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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여신

제7장 상처받기 쉬운 여신들 셋 헤라, 데미테르, 페르세포네

by Frais Feeling 2020. 5. 23.

  상처받기 쉬운 여신들 셋은 다음과 같다. 결혼의 수호신인 
헤라,곡식의 수호신인 데미테르, 소녀 혹은 지하세계의 여왕으로 
알려진 페르세포네가 그들이다. 이 세 여신들은 각기 전통적 
여성상으로 알려진 아내, 어머니, 딸의 모습을 의인화한 것이다. 
이들은 관계지향적인 여신들로서, 자신의 의미를 상대방과의 
관계의 성공에서 찾는다. 이들은 소속을 필요로 하는 여성의 
욕구를 잘 보여주고 있다.
  신화에서 이들 여신들은 남신들에게 강간당하고, 버림받으며, 
억압받고 굴욕적인 경험을 하는 것으로 나온다. 각기는 상대방과의 
관계가 파경에 이르거나 배신을 당했을 때 가장 고통을 받았다. 
이들은 심한 무기력감을 느끼는데, 그 반응의 양식은 각기 달랐다. 
헤라는 심한 분노와 질투로, 데미테르와 페르세포네는 우울증으로 
나타났다. 그 양식은 정신질환적 증세와 유사한 것이다. 이러한 
여신 원형을 지니고 있는 여성들도 또한 상처받기 쉽다. 헤라와 
데미테르, 페르세포네에 대한 지식을 통하여 여성들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필요로 하는 자신의 기질에 대해서, 그리고 그 관계를 
상실했을 때 자신들의 예상할 수 있는 반응에 대해서 통찰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헤라, 데미테르 혹은 페르세포네가 지배적인 원형일 때, 
여성들을 가장 강력하게 끄는 힘은 성취욕이나 자율성, 혹은 
새로운 경험세계가 아니라 사람들의 관계이다. 관심의 방향은 
사람들에게 있지, 사회적 목표의 달성이나 마음의 평화에 있지 
않다. 따라서 이 여신들을 원형으로 하는 여성들은 사람들에게 
관심이 많고 그들의 반응에 민감하다. 관계를 맺고 있는 상대의 
반응이 그녀들을 자극하는 촉진제가 되는 것이다. 남편이(헤라), 
아이가(데미테르), 의지할 사람(페르세포네)이 있어야 하는 그녀들 
자신의 욕구에 의해서,그리고 상대방의 관심과 사랑과 칭찬이라는 
대가를 통해서 그녀들은 의미를 찾는다. 이들에게는 전통적인 
여성상을 구현하는 일이 개인적으로도 의미 있는 일이 된다.

1. 의식의 특징: 사방으로 퍼진 불빛

  이 세 여신들은 각기 특징적인 의식의 모습을 보여준다. 
상처받기 쉬운 여신들의 특징은 그들의 의식이 분산되었다는 데 
있다. 응 식의 정신분석가인 아이
 린 클레몽 Ireneclaremonr은 분산된 의식을 (항상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고, 모든 생명체에 대한 자각,그리고 관계를 맺을 
준비가 되어 있는 것)으로 설명 하였다. 이런 의식의 특징은 남녀 
모두에게 있어 관계지향적인 성향을 보여주는 것이다.
  거실을 밝혀주는 램프의 은은한 불빛은 빛이 닿는 곳마다 
부드럽게 감싸주는데 그 모습은 세 여신의 성격과 유사하다. 
그것은 일상적인 것에 대한 통찰력으로 감정의 미묘한 차이를 느낄 
수 있고, 상황의 독특한 분위기를 감지하며, 앞에서 표현되는 것 
뿐 아니라 뒤에서 나는 소리에도 귀기울이는 모습이다. 분산된 
의식을 통하여 부모는 아이가 얘기 끝에 훌쩍거리는 소리에 
귀기울일 수 있고, 아내는 남편이 집안으로 들어설 때 기분이 상해 
있는지 회사일에 시달리고 있는지(남편 자신이 알기도 전에) 알 수 
있다. 이렇게 수용적이고 분산된 의식은 상황을 총체적으로 
파악하는 반면, 아르테미스, 아테나, 헤스티아의 집중적인 의식은 
관심을 갖는 한 가지 요소에만 초점을 맞추고 나머지 것들은 
무시한다.
  내가 겨우 기저귀를 멘 아이 둘을 데리고 있을 때,내 태도는 
자연히 분산된 의식의 상태로 바러면서 아이들로 향하게 됨을 
알았다. 내가 아이들과 같이 있을 때, 내 마음은 거의 항상 
아이들에게 향해 있으며, 수용적인 자세를 갖추면서, 정신을 
집중하기 어려웠다. 내가 이런 태도를 바꾸고 아이들이 아닌 
다른일에 의도적으로 집중하려고 할 때는 아이들이 반드시 나를 
방해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다른 방에서 서로 조용히 놀고 있고, 나는 
부엌에 싱크대를 닦거나, 옷장을 정리하거나 신문을 읽는 것과 
같은 가벼운 일로 바쁠 때는 별로 방해받지 않고 일을 계속할 수 
있다. 그러나 내가 아이들이 조용한 틈을 타서 학술지를 읽거나 
집중해서 공부하려고 하면, 몇 분 지나지 않아 아이들은 꼭 내 
방으로 들어와서 일을 하지 못하게 된다. 마치 아이들은 신호기가 
달려 있어서 분산되어 있던 내 의식이 집중하는 상태로 바라는 
것을 곧 알아채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 정도다. 계속 방해를 
받아가면서도 정신을 집중하려는 일은 피곤하고 좌절감만 가중시킬 
뿐이다. 결국 집중된 의식 상태를 포기하게 되고 내 마음은 
아이들로 향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 부딪칠 때 여러분도 나처럼 실험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유치원 아이가 기분이 좋아서 혼자 놀고 있는 조용한 
시간에 별로 집중력이 필요하지 않는 일로 바빠 보라. 그런 다음 
시간을 한번 보고 분산된 의식을 집중된 의
식으로 바러서 다른 일을 해보라. 그리고 얼마 동안 아이의 방해를 
받지 않고
일할 수 있는지 보라.
  자신의 인생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여성이 자신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다른 일에 몰두할 때 보이는 거부 반응은 
비단 아이에게만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다. 내 여환자 한 명은 그 
같은 경우들을 수없이 이야기했다. 예를 들어 관계지향적인 여성이 
대학원에 다시 진학하였을 때, 그녀가 가족과의 (그들이 남편이든 
아이이든) 관계에서 겪는 마찰은 그녀가 공부하는 것을 가족이 
방해하 일에서 비롯된다. 그리고 그녀 자신도 공부에 집중하기가 
어려움을 느끼는데, 그것은 가족들에게 수용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분산된 의식구조에 익숙해 있기 때문이다.
  아내가 성공적으로 집중하여 일할 수 있을 때에는 남편은 마치 
그 일이 자신에게서 아내를 빼앗아 가는 경쟁자인 양 아내의 일에 
반감을 가질 수 있다. 남편의 반감은 그 동안 당연한 것으로 
여겼던 아내의 세심함이 없지는 것에 대한 것이다. 남편은 헤라나 
데미테르의 모습을 더 이상 보이지 않는 아내에게 불만을 갖게 
되는데,아내는 아마도 남편에게 전처럼 대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것은 마치 은은한 빛이 꺼져서, 남편이 뭔가 잘못되었다는 
느낌으로 불안하고 초조해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리고 남편이 
아무 이유 없이 아내의 일을 중단시켰을 경우 상황은 더욱 
나빠지는데 그것은 집중하는 것을 방해받을
때의 일반적인 반응이 신경질이기 때문이다. 내가 알고 있는 모든 
부부들은(아내의 학업이나 사회활동을 적극 지원하는 남편과 
남편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아내) 그들이 불화의 
가능성이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 서로에게 유익하다는 것을 안다. 
아내가 분산된 의식 형태에서 집중된 의식 형태로 변하는 것을 
자신에 대한 무관심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한, 남편의 근거 없는 
방해와
그에 따른 아내의 분노와 분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고 부부간의 
긴장도 풀어질 것이다.

2. 연약함, 희생, 그리고 산만한 의식

  연약한 여신들은 고통을 당해왔다. 헤라는 남편의 정절을 
원했지만 남편 제우스는 끊임없이 바람을 피면서 헤라에게 
굴욕감을 주었다. 딸에 대한 데미테르의 사랑은 페르세포네가 
지하세계로 납치되어 돌아오지 못했을 때 당한 고통만큼이나 
좌절을 겪었다. 데미테르와 페르세포네는 둘 다 77간을 당했다. 
고통을 당하면서도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이 세 연약한 여신들은 
인간세계의 여성들처럼 정신질환의 증세를 나타냈다.
  내적으로는 이 연약한 여신들을 닳고 의식의 형태는 분산된 
여성이 바로 희생자가 되기 쉽다. 반면에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자신의 영역을 정하는 여신(아르테미스)이나 혹은 문제에 직면했을 
때 정신을 집중하여 전략을 세움으로써 문제를 극복해 나가는 
여신(아테나)의 경우는 처녀이면서 연약하지 않는 여신들이다. 
이런 여신을 닮은 여성은 마찬가지로 회생자가 될 가능성이 적다.
  회생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여성은 집중력 있고 자신 있어 
보일 필요가 있다. 걸을 때는 바삐 갈 곳이 있어 보이듯이 걸어야 
하며, 멍하니 정처없이 걷는것은 문제를 자초하는 것이 된다. 
수용적이고 따뜻해 보이는 여성이 가족과 가정을 따뜻하게 
만들지만, 그런 태도를 사회에서도 지속하면 예기치 않은 환란을 
당할 수 있다. 흘로 서서 누구를 기다리고 있거나 레스토랑이나 
호텔 로비에서 혼자 앉아 있을 때는 남성들이 다가오게 되는데 
이들은 혼자임이 분명한 여성에게는 다가가서 말을 걸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때 그녀가 친절히 대답하면 남성들은 그녀의 
친절한 태도는 곧 그녀가 성관계를 맺을 의사가 있음을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녀는 예기치 않은 성희롱을 당하게 
되거나 완강히 거부할 경우에는 상대방을 노하게 하기도 한다. 두 
가지 점이 이런 불상사를 낳게 하였는데, 첫째는 여성의 
부드러움을 성적인 접근을 허락하는 것이라고 여긴 남성의 
오해이고 둘째는 혼자 있는 여성은 언제나 접근이 가능한 
여성이라고 여기는 것이다. 또 다른 요소는 여성은 소유물이라고 
여기는 사회의 관습에 있다. 바로 이런 관습이 남성의 호위를 
받으며 걸어가는 여성에 대해서는 평을 하거나 쳐다보지도 않는 
대신, 혼자 있는 여성에게는 언제나
접근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게 한다.
  데미테르나 페르세포네와 같은 여성이면서 자신이 보호받고 있지 
못하다고 여기는 여성은 대개 불안한 꿈을 꾼다. 꿈 속에서 로르는 
남성이 집안이나 방안으로 침입해 들어오거나 공격적인 남성이 
몰래 숨어서 자신을 엿보거나 뒤를 따라오곤 한다. 때로는 꿈 속에 
나오는 이 무서운 남성은 안면이 있는 사람이기도 하다. 평소에 
자신을 비난하던 사람, 화를 내거나 때릴 듯이 위협을 하던 사람이 
꿈에 나온다. 이 여성이 어린 시절에 보호받지 못했거나 학대 
받았었다면, 꿈 속에서 그녀를 위협하는 인물은 어린 시절의 인물 
그대로이며 장소도 어린 시절 살던 곳이 나온다.
  관계지향적이며 연약한 여신을 원형으로 한 여성들이 모두 
이렇게 무서운 꿈을 꾸는 것은 아니다. 여신들의 일생이 다양한 
굴곡을 거쳤듯이, 여신들을 닮은여성들도 일생 중에 안전하게 
보호받고 있다고 느끼는 시절이 있기 마련이다.
그리고 이 당시의 꿈은 대개 즐거운 것이기 마련이다. 그러나 
몇몇여성은 이렇게 행복한 시절에도 악몽을 꾸곤 하는데 그것은 
그들의 연약함을 상징하는 것이다. 어떤 종류의 꿈이든, 이 
여성들이 꾸는 꿈의 특징은 꿈의 내용이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장소는 건물 안이라는 사실이다. 그리고 꿈의 줄거리는현재의 
관계뿐 아니라 과거의 연애 경험도 회상할 수 있는 것들로서 
상징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3. 존재와 행위의 형식

  신화에 따르면 세 명의 연약한 여신은 각기 행복하고 충족된 
시절을 보댄 적이 있고, 그리고는 희생당하고 고통받으면서 
정신적으로 시달리는 기간이 지난 후, 회복과 평정을 찾는 기간이 
있다. 이 각 기간은 아마도 모든 여성이 일생중에 경험할 것인데 
단지 각 기간이 짧은지 긴지의 차이만이 있을 뿐이다.
  자신이 헤라나 데미테르 혹은 페르세포네와 같다고 생각되는 
여성은 자신과 여신들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장점과 단점, 취약점 
등에 대해서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럼으로 즉 자신의 문제점을 
알고 고통을 끽해갈 수 있을 것이다. 예를들어 헤라 여성은 조급히 
서둘러서 결혼하지 않음으로써 고통을 피할 수 있다. 즉 결혼하기 
전에 상대방의 성격과 자신에 대한 상대방의 사랑의 정도를 판단할 
수 있을 정도의 성숙이 필요한데, 그 이유는 헤라 여성의 운명은 
그녀의 남편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데미테르 
여성은 언제 아이를 낳을 것인지에 대해 신중할 필요가 있다. 그녀 
안에 있는 강력한 모성 본능이 상황에 관계 없이 아이를 낳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페르세포네 여성은 대학에 진학하거나 
취직을 했을 경우 집에서 독립하는 게 더 나을 것이다. 그렇게해서 
페르세포네 여성은 엄마의 착한 딸을 넘어선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4. 연약한 여신을 극복하기

  연약한 여신들은 성취욕을 지니지 않았지만 이 여신들을 
원형으로 하는 여성들은 여신들의 취약점을 극복할 수 있다. 
여성들은 자신 안에 아테나나 아르테미스 성향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고, 혹은 경쟁적인 사회생활의 경험을 통하여 그녀의 남성적 
요소를 개발할 수 있다. 혹은 헤스티아의 정신적인 평화와 사랑의 
여신인 아프로디테의 감각적인 면을 개발해 내기도 한다.
  앞으로의 세 단원은 헤라, 데미테르, 페르세포네의 특징과 
그들에 대한 신화를 기초로 한 것이다. 각 단원을 통해서 여신들의 
특징을 그려 나갈 터인데, 그것은 여신들을 닳은 여성의 삶이 
어떻게 전개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될 것이며, 또한 그 여성과 
관계가 있는 남편, 부모, 친구, 연인, 그리고 아이들은 어떤영향을 
받는지를 보여줄 것이다.
  결혼하고 싶거나 아이를 낳고 싶은 마음, 혹은 한 남성이 
나타나서 인생을 바러주었으면 하고 기대한 적이 있는 여성이면 
(사실 이런 마음은. 거의 로든 여성이 느껴본 것이리라) 자신이 이 
여신들과 유사한 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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