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역사의 끝' 환상이 당신의 삶의 선택을 형성하는 방법

by FraisGout 2023. 6. 22.

지금으로부터 10년, 20년, 30년 후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습니까? 우리의 진정한 미래 모습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상상하기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인생 이야기를 되돌아보면 오늘날의 자신을 있게 한 일련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은 어렸을 때 수줍음이 많았지만 직장에서 더 큰 자신감을 얻었거나 결국 내면의 평화를 찾은 거친 아이였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개인적인 여행으로 묘사합니다.

지금 미래를 내다본다면 몇 가지 중요한 획기적인 사건을 상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지만 핵심 특성의 추가 변화를 상상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것은 마치 당신의 자아감이 최종 목적지에 도달한 것과 같으며, 당신은 오늘날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과 같은 특성, 가치관 및 관심사를 유지할 것이라고 가정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한때 누구였는지에서 현재의 우리로 진화했다는 것을 인식하지만, 우리는 미래에 계속해서 변화할 것이라는 것을 보지 못합니다."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심리학자 Hal Hershfield는 자신의 새로운 책 Your Future Self.

이 편견은 "역사의 종말 환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개인 및 직업 생활에 많은 불행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역사의 종말 환상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벨기에 TV 쇼 Leurs secrets du bonheur(Their Secrets of Happiness)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프로그램은 웰빙의 과학을 다루었고 시청자들은 종종 프로그램 웹 사이트를 통해 연구에 참여하도록 초대되었습니다.

Jordi Quoidbach(현재 스페인의 Esade Ramon Llull University에 있음)와 동료들은 이 기회를 이용하여 참가자들에게 과거, 현재, 미래의 자신에 대해 반성하도록 요청하는 일련의 설문지를 작성했습니다. 그들은 과학 저널에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

사람들은 종종 현재 가지고 있는 성격이 평생 지속될 것이라고 가정합니다(Credit: Getty Images)

첫 번째 연구는 성격에 초점을 맞추었고 지원자들은 일련의 특성에 대해 자신을 평가했습니다. 예를 들어, 1(매우 동의하지 않음)에서 7(매우 동의함)까지의 척도에서 그들은 자신을 다음과 같이 생각하는지 여부를 말해야 했습니다.

  • 외향적, 열정적
  • 비판적, 논쟁적
  • 신뢰할 수 있는 자기 규율
  • 불안해하고 쉽게 화를 낸다
  • 새로운 경험에 대한 개방성, 복합성

그런 다음 참가자의 절반에게 과거 10년 또는 미래 10년 동안 동일한 질문에 답하는 자신을 상상해 보라고 요청했습니다.

18세에서 68세에 이르는 7,500명 이상의 참가자가 응답했습니다. 이를 통해 Quoidbach와 그의 동료들은 사람들이 다양한 삶의 단계에서 개인의 변화 궤적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측정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이제 막 성인 생활을 시작하는 최근 졸업생이 은퇴를 앞둔 사람과 자신의 여정을 매우 다르게 볼 수 있다는 것은 이치에 맞을 것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참가자의 나이는 거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평균적인 사람은 과거에 상당한 성격 변화를 목격했지만 미래에는 거의 경험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성격이 남은 생애 동안 현재의 형태로 얼어붙은 채로 남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았습니다.

나중에 후회할 디자인으로 문신을 한 적이 있다면 역사의 종말 환상이 우리 개인 취향에도 확장된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것입니다.

역사의 종말 환상이 사람들의 개인적인 가치관까지 확대되는지 여부를 테스트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2,700명의 새로운 참가자를 모집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반응을 상상하기 전에 그들의 삶에서 쾌락주의, 성취, 전통과 같은 개념의 중요성을 말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 지난 몇 년 또는 앞으로 10년. 아니나 다를까, 역사의 종말에 대한 환상이 만연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가치관이 과거에 어떻게 변했는지는 인식했지만 미래의 변화를 예측할 가능성은 거의 없었습니다. 

나중에 후회하는 디자인으로 문신을 한 적이 있다면 역사의 종말 환상이 우리 개인의 취향에도 확장된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우리의 음악적 선호가 어떻게 진화했는지 쉽게 인식할 수 있지만, 우리는 현재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행위가 우리 마음 속에 그 특별한 자리를 영원히 간직할 것이라고 가정합니다.

"십대와 조부모 모두 개인적인 변화의 속도가 느려졌고 최근에 그들이 남을 사람이 되었다고 믿는 것 같습니다."라고 연구원들은 원본 논문에서 결론지었습니다. "역사는 항상 오늘 끝나는 것 같습니다."

어린 시절 자신과 같은 문신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제공: 게티 이미지)

자기 개념에 관한 그의 새 책에서 Hershfield는 역사의 종말 환상을 일반적인 과신 에 대한 연구와 연결합니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성격이 다른 사람들에게 매력적이며 그들의 가치관이 존경받을 만하다고 믿으며 자신을 좋아합니다."라고 그는 썼습니다. "우리가 변하면 이 고귀한 곳에서 벗어나 지금의 우리를 지키려고 한다는 생각이 두려울 수 있습니다."

역사의 종말에 대한 환상은 불안한 느낌을 줄여줄 수도 있다고 그는 제안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잘 안다고 생각하고, 우리의 성격, 가치관, 선호도가 변할 수 있다고 예상하면 어느 정도 실존적 불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미래에 우리가 어떻게 달라질지 모른다면 실제로 얼마나 잘 오늘 우리가 누군지 알아?"

그러나 이것이 중요한 삶의 결정에 대한 우리의 판단을 왜곡한다면 이것이 제공하는 심리적 편안함은 때때로 대가를 치러야 할 수도 있습니다. Hershfield는 역사의 종말에 대한 환상이 즐거운 경험을 더 이상 원하지 않을 때까지 미루게 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여행을 갈망한다면 호화로운 여행을 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돈을 모을 때까지 계획을 계속 미룰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돈을 모두 모았을 때쯤이면 새로운 장소를 탐험하고 싶은 열망을 잃어버렸을 것입니다. 그 순간이 지나갔다. 당신은 그날을 잡는 것이 더 나았을 것입니다.

심리적 편안함은 때때로 비용이 들 수 있지만 중요한 삶의 결정에 대한 우리의 판단을 왜곡한다면

더 심각하게, 역사의 종말에 대한 환상은 장기적으로 우리에게 성취감을 주지 못하는 직업 경로에 우리를 놓을 수 있습니다. 당신은 높은 급여가 당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내재된 관심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을지 모릅니다. 당시에는 그것이 사실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30대가 되었을 때 이러한 가치가 바뀌었을 수 있습니다. 이제 막대한 급여보다 열정을 갈망하게 될 수 있습니다. Hershfield는 "여기에 문제가 있습니다. 새로운 경력 방향이나 직업 전망에 직면했을 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고려하는 데 실수를 하면 나중에 후회할 길을 선택하거나 선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라고 Hershfield는 말합니다.

따라서 우리의 "여정"을 축하하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의 잠재적인 경로를 좀 더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변화는 불가피할 수 있으며, 그 사실을 인정하기 위해 조금 더 노력하면 놀라운 성장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