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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남자

제 2장 시합, 시합, 시합 남자아이들과 여자아이들의 놀이

by Frais Feeling 2020. 5. 24.

  제 2장 시합, 시합, 시합
  남자아이들과 여자아이들의 놀이
  어린이의 성장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아이들의 놀이를  일종의 '일'로 본
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하여  자아를 형성한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하여 어
른이 되었을 때 필요할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능력을 자연스럽게 체험하
며 개발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어렸을 때 놀이를  통하여 얻은 역량들은 
훗날 어른이 되어 일을 할 때 자신의 스타일을 결정 짓는 밑거름이 된다.
  심리학자인 캐롤 네기 재클린과  일리노어 맥코비는 남녀간의 성장과 사
회화의 차이점을  광범위하게 연구하여 책으로  냈다. 그들은 성별에  따라 
나타나는 중대한 차이점을  발견해 냈다. 아이들은 아주 어렸을 때부터  동
성 친구들을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네 살배기  아이를 살펴보면 이성 
친구에 비해 동성 친구가 3배 정도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일곱 살
이 되면 동성 친구의 비율이 7배 정도로 늘어나게 된다.
  남자아이들과 여자아이들은 자기들  나름대로의 독특한 상호작용 방식을 
개발시켜 나간다.  각기 다른 놀이 그룹  안에서 그들은 각기 다른  재능과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다. 남자아이의 놀이는 여자아이의  놀이에 비
해 어른들의 일터와  비슷한 형태를 띠고 있다. 결국 남자아이들은  어렸을 
때 몸에 익힌 역량들을  어른이 된 후 일터에서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그
러나 여자아이들이  놀면서 익힌 역량들은  직장에서보다는 가정이나 인간 
관계에 더 유용한 것들이다.
  남자아이들은 놀이를 통하여  충돌과 경쟁을 배운다. 그들은  갈등해결의 
중요성과 해결책을 배우며,  상대편과 싸우는 가운데 어울려 노는 법을  익
힌다. 또한 여럿이 모여야 하는 놀이 특성상, 저마다의 행동을 원만히 조화
시킬 줄도 알아야  한다. 그로 인하여 남자아이들은 리더십과 조직력을  배
우게 된다. 그들은  계급 조직 내에서 자신의 지위를 달성하고  유지시키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배우게 된다. 또한 남자아이들은  대개 집과 떨
어진 곳, 즉  길거리나 공원, 놀이터 등지에서  놀기 때문에 집과 놀이터를 
분리시키는 법을 배우게  된다. 그리고 커서는 집과 일터를 분리시키게  된
다.
  남자아이들의 주된 놀이는  팀을 나누어 시합을 벌이는 것이다. 나와  인
터뷰를 했던 남자들 중에는 남과  승패를 겨루는 운동을 여태껏 단 한번도 
해보지 않았노라고 말한 남자도 있었다. 그러나 그런 남자들과도  좀 더 대
화를 나누다  보면, 그들이 고등학교  대표팀이나 대학 운동부에서  선수로 
뛰진 않았더라도, 적어도  어렸을 때 친구들과 소프트볼을 하거나 리틀  야
구단에 가입한 적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들은  체육시간에 운동 시합을 
했으며 신체적으로 덜 경쟁적인 운동, 예를 들면 구슬치기  같은 놀이를 즐
기기도 했다.
  경쟁적인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 남자라 할지라도 어렸을 때에는 다들 경
쟁적인 놀이를 하며  자란다. 미국에서 남자 어린이가 경쟁적인 놀이와  담
을 쌓고 지낸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여자가 경쟁적인 운동을  삶의 
일부분으로 느끼는 경우는  신문, 방송을 볼 때나 남자아이들의 시합  소식
을 들을 때, 혹은 남자들이 전해 주는 이야기를 들을 때 뿐이다.
  여자아이는 놀이를 통해  완전히 다른 상호작용 방식을 배우게 된다.  여
자아이들의 놀이는 협동을 중요시하지 않으며 비경쟁적인 역량을 개발시킨
다. 엄마놀이나 인형놀이는 역할 분담 놀이로서 비경쟁적인  면을 부각시킨
다. 고무줄 놀이처럼  경쟁적인 놀이에서조차 여자아이들은 집단의  역량보
다는 개인적인 재능을 키우게 된다.
  또한 적은 숫자의  아이들이 모여서 놀기 때문에  조직력을 익힐 필요도 
없게 된다. 남자아이들이  운동 시합을 하면서 익히는 엄격하고 복잡한  룰
들이 여자아이들에게는  아무런 의미도 없는  것이다. 몇 안되는  아이들이 
어울려 엄마 놀이를 하는 데는 고작 몇 가지 룰만 있으면 충분하기 때문이
다. 또한 여자아이들은  집 근처에서 놀기 때문에 집과 놀이터를  분리시키
는 법도 배울 수 없게 된다.
  여자아이들은 남을 이기는 것을 중요하지 않게 생각한다.  자신의 우월성
을 증명하는 것보다는 남과의 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걸 더욱 소중하게 여
기기 때문이다. 그들은 서로에게 듣기 좋을 소리만 골라 한다. 누가 이겼는
지는 상관하지 않는다. 여자아이들의 모임은 상당히 동질적인  데다 서로가 
깨뜨릴 만한 룰을 만들어 놓지  않았기 때문에 놀면서 충돌을 일으키는 일
은 별로 없다.  하지만 이 말은 곧,  여자아이들이 충돌을 해결하는 방법을 
익힐 기회가 극히  드물다는 말도 된다. 충돌을 해결하기보다는 피해  가는 
법을 배우게 되는 것이다.
  남자아이들과 여자아이들이  충돌을 해결하는 데는  뚜렷한 차이를 보인
다. 1976년, 자넷 레버 박사는 남녀 아이가 놀고  있는 것을 관찰하였다. 그 
결과 남자아이들이 여자아이들보다 훨씬  오래 어울려 논다는 사실을 발견
하게 되었다. 남자아이들이 더  복잡한 놀이를 하기 때문만은 아니었다. 남
자아이들은 말다툼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남자아이들은  여자아이
들보다 더 자주 싸우긴 하지만  싸움을 해결할 방법을 금세 찾아내고는 놀
이를 재개한다. '다시 하자'라는 말 한마디로 놀이를 다시 시작하든가, 위반 
사항에 대해  어떠한 룰을 적용할지를  논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여자아이들은 싸움이 나면  금방 놀이를 끝내 버린다. 자기 인형을  집어들
고는 집으로 가 버리는 것이다.
  남자아이들이 여자아이들보다 룰을 중시한다. 남자아이들은  놀이의 룰을 
엄격히 지키려  한다. 또한 정확한 룰이  어떤 것인가에 대해 서로  논쟁을 
벌이기도 한다. 어떤 룰의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달리 응용할 방법을 
논의하거나 그 룰의 허점을 찾으려 한다. 레버 박사는  놀이를 즐기는 남자
아이일수록 이러한 논의를 재미있어 한다고 말한다. 이와는  반대로 여자아
이들은 룰보다는 상호관계에 가치를 둔다. 그들은 서로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선 기꺼이 룰을  저버린다. 어떠한 룰을 따름으로써 서로의 관계가  손
상되거나 다른 사람의 감정이 상하게  된다면 그들은 그 룰을 간단히 무시
해 버리고 새로운 룰을 만들어 낸다.
  남자들은 어렸을 때 그들이  신봉하고 의존했던 룰들을 직장에까지 가져
가게 된다. 직장 남성들은  어렸을 때 했던 것처럼 룰이 가지는  정확한 의
미에 대해 토론하길 좋아한다. 여자들은 어른이 되어서도  독단적인 룰보다
는 상호관계를 소중히  여긴다. 그들은 엄격한 룰에 거부감을 느끼며  도움
이 되지 않는  룰이라는 생각이 들 경우, 남자들처럼 그대로  따르기보다는 
룰을 수정하거나 폐기한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직장에서 남자들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룰들은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것으로 되어 있
다. 남에게 상처주기 싫다고 해서 여자들이 룰들을 어기거나 바꿀 순 없다. 
그러나 룰을 배워 그것의 강도를  완화시킬 순 있다. 룰에 대한 이해, 남자
들이 룰을  얼마나 중시하는가에 대한 올바른  인식, 룰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등은 직장 여성이 갖추어야 할 필수요건인 것이다.
 
  남자와 여자가 내리는 도덕성의 정의
  아이들은 놀면서 도덕을  이해하고 개발한다. 따라서 남자아이와  여자아
이의 놀이가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것처럼, 도덕성의 정의에서도  차이가 
나타나게 된다. 1982년,  캐롤 길리건 박사가 저술한 [서로  다른 목소리]라
는 책을 보면 남자와 여자가  내리는 도덕성의 정의에는 서로 차이가 있음
을 알수 있다.
  심리학자들은 아이들에게 어떠한 질문을  던져 도덕적 갈등에 빠지게 만
든 후, 아이들이  내놓은 해결 방법을 평가함으로써 그들의 도덕성을  알아
보곤 한다. 그와  같은 실험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질문으로는 로렌스  콜버
그 박사가 만들어 낸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다.
  [ 헤인즈의 부인은 난치1병을 앓고 있다.  치료약을 먹지 못하면 죽고 말 
것이다. 하지만 그  약은 매우 비싸다. 헤인즈에게는  그 약을 살만한 돈이 
없었다. 그래서 약사에게 약값을 깎아 달라고 부탁했지만 거절당했다. 헤인
즈는 과연 그 약을 훔쳐야 할까? ]
  이와 같은 질문을  던졌을 때, 남자아이들은 갈등에서 쉽게 벗어나는  반
면 여자아이들은 오랫동안 고민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갈등에 처한 남자
아이들은 한가지  생각만을 하게 된다.  남자아이들은 위의 질문을  재산의 
중요성을 따지는 문제로 받아들인다. 약을 훔치느냐, 헤인즈 부인의 생명을 
살리느냐. 물론 재산보다는  사람의 생명이 소중하기 때문에  남자아이들은 
헤인즈가 약을 훔쳐야 한다고 간단히 결론 내리게 된다.  아내를 살리기 위
해 헤인즈가 약을  훔치는 것은 당연하다는 것이다. 또한 헤인즈가  절도죄
로 잡힌다면  반드시 재판을 받아야  한다고 말한다. 남자아이들은  판사가 
헤인즈를 풀어주거나 헤인즈에게 가벼운 판결을 내려 줄 것으로 믿고 있기 
때문이다. 헤인즈의 행위가 도덕적으로 올바르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여자아이들은 헤인즈 부인의 생명에 관심을 기울이기보다는 약을 훔치는 
일이 인간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관심을 집중시킨다.  재산과 
목숨의 가치를 비교해  따지기보다는 약사와 헤인즈의 부인, 두 사람  모두
에게 상처 입히지 않으면서 동시에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기 위해 고민
한다. 하지만 불가능한  목표를 세운 여자아이들은 갈등에 대한 만족할  만
환 해결책을 찾지 못하게 된다.
  여자아이들은 헤인즈가 약사를 설득해  보거나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쪽
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실험자가 그러한 선택을  받
아들이지 않자  그들은 당혹해 했다.  여자아이들은 헤인즈가 약을  훔쳐야 
한다고는 생각지 않았다. 약사에게서 무언가를 빼앗는다는 건 나쁜 일이며, 
헤인즈가 약을 훔치면  분명히 감옥에 갖히게 될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
다. 
  여자들의 도덕성은 사건 정황에 따라 룰을 달리  평가한다. 여자아이들은 
끝끝내 약사가 헤인즈에게 약을 주는 것으로 룰을 바꾸어야 한다고 고집했
다. 그러한 대답은 받아들여지지 않는데도 말이다. 남자아이들이 쉽게 문제
를 해결하는 동안, 삶과 죽음의 갈림길에서 몸부림치는  여자아이들의 모습
을 보고 있노라면 딱하기 이를  데 없다. 이것은 그동안 나를 찾아와, 직장 
내의 부당한 결정에 대해 불만을 털어놓으면서도, 다른  해결책들은 누군가
에게 상처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달리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말하던 직장
여성들을 떠올리게 한다.
  이러한 갈등은 남자아이와 여자아이  사이에 뚜렷한 가치관의 차이가 있
음을 보여준다.  남자아이들은 룰을 중시한다. 그들도  물건을 훔치는 것이 
나쁘다는 건 안다. 그리고 물건을 후및면 체포될 것이라는 것도 안다. 남자
아이들은 룰에 대한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일단 룰은  지키되 그 
룰의 허점을 찾아 낸다.  그들은 판사가 헤인즈를 풀어 줄 명분을  찾아 낼 
것으로 기대했다.
 여자아이들은 룰을 가장  의미 없는 것으로 본다. 상황에 따라선  룰이 쓸
모 없는  것일 수도 있다는 시각을  갖고 있다. 또한 남자아이들처럼  룰을 
신성시하지도 않는다. 해롭거나 필요없는 룰은 버리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 
헤인즈의 이야기에서도, 헤인즈가 꼭 돈을 주고 약을 사야하며, 갚을 수 있
는 능력이 있는 사람에 한해 은행이 대출금을 내 줄 것이라는 당초의 룰을 
부적절한 것이므로 버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길리건 박사의 연구를 통해 남녀가  서로의 도덕적 해결 방법에 대해 당
혹스러워 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남자들의 도덕관은  어느 누구도 개인의 
자유를 빼앗아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헤인즈 이야기의 경우, 약사는 자신의 
약을 주지 않을 권리가 있다. 여자들의 도덕관은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
지 않음으로써 사회에  대한 자신의 도리를 다하는데 있다. 약사는  헤인즈
에게 자진해서 약을 주어야만 하는 것이다.
  직장의 도덕관은 남자들의  도덕관과 같다고 할 수 있다. 결국  남자들이 
법과 논리에 얼마만큼의 비중을  두느냐에 따라 직장의 도덕관이 결정되는 
것이다. 문제의 해결책이 인간 관계에 가져 올 파장은 생각하지 않는다. 남
자들에게는 최상의 결과만이 중요한 것이다.
  헤인즈 이야기는 서로 다른 도덕관이 상충했을 때 어떤 상황이 벌어지는
지를 보여주고 있다. 여자아이들은 약사가 헤인즈를 도와  줄거라는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따라서  약사가 자신의 입장만을 고집한 채 마음을  바꾸
지 않는 이유를 도저히 이해 못하게 된다.
  여자들은 남자들의 도덕관을 반드시 알아두어야 한다. 남자들이  왜 그렇
게 생각하는지를 알게 되면 그들의  마음을 바꿀 수 있도록 설득할 기회도 
늘어나게 될 것이다.

  남자아이들과 여자아이들의 집단
  어렸을 때 동성끼리만  어울려 놀기 때문에 나타나는  또 하나의 결과가 
있다. 자신이 속한 집단 내의 상호관계와 의견 교환에  있어서 남녀가 각기 
다른 방식을 취하는 것이다. 데보라  탄넨 박사는 [당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과 [근무에 관한 이야기]라는 책을 통해 가정과 직장에서 나타나는 남녀
간의 차이에 대해 말하고  있다. 남녀가 한 직장에서 근무할 때  그들은 각
자 대립적이라 할 수 있는 독특한  의견 교환 방식을 택하게 되며 그 결과 
혼란과 좌절을 낳게 된다.
  심리학자들이 남자아이들과 여자아이들의 대화를 따로따로 녹음한 뒤 분
석한 결과,  그들 사이에 뚜렷한 차이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여자아이들은 
집단 내의  인간관계에 관심을 기울인다.  그들은 상호간의 유대를  돈독히 
하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끌어 나간다. 또한 집단의 결집과 상호간의  좋은 
감정을 유지하기 위해 애쓴다. 여자아이들은 언제나 이중의  목표를 지니고 
있다. 개개인의  목적을 이루는 동시에  서로의 관계를 '좋게 좋게'  이끌어 
나가는 것이다.  여자아이들은 집단의 합의와  기능에 중점을 두며  강압과 
지배는 피하려고 한다.
  남자아이들은 집단 내에서의  지배 관계를 당연시 여긴다.  남자아이들의 
대화를 들어보면 이기적이며 과장이 섞여 있다. 자신들만의  세력을 키우며 
그것을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그들은  단일 목표를 지니고 있다. 자기 주장
이 바로 그것이다. 그들은 명령, 자랑, 궈누이에의 도전  등을 통해 상호 관
계를 이끌어 나간다.
  여자아이들은 인간 관계, 남자아이들은 지배 관계에 역점을  두기 때문에 
그들은 상호 반응에서도  상당한 차이를 보이게 된다. 학교에서 발표  시간
을 예로 들어보자.  여자아이들은 자기보다 먼저 발표한 사람의 내용을  인
정해 주며, 남의 의견에 반박하기에 앞서 남의 의견에  동의하는 말을 먼저 
한다. 남자아이들은 단순히 자기들의 의견만 내세운다. 그들은 서로의 말을 
중간에서 끊기도  한다. 그러나 여자아이들은  잠시 말을 멈춤으로써  다른 
사람에게 말할 기회를 준다. 여자아이들은 자신의 의견을  부드럽게 표현하
며 자신의 생각에 대한 친구들의 의견을 경청하려 한다.  자신의 의견을 친
구들에게 알리는 것으로 만족하는 것이다. 
  여자아이들은 다른 친구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우호적인  입장과 긍정적
인 반응을 보인다.  그러나 남자아이들은 다른 의견을 발표한 친구에게  질
문 공세를 퍼부으며 우스개 소리를 하기도 한다. 그들은  친구들의 발표 내
용을 능가하기 위해  애쓴다. 그들은 서로의 별명을 불러대며 친구의  의견
에 대체로 동의하지 않는다. 충돌이 일어났을 때에도  여자아이들은 문제를 
원만히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반면 남자아이들은 협박이나 물리적 힘을 
가하기도 한다.
  남자아이들의 집단은 상호 대결적인 스타일을 띠고 있으나,  그와는 상관
없이 그들의 집단은  상당히 효과적으로 이끌어지고 있다. 운동 단체와  군
대 조직이 그것을 입증하는 예이다. 남자아이들의 집단은  여자아이들의 집
단처럼 다른 사람의 감정에 따라 움직여지지는 않는다.  남자아이들의 집단
은 룰을 엄격하게 준수해 나감으로써 그 기능을 다하게  된다. 남자들은 효
과적인 상호관계를 이어  나가기 위한 수단으로 엄격한 구조, 분명한  역할 
분담, 지배계급제도, 단체정신 등을 필요로 하게 된다.  그래서 나타난 것이 
바로 직장 내의 상하 계급 제도인 것이다.

  남자아이와 여자아이가 만났을 때
  각기 다른 상호작용 방식을 지닌 남자아이와 여자아이가 만나면 어떤 일
이 벌어질까? 직장에서의  현실도 이와 비슷할 것이다. 남자아이들은  여자
아이들은 지배하려 든다. 아주  어린  아이들의 성 역할에 관한  인습을 형
성해 나가는 모습을 볼  때마다 나는 너무나 놀라고 한다. 네  살배기 여자
아이의 경우, 여자들끼리  있을 때는 적극적이다가도 남자아이들과  섞이면 
구석에 서 있거나 남자아이들이  놀이를 독점하도록 내버려두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세 살 때부터 남자아이와 여자아이는 친구에게 부탁할 때에도 각기 차이
를 보이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방식은 어른이 될 때까지 이어진다. 세 살
배기 여자아이들은  공손하게 부탁하지만 세  살배기 남자아이들은 자신의 
요구를 직접적으로  말한다. 가령, 여자아이들은 '...해  주지 않을래?', 혹은 
더욱 공손하게 '나, ...  갖고 싶은데...'라고 말하지만 남자아이들은 그냥 '그
거, 줘!' 라고 말한다.
  나이가 들수록 남자아이들은 여자아이들의 공손한 부탁에 점점 무뎌지게 
된다. 네 살만  되어도 남자아이들은 여자아이들의 부탁 때문에 자신의  행
동을 바꾸는  일은 하지 않는다. 그러나  같은 남자아이가 요청을 해  왔을 
경우에는 같은 부탁이라 할지라도 즉각적으로 반응한다. 이러한  현상은 어
른이 될 때까지  이어지며 결국 사회에서도 여성들은  불행한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이다. 당신은 당신이  내놓은 의견은 무시하고, 당신과 같은 의견을 
내놓은 남자 동료에게는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현상을 경험해 본적이 있
는가?
  이 결과, 여자아이들은 남자들과 노는 것을 피하게 된다. 남자아이들과의 
접촉을 피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여자아이들은  남자아이들의 행동을 보고 
배울 기회를 잃게 되는  것이다. 나와 인터뷰를 했던 여자 중  남자들과 어
떠한 어려움도 겪지  않았다고 말한 여자들은, 대개 남자 형제들  사이에서 
컸거나 여자  친구가 한 명도 없는  동네에서 자란 사람들이었다. 어쩔  수 
없이 남자들과 놀아야 하는 상황에서 자란 여자들은 남자들과 잘 어울리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 것이다.
  남자와 여자는 어렸을 때 익힌  도덕적 판단력, 인간 관계, 대화 방식 등
을 직장에까지 가져온다. 하지만  직장은 남성 중심의 사회이다. 직장은 남
자들이 어렸을 때 놀면서 익힌 방식으로 구성되며 운동  단체에서, 또 전쟁
터에서 사용했던 방식으로  이끌어져 간다. 남자들은 어렸을 때 했던  대로 
서로를 대하게 된다.  결국 전통적인 여성의 방식으로 인간 관계를  맺고자 
하는 여자들은 불리한  입장에 처하게 되는 것이다. 남자들이 서로를  대하
는 행동이  왜,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이해하고 있으며 여자들도  남자들과 
잘 어울려 일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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