴 했지만 역사상 여신에게
있다고 생각되었던 힘과 같은 것임을 알게 되었다. 제1장,
내모습을 담고 있는 여신들 참조할 것.
이 책은 정신과 의사들에게 도움이 될 이론과 내용을 담고
있지만, 이 책은 여성을 더 잘 이해하고 싶어하는 사람과 특히
가장 가까이 여기고 아끼지만 때때로 이해할 수 없는 여성을
이해하고 싶어하는 사람, 그리고 자기 자신 속에 있는 여신을
발견하고 싶어하는 모든 여성들을 위해 쓰여진 것임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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