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가 많거나 노력이 많은 시간에 사람들은 때때로 다른 사람의 존재를 느낍니다. 이는 환각이 아닌 효과입니다. 그러나 정확히 무엇입니까? 2015년, 루크 로버트슨은 혼자 남극 대륙을 스키로 횡단하고 있었습니다. 넓은 눈과 얼음 외에는 볼 것이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계획된 40일간의 지원되지 않는 남극 여행이 시작된 지 2주 만에 그는 일정이 늦어지고 지치고 의기소침해졌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위를 올려다 보았고 왼쪽으로… 푸른 들판을 보았습니다. 푸른 들판뿐만 아니라 스코틀랜드 애버딘셔에 있는 그의 가족 농장의 들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가 자란 집과 정원도 있었다. 무섭기도 하고 위로가 되는 광경이었다.
내가 BBC 라디오의 All in the Mind 에서 Robertson과 이야기했을 때 그는 그것이 이상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상황은 여전히 이상해졌습니다. 충전 장비가 작동하지 않아 가지고 있던 음악을 들을 수 없었습니다. 그와 함께하는 유일한 소리는 얼음 위의 스키가 삐걱 거리는 소리와 남극 바람이 울부 짖는 소리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인지 The Flintstones의 테마 곡이 그의 머릿속에서 계속해서 재생되고 있었습니다. 그다지 이상한 점은 없을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귀에 벌레가 되는 이 음악 감각을 경험합니다 . 하지만 그는 앞서 수평선에서 만화 시리즈의 캐릭터를 보았습니다.
날이 갈수록 그의 경험은 낯설어졌다. 그는 누군가 자신의 이름을 외치는 소리를 들었고 누군가 자신의 발자취를 따라 자신의 뒤에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그러나 그가 확인하려고 뒤돌아볼 때마다 그곳에는 아무도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남극에 도달할 때까지 그와 함께 남아 있던 또 다른 존재의 느낌을 떨칠 수 없었습니다.
지쳐서 썰매에 앉아 잠시 눈을 감았을 때 두 번째 목소리(이번에는 여성 목소리)가 일어나서 잠들지 말라고 재촉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이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는 그녀가 자신을 앞으로 이끌고 있음을 느꼈다. 목소리가 그의 생명을 구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역시나 아무도 없었다.
다른 탐험가와 모험가들은 비슷한 존재감을 느꼈다고 보고했는데, 특히 1916년 사우스 조지아를 가로지르는 장대한 트레킹 의 마지막 단계에서 3인 일행이 동행하는 "네 번째 사람"의 느낌을 가졌던 어니스트 섀클턴이 그러했습니다. 에베레스트 등반가들도 이러한 경험을 했습니다 . 수호천사 역할을 하는 팬텀들은 이들의 생존을 돕고 섬뜩한 위로를 선사한다. 때로는 " 3인자 요인 " 이라고도 합니다 .
심리학에서는 이러한 경험을 "느끼는 존재"라고 합니다. 영국 더럼 대학교의 심리학과 부교수인 Ben Alderson-Day는 Presence: The Strange Science and True Stories of the Unseen Other라는 새 책의 저자입니다. 그는 이러한 경험이 극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에게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 당신은 비록 당신이 볼 수는 없지만 누군가가 당신과 함께 방에 있다는 것을 어느 시점에서 스스로 느꼈을 것입니다. 사별 후나 정신병이 있는 사람에게는 드문 일이 아닙니다. 파킨슨병 환자의 4분의 1이 이를 경험합니다. 깨어 있거나 잠들기 직전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의 경우 잠에서 깨어나 움직일 수 없는 수면 마비의 일부로 경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사람들은 누군가가 그들과 함께 방에 있거나 심지어 가슴에 앉아 그들을 꼼짝 못하게 하고 있다는 강한 감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Alderson-Day는 수면 마비와 관련된 이러한 경험의 절반이 매우 무서운 존재와 관련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설명을 찾는 과정에서 Alderson-Day는 신체적인 것과 심리적인 것의 조합으로 눈을 돌립니다.
느껴지는 존재감은 마치 당신의 개인적인 공간에 당신과 함께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느껴지는 존재감이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촉각, 시각, 청각, 후각, 미각의 오감으로 경험하는 것이 아니므로 환각이 아닙니다. 객관적으로 실제로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 그러나 그것들은 생각을 포함하는 완전한 망상도 아닙니다. 누군가가 거기에 있다고 상상하는 것과도 다릅니다. 사람들은 때때로 "공기의 두께"처럼 모호한 것을 이야기합니다. 육감과 거의 같으며 당시에는 매우 현실적으로 느껴졌습니다. Alderson-Day가 말했듯이 "환각이 되기에는 너무 공허하지만 망상이 되기에는 너무 눈에 띕니다."
설명을 찾는 과정에서 Alderson-Day는 물리적인 것과 심리적인 것의 조합으로 눈을 돌립니다. 산악인과 탐험가의 경우 뇌에 산소 부족이 작용할 수 있으며 이는 환각을 유발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 그러나 생존 측면도 있습니다. 마음은 어떻게든 우리를 도와주는 존재를 불러내고 있습니까?
로버트슨 자신의 설명에 따르면 그의 두뇌는 고된 여정을 통해 그를 돕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을 만들고 있었고 때로는 그가 경험하고 있는 암울함과 외로움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위안이 되는 집의 그림을 그렸습니다. 다른 때에는 그가 쟁기질하도록 격려하는 데 필요한 목소리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존재감을 느끼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 Alderson-Day와 그의 팀은 여성이 자신의 존재를 보고할 가능성이 더 높고 고통스럽거나 방해가 된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 펠트 존재감은 또한 젊은 사람들에게 더 흔합니다. 제네바의 한 연구실에서 연구원들은 복잡한 절차를 통해 뇌를 속여 누군가가 뒤에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는 로봇을 고안했습니다 . 파킨슨병 환자는 특히 이러한 경험에 민감 합니다 .
구름 속의 얼굴과 같은 패턴을 보는 것처럼 사람이 없을 때 사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측두엽 접합부, 섬엽, 전두엽 피질을 포함하는 네트워크에서 특이한 뇌 활동 패턴 이 발견되었습니다. 존재감을 느낄 수 있는 상황의 범위로 인해 Alderson-Day는 그 원인이 우리 몸의 경계에 대한 감각의 상실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로버트슨, 정신병 또는 파킨슨병과 같이 신체에 가해지는 극심한 신체적 스트레스로 인해 무언가 잘못되었을 때 우리가 감각에서 얻은 정보는 우리가 볼 수는 없지만 누군가가 우리와 함께 있다는 이상한 감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지거나 듣습니다. 하지만 기대도 한 몫 하는 것 같습니다. 예측 처리 라고 알려진 것과 관련된 두 번째 이론이 있습니다 . 이 이론은 무언가 이해가 되지 않을 때 뇌가 그 간격을 메운다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구름 속의 얼굴과 같은 패턴을 보는 것처럼 사람이 없을 때 사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Alderson-Day가 말했듯이, 두뇌는 "외부에 무엇이 있는지 정보에 입각한 추측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느끼는 존재감을 경험하는 방식은 우리의 개인적인 감정과 믿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로버트슨에게 그랬던 것처럼 위안이 될 수도 있고, 경험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악의적이거나 종교적일 수도 있습니다. 수호천사일 수도 있고, 유령일 수도 있고, 방문자일 수도 있고, 당신을 도우려는 당신의 뇌일 수도 있습니다.
Alderson-Day는 이 일반적인 경험을 진정으로 이해하려면 몸과 마음을 모두 연구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 동안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하면 일부 사람들에게는 덜 놀라울 수 있습니다. 정신병이 있는 사람들은 임상의로부터 그들이 들을 수 있는 목소리에 대해 질문을 받지만 그들이 느끼는 존재감에 대해 질문을 받는 것은 훨씬 더 드뭅니다. Alderson-Day는 이러한 감각을 탐구할 가치가 있다고 믿습니다. 그런 다음 이를 처리하기 위한 전략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는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아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Robertson은 결국 남극점에 도달했습니다. 비록 그가 연구 기지를 처음 보았을 때 그는 그것을 상상하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목적지에 도달했습니다. 그는 또한 자신과 같은 탐험가가 그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고 당면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이러한 경험에 대해 더 많은 논의를 원합니다. 그래야 보이지 않는 방문자가 방해가 아니라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유게시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밍아웃'이 평생 걸릴 수 있는 이유 (0) | 2023.06.16 |
---|---|
스트레스에 대한 네덜란드 솔루션 (0) | 2023.06.02 |
'난초' 부모는 무엇입니까? (0) | 2023.06.02 |
은퇴한 하우스메이트를 둔 학생들 (0) | 2023.06.02 |
자각몽이 해로울 수 있습니까? (0) | 2023.04.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