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스트레스에 대한 네덜란드 솔루션

by FraisGout 2023. 6. 2.

"아무것도 하지 않음"을 의미하는 네덜란드 웰빙 트렌드인 Niksen은 스트레스를 관리하거나 소진 상태에서 회복하는 방법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내가 살고 있는 헤이그에는 구불구불한 모래 언덕과 모래 해변이 있는 11km의 멋진 해안선이 있습니다. 여름에는 Scheveningen 또는 Kijkduin(도시에서 가장 유명한 해변)에서 현지인들이 일광욕을 하거나 자연 속에서 산책을 하거나 자전거를 타고 벤치에 앉아 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때때로 그들은 친구들과 책을 읽거나 수다를 떨지만 그만큼 자주 닉센 에 참여합니다 .

Niksen은 "아무것도 하지 않음"을 의미하는 네덜란드 웰빙 트렌드입니다. 2019년 스트레스를 관리하거나 번아웃에서 회복하는 방법으로 처음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 당시 많은 사람들이 과로로 인한 피로감과 우울감을 호소하며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었는데, 그래서 일본의 이키가이( ikigai) 나 덴마크의 휘게 (hygge) 같은 개념도 영어 사전에 들어갔습니다. 언어학자인 저는 짧고 발음하기 쉬운 단어 하나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개념 전체를 표현할 수 있다는 생각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내 책 Niksen: Embracing the Dutch Art of Doing Nothing 에서 나는 그것을 "목적 없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따라서 Facebook에서 스크롤하거나 명상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마음 챙김이 순간에 존재하는 것이라면, 닉센은 시간을 쪼개어 마음이 가고 싶은 곳으로 방황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팬데믹 이후 서서히 회복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일하고 시간을 보내는 방식을 재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어학적으로 niksen(아무것도 하지 않음)은 "아무것도 하지 않음"을 의미하는 " niks " 에서 만들어진 동사입니다 .

"네덜란드어가 명사에서 동사를 만드는 경향과 맞아떨어집니다. 'voetbal' (축구) 에서 voetballen (축구)으로, 'internet' 에서 internetten 으로 , ' whatsapp '에서 whatsappen 등으로 이렇게 생각합니다. 우리가 말하는 언어가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는 암스테르담 대학의 심리 언어학자인 Monique Flecken은 특히 네덜란드에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본질적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대신 "niksen"이라고 말하는 것이 훨씬 덜 수고스럽습니다. "네덜란드인은 실용적이고 직접적인 사람들 이며 그들의 언어는 그것을 반영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Niksen은 마음이 가고 싶은 곳 어디든지 방황하게 하면서 그저 있을 시간을 조각하는 것입니다(Credit: Westend61/Getty Images)

네덜란드에서는 이 단어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Flecken은 "부모는 자녀에게 " Zit je weer te niksen? " (아무것도 안하고 있니?) 그리고 나는 또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맛있다'로 번역되는 'lekker niksen'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심리학자이자 TEDx 연사이자 Crazy Busy: Staying Sane in a Stressful World 라는 책의 저자인 Thijs Launspach 에게 닉센은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자신의 시간을 즐기는 방법으로 사소한 일에 몰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능한 한 적게”라고 말하며, 이는 주로 구조화되지 않은 자유 시간이 더 많은 노인들에게 적용된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반면에 젊은 세대는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심지어 전통적으로 일과 삶의 균형에 찬사를 보내는 나라인 네덜란드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

당신이 정말로 집중하고 집중하는 스트레스 상태에 잠시 동안 있는 것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닙니다. 문제는 이것이 손에서 벗어날 때입니다.

거기에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의 삶과 직업은 점점 더 복잡해졌습니다. 우리는 컴퓨터와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직장에서든, 부모의 기대치에서든, 자신의 최고의 버전이 되어야 한다는 압박감이 많습니다. [또는] 성과에 대한 압박감이 큽니다."라고 Launspach는 말했습니다.

물론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좋을 수 있습니다. Leiden University의 심리학 교수인 Bernet Elzinga는 지적합니다. 그녀는 "당신이 진정으로 집중하고 있는 스트레스 상태에 잠시 있는 것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다. 문제는 이것이 감당할 수 없을 때이다"라고 말했다. 물론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좋을 수 있습니다. Leiden University의 심리학 교수인 Bernet Elzinga는 지적합니다. 그녀는 "잠시 동안 스트레스 상태에 있는 것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닙니다. 정말 집중하고 집중하는 곳입니다. 문제는 이것이 감당할 수 없을 때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niksen은 그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기본 모드 네트워크에 연결됩니다. 그리고 그 네트워크는 딴생각과 성찰을 담당합니다."라고 Elzinga는 설명했습니다.

역설적이게도 niksen은 우리의 생산성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 휴식을 취하면 뇌가 휴식을 취하고 더 나은 집중력과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돌아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아마도 네덜란드 사람들이 장시간 일하지는 않지만 일을 매우 효율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는 이유일 것입니다. 네덜란드의 정직 하고 평등한 문화 에 대한 고개를 끄덕이는 "그냥 정상적이면 이미 미친 짓"이라는 태도로 인해 초과 근무가 권장되지 않습니다 .

그리고 그것은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네덜란드는 창조적인 국가입니다. Rembrandt, Vermeer 또는 Escher와 같은 모든 유명한 화가 와 거대한 댐 및 떠 다니는 집과 같은 반복되는 홍수 위협에 맞서기 위해 네덜란드가 찾은 혁신적인 솔루션을 생각해보십시오 .

네덜란드인은 또한 lekker 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삶을 즐기는 것을 좋아합니다 . 이것은 "맛있다"를 의미하지만 lekker warm (맛있게 따뜻함), lekker slapen (맛있게 자고 있음), 그리고 물론 lekker niksen 또는 "맛있게 아무것도 하지 않음"과 같이 멋지고 즐거운 모든 것을 가리키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 가용한 여가 구조는 사람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을 더 쉽게 할 수 있게 해줍니다.

현지인들은 자전거 타기나 하이킹과 같은 활동적인 방법으로 시간을 보내며 마음을 비울 수 있는 시간을 갖기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해가 뜰 때마다 네덜란드인들은 겨울에도 카페와 테라스로 떼지어 모여든다. 저에게 이곳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완벽한 장소입니다.

그러나 Launspach는 스트레스 예방 조치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저는 당신과 스트레스 사이에 완충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에 약간 회의적입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일하는 방식에서 그것이 가능한지 모르겠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광범위한 하이킹 및 자전거 루트 네트워크가 전국을 가로지르고 있어 자연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Credit: Gilberto Martin/Getty Images)

Elzinga는 가급적이면 자연 속에서 일상적인 걱정에서 벗어나기 위해 일종의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이 훨씬 낫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네덜란드에는 닉센, 자연, 운동 등 이 모든 것을 결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나라는 일반적으로 천연 자원으로 알려져 있지 않지만 네덜란드인들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작은 자연 지역을 높이 평가합니다. 내가 네덜란드에서 가장 좋아하는 많은 사구 지역은 전국을 가로지르는 대규모 하이킹 및 자전거 루트 네트워크의 일부입니다. 로테르담, 헤이그 또는 암스테르담과 같은 대도시에서도 트레일에서 결코 멀지 않습니다.

네덜란드 철도 시스템과 협력하여 하이킹 경로를 만들고 유지하는 데 전념하는 재단인 Wandelnet 은 기차나 기타 대중 교통으로 쉽게 도달할 수 있는 하이킹 경로 시스템인 NS Wandelingen을 만들었습니다 . 길이는 7km~22km로 당일 여행에 적합합니다. 그리고 길을 따라 많은 벤치가 주어지면 작은 닉센 휴식에 맞출 수도 있습니다.

네덜란드인에게 이런 여가시간이 가능한 이유는 네덜란드는 복지가 잘 되어 있는 나라이고, 열심히 일하는 경향이 있지만 쉬는 날도 많기 때문입니다.

Elzinga는 "훌륭한 사회적 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스트레스 수준이 낮다는 것은 안전하고 균형 잡힌 느낌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그 중요성을 과대평가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 대유행, 우크라이나 전쟁 등 세상의 모든 일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스트레스 해소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